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넘선장치의 시설기준

 

 

1. 교차장치

1) 건넘선장치는 운전빈도가 높은 주요선을 하부로 시설한다.

2) 전차선이 교차하는 위치에는 교차철물을 시설하고, 조가선 상호간 및 전차선 상호간 또는 조가선과 전차선을 일괄 균압한다.

3) 교차철물은 전차선의 이동에 따라서 교차한 전차선, 곡선당김철물 등과 경합해서 팬터그래프의 통과에 지장을 주지 않도록 시설한다.

4) 건넘선장치에서 곡선당김철물은 상대되는 전선의 외측에 설치한다.

5) 교차철물의 표준길이는 다음과 같다.

  •12번 분기이하 : 1,400[]

  •16번 분기이상 : 1,800[]

6) 건넘선장치에서 본선과 부본선 공히 상대측 궤도중심에서 전차선까지 거리가 300[]되는 지점은 수평을 유지하여야 한다.

7) 조가선은 상호접촉에 의한 마찰로 소선이 손상되지 않도록 방호한다.

8) 건넘선장치 교차점에서 본선측 궤도중심과 측선측 전차선 간의 간격이 1,200[]되는 지점까지는 곡선당김철물 등 일체의 클램프를 설치해서는 안 된다.

 

2. 합성전차선의 교차

건넘선장치 이외의 합성전차선 교차는 다음 각 호에 의한다.

1) 무효부분에서의 전차선 및 조가선 건넘선장치는 교차철물을 설치하지 않는다.

2) 조가선 및 전차선의 무효부분 교차는 되도록 접촉되지 않도록 한다. 접촉우려가 있는 장소에는 마찰 및 순환전류에 의한 손상이 없도록 보호설비 및 균압설비를 한다.

 

3. 평행 교차장치

1) 열차속도 220[/h] 이하의 직선구간에서 분기되는 개소에 시설한다.

2) 건넘선장치에서 곡선당김철물은 상대되는 전선의 외측에 설치한다.

3) 전철기 부근에서 분기선로 전차선은 본선 전차선보다 50[] 높게 설치한다.

4) 12번 분기이하의 전철기는 전주의 위치를 전철기 중심근처에 설치한다.

5) 15번 분기이상의 전철기는 전주의 위치를 팬터그래프 가이드가 접촉하는 지점(Attack Point)에 설치하며, 지지점에서 본선과 분기선로의 간격은 0.64± 0.1[m]이내 이어야 한다.

    0.64[m] = d1 + d2 + d3

    d1 : 본선의 최대 편위

    d2 : 두 전차선간의 거리

    d3 : 분기선로의 최대 편위

6) 본선과 분기선로 전차선은 팬터그래프 가이드가 접촉하는 지점에서 분기선로 전차선을 높게 한다.

7) 평행개소의 인류측에서 양선의 조가선과 전차선간을 균압선으로 일괄 균압한다.

8) 평행개소의 인류측 지지점에 있어서 전차선의 인상 높이는 300[]로 한다.

9) 평행개소의 경간은 2경간을 표준으로 한다.

10) 전철기의 중심을 포함하고 있는 지지물 경간은 45[m]이내 이어야 한다.

11) 평행개소의 전차선 상호간격은 200[]를 표준으로 한다.




팬터그래프 가이드 접촉지점(Attack Point)




분기 평행 건넘선장치 설치도



4. 검토결과

상기 건넘선장치 검토결과 부본선과 분기선(측선) 교차개소에는 저속이 예상되므로 교차금구를 사용하여 건넘선장치를 시설하고 본선과 부본선 및 본선 상하건넘선 개소에는 본선 통과열차가 고속이 예상되므로 팬터그래프의 원활한 통과를 위해서 평행건넘선장치를 시설하도록 한다.



'전기,철도 기술자료 > 전차선'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접지방식 검토  (0) 2017.04.21
평행개소 전차선로 시설방안 검토  (0) 2017.04.21
팬터그래프 기울기  (0) 2017.04.21
전선의 허용전류 정리표  (0) 2017.04.21
전차선 마모 및 장력 검토  (0) 2017.04.21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