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속철도 궤도재료점검
(궤도재료점검 종류 등)
① 궤도재료점검의 종류는 다음 각호와 같다.
1. 분기기점검
2. 신축이음장치점검
3. 레일점검
4. 침목 및 콘크리트도상 점검
5. 레일체결장치점검
6. 도상자갈점검
② 점검 계획 및 시행 : 현업시설관리자는 본 점검 계획을 수립하여 점검을 시행하여야 한다.
(분기기점검) 분
기기점검은 다음 각호에 의한다.
1. 점검종류
가. 일반점검 : 분기기 외형 및 안전치수 측정
나. 정밀점검 : 분해해체 점검
2. 점검대상 및 주기
가. 일반점검
1) 본선 및 이에 부대하는 분기기에 대하여는 월1회 이상 시행하여야 한다.
2) 측선은 년 1회 이상 점검을 시행하여야 한다.
나. 정밀점검 : 본선 및 이에 부대하는 분기기에 대하여는 년 1회 이상 시행하여야 한다.
3. 일반점검 항목
가. 분기기 선형
나. 텅레일 상태(이빠짐, 직각틀림, 밀착도)
다. 가동노즈 상태
라. 간격간 및 체결상태
마. 자갈단면
바. 침목 상태
사. 안전수치 : 텅레일 개폐량, 가동노즈 크로싱의 안전수치 측정
자. X게이지 : X게이지 측정기 사용하여 측정
차. 선형(궤간)확인 : 궤도보수점검 결과 필요할 경우 특수 궤간측정기를 사용하여 궤간 측정
카. 스위치 : 기본레일, 텅레일 측면마모 상태를 #1, #2측정기를 사용하여 측정하고 텅레일 이빠짐 상태 확인
타. 기타 점검 값 : 기본레일 직각틀림, 개방된 텅레일 보호값, 가드레일 높이, 간격재 거리, 텅레일 개방 측정
(신축이음장치점검)
신축이음장치점검은 다음 각호에 의한다.
1. 점검종류
가. 일반점검 : 선형, 텅레일 상태, 체결상태 및 각종 안전수치 등을 점검 시행하여야 한다.
나. 정밀점검 : 신축이음장치 해체점검을 시행하여야 한다.
2. 점검대상 및 주기
가. 일반점검 : 전 개소에 대해 월1회 이상 점검을 시행하여야 한다.
나. 정밀점검 : 전 개소에 대해 년1회 이상 점검을 시행하여야 한다.
3. 일반점검 항목
가. 선형상태(궤도보수점검 결과 필요할 경우 특수 궤간측정기를 사용하여 궤간 측정)
나. 텅레일 상태(이빠짐, 직각틀림, 밀착도)
다. 자갈단면
라. 침목 상태
마. 간격간 및 체결상태 상태
바. 절연 및 도유 상태
사. 신축이음장치 검측값 : 텅레일 직각, 장대레일 신축량 측정
아. 신축이음장치 거리 검측값 : 궤도보수점검 결과 필요할 경우 시행
자. 자재검사 : 자갈도상단면, 체결장치, 도유, 체결장치 조임, 부속품 상태 확인
(레일점검)
레일점검은 다음 각호에 의한다.
1. 레일표면점검 : 궤도검측차 불량개소를 대상으로 확인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항목에 대한 점검을 시행하여야 한다.
가. 레일의 마모 측정
나. 레일표면상태
다. 연마상태
다. 선형상태
2. 초음파 탐상 점검
가. 레일탐상차 : 본 점검은 전 본선을 분기별 1회 이상 시행하여야 한다.
나. 레일탐상기 : 레일탐상차 불량개소 및 역구내 부본선, 분기기 부근, 장대레일의 신축이음매부근, 접착식 절연레일, 용접지역 등 필요개소에 대하여 시행한다.
(침목 및 콘크리트도상 점검)
침목 및 콘크리트도상점검은 다음 각호에 의한다.
1. 점검대상 및 주기 : 전수에 대하여 년 1회 이상 점검을 시행하여야 한다.
2. 점검항목
가. 구체의 손상여부
나. 균열
(레일체결장치점검)
레일체결장치점검은 다음 각호에 의한다.
1. 점검대상 및 주기 : 전수에 대하여 년 1회 이상 점검을 시행하여야 한다.
2. 점검항목
가. e클립, fast클립(파손, 누락)
1) 숄더상태
2) 클립상태
3) 절연재 상태
4) 레일패드상태
나. 보슬로클립(파손, 누락)
1) 클램프상태
2) 가이드플레이트
3) 고무레일패드
4) 베이스플레이트
5) 고무방진패드
6) 나사스파이크
3. 점검불량개소 관리 : 허용 등급 이하의 침목에 대해서는 페인트로 표시하고 차후 순회시 주의 깊게 관찰하여야 한다.
(도상자갈점검) 도
상자갈점검은 다음 각호에 의한다.
1. 점검대상 및 주기 : 본선 도상자갈에 대하여 년 1회 이상 시행하여야 한다.
2. 점검항목
가. 단면부족 상태
나. 도상보충 또는 정리 상태
다. 도상횡저항력 유지 상태
라. 토사혼입 상태
3. 점검방법 : 2인 1조로 점검하고 200m마다 1단면을 검사하고 기록한다.
4. 기록집계 : 매 1km마다 집계한다.
(고속철도 궤도재료점검 집계․관리)
현업시설관리자는 선로를 1킬로미터씩 등분하여 불량수 또는 불량율을 점검하고, 이를 계속 합산한 것을 집계하여 다음 년도의 재료수급에 반영토록 하며 점검자료를 계속적으로 관리하여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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