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류 전철 변전소 결선도를 도시하고 설비에 대하여
Ⅰ. 서론
직류 전철 변전소는 한국전력공사에서 보통 22.9[KV]를 수전하여 직류1,500[V] 및 AC 6,600[V]로 변성하여 전차선 및 일반 부대 설비용으로 공급한다. 직류 1,500[V]는 전차선로를 통하여 전동차에 공급되며 AC 6,600[V]는 고압 배전 선로를 통하여 조명, 동력, 신호, 냉방 등의 설비에 공급되고, 변전소 내에 설치되는 모든 기기는 큐비클에 수납함을 원칙으로 하고 있다.
Ⅱ. 직류 전철 변전소의 결선도
Ⅲ. 수전 설비
수전 설비는 송전 선로에서 특별 고압의 전원을 수전하기 위한 설비로서 교류 차단기, 단로기, 계기용 변류기, 계기용 변압기, MOF(Megering Out Fit), 수전 모선, 보호 계전기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Ⅳ. 변성 설비
변성 설비의 구성은 정류기용 변압기, 실리콘 정류기, 교류 차단기, 직류 고속도 차단기, 변류기, 보호 계전기 등으로 구성되며, 특별 고압을 정류기용 변압기에 의해 AC 1,200[V]로 변환하여 실리콘 정류기에 공급하며, 실리콘 정류기에서
DC 1,500[V]의 전기로 변성하는 역할을 한다.
Ⅴ. 급전 설비
급전 설비는 변성기 설비에서 변성된 직류 1,500[V]를 전기차에 공급하기 위한 설비이며, 직류 고속도 차단기, 단로기, 직류 변류기, 분류기, 직류 모선, Z모선, 보호 계전기 등으로 구성 되어 있다
Ⅵ. 고압 배전 설비
고압 배전 설비의 역할은 22.9[KV] 등의 수전 전압을 열차의 운전 및 승객 수송에 필요한 신호, 조명, 환기, 냉방 등의 설비에 전원을 공급하기 위하여 6.6[KV]로 변환하여 공급하는 설비이다.
Ⅶ. 소내 전원 설비
소내 전원 설비의 역할은 변전소 내 차단기 등의 투개방 전원, 각종 계전기 동작 전원, 각종 제어 전원, 변전소 내의 조명, 환기, 전열기 등의 일반 부하에 전원을 공급하여 주는 설비이다.
Ⅷ. 결론
직류 전철 변전소는 수전 설비, 변성 설비, 급전 설비, 고압 배전 설비, 소내용 전원 설비 등으로 구성되며, 수전 전압 22.9[KV]를 정류기용 변압기에 공급하고, 정류기용 변압기의 2차측에는 3φ 1,200[V]의 전압으로 변환하여 정류기의 1차측에 가압하고 정류기의 2차측에는 DC 1,500[V]의 전압을 전차선에 공급하여 전기차를 운행하는 설비로 구성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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