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철도가 환경에 미치는 소음문제중 집진소음 발생원과 저감대책

 

1. 철도소음의 발생원인과 특성

소음원은 차륜과 레일사이에서 발생하는 전동소음과 차체에서 발생되는 구동장치 소음.

높은 운행속도로 인한 차체와 집전장치의 공력소음 및 구조물과 지반을 통하여 전달되는 저주파 소음이 있다.

1) 판타그래프와 전차선 사이의 집진소음

차륜과 레일사이의 상호작용

광대역 주파수 소음을 지속적으로 발생(진동소음)

차륜에서는 고주파 성분이 주로 발생하며 레일에서는 저주파 소음이 발생

진동소음 미소한 요철에 ᄄᆞ른 진동

차륜과 레일 사이의 충격에 의하여 소음이 발생

2) 굴곡된 용접부위에서 발생하는 소음

마찰에 의하여 소음이 발생

 

2. 소음저감 방안

환경보존과 승객의 안락감 향상

철도소음 : 차내소음, 선로인변 소음

소음원을 없애거나 감소시키는 것이 가장 좋은 장식

 

3. 소음 진동 방지 기술

1) 방진레일 : 레일의 복부측에 방진재 부착

2) 레일방진재 : 레일 저부에 연결금구 고무방진재 취부

3) 레일방음판 : 레일근방에서 레일을 피복

4) 소음자갈 : 고가교 상면에 소음자갈 포설

5) 방진침목 : PC 침목 하부에 탄성체 부착

6) L형 방음벽 : 직 방음변에 지붕을 달아 차체 가까이 까지 차단

7) 하부 차음판 : 고가교 본체와 진동차단한 별도 기초의 차단판 설치

8) L형 흡습 방음벽 : L형 흡습 방음벽 : L형 방음벽, 내부에 흡음제 취부

9) 흡음재 재질은

난연성, 자기 소화성은 물론 연소에 따른 유도가스 발생이 적어야 하고, 열화 풍압과 분진의 발생 및 비산이 없어야 하며 습기, 시공성, 유지관리, 경제성 등을 종합검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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