진동 방지, 곡선 당김 장치의 설치 목적 및 시설 방법

 

 

. 진동 방지 장치의 목적

전차선, 보조 조가선이 횡으로 진동하는 것을 방지하는 장치를 진동 방지 장치라고 한다. 진동 방지 장치는 직선로 및 곡선 반경 1,600[m] 이상의 곡선로의 전차선을 항상 일정한 곳에 유지하는 것이지만, 팬터그래프의 집전판 중앙 부분만 마모되지 않도록 지그재그 편위로 궤도 중심면에서의 수평 거리를 정해진 편위 이내로 유지하기 위해 곡선 당김 장치를 설치한다.

 

 

. 곡선 당김 장치의 목적

곡선로에 있어서 전차선은 곡선 횡장력에 의해 곡선의 내측으로 장력이 작용한다.

이 때문에 전차선을 외측으로 끌어 당겨서 전차선의 궤도 중심면에서의 수평 거리를 정해진 편위 이내로 유지하기 위해 곡선 당김 장치를 설치한다.

 

 

. 진동 방지 및 곡선 당김 장치 시설 방법

합성 전차선의 가동 브래킷, 고정 브래킷 등 각 지지점에는 다음 각 호에 의한 곡선 당김 장치를 시설한다.

곡선 당김 철물의 설치 각도는 레일에 대하여 궁형은 11°, 직선형은 15°를 표준으로 한다.

궁형 곡선 당김 철물의 설치는 궤도 중심면에서 1[m] 이상 이격한다.

자동 장력 조정 장치를 설치한 합성 전차선은 장력 조정에 대한 곡선 당김 장치의 억제 저항이 될 수 있는 한 적게 되도록 시설한다.

각 선로별로 전차선로 지지물에 설치한다. 다만, 부득이한 경우에는 전용주에 붙일 수 있다.

㉲ 곡선로에서 조가선의 가선 위치는 될 수 있는 한 전차선과 수직이 되도록 지지한다.
㉳ 빔하 스팬선에 취부하는 경우 2종 금속의 접촉 등에 의한 부식, 소손, 단선이 없도록 설치하고, 동일 스팬선에 2조 이상 병설하는 경우에는 순환 전류에 의한 손상이 없도록 설비한다.


② 분기기 부근 등에서 주곡선 당김 장치만으로 중간 편위의 규정치 확보가 곤란한 지점에는 합성 전차선 또는 조가선에 별도의 보조 곡선 당김 장치를 시설한다.


③ 곡선 당김 장치를 취부할 수 없는 경우는 직접 조가 방식 등 적당한 방법으로 합성 전차선을 지지할 수 있다.


Ⅳ. 곡선 당김, 진동 방지 금구의 종별
(1) 궁형(L=900[mm], L=1,200[mm])
가동 브래킷, 빔하 스팬선 등에 사용한다.
(2) 직선형(L=425[mm])
정차장 구내에서 설비가 많아 여유가 없는 개소에 사용한다.


Ⅴ. 곡선 당김 장치 설치도
빔하 스팬선 개소

2. 브래킷 설치 개소



Ⅵ. 결론
진동 방지 및 곡선 당김 장치는 전차선을 일정한 범위 이내에 시설하기 위하여 설치하며, 지금까지는 L=900[mm]가 많이 사용되고 있으나 속도가 점차 상승되면서 곡선 반경이 적은 개소 및 고속 운전 구간에는 L=1,200[mm]로 곡선 당김 장치의 길이를 크게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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