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철도가 환경에 미치는 소음문제중 집진소음 발생원과 저감대책
1. 철도소음의 발생원인과 특성
소음원은 차륜과 레일사이에서 발생하는 전동소음과 차체에서 발생되는 구동장치 소음.
높은 운행속도로 인한 차체와 집전장치의 공력소음 및 구조물과 지반을 통하여 전달되는 저주파 소음이 있다.
1) 판타그래프와 전차선 사이의 집진소음
① 차륜과 레일사이의 상호작용
② 광대역 주파수 소음을 지속적으로 발생(진동소음)
③ 차륜에서는 고주파 성분이 주로 발생하며 레일에서는 저주파 소음이 발생
④ 진동소음 – 미소한 요철에 ᄄᆞ른 진동
⑤ 차륜과 레일 사이의 충격에 의하여 소음이 발생
2) 굴곡된 용접부위에서 발생하는 소음
마찰에 의하여 소음이 발생
2. 소음저감 방안
환경보존과 승객의 안락감 향상
철도소음 : 차내소음, 선로인변 소음
소음원을 없애거나 감소시키는 것이 가장 좋은 장식
3. 소음 진동 방지 기술
1) 방진레일 : 레일의 복부측에 방진재 부착
2) 레일방진재 : 레일 저부에 연결금구 고무방진재 취부
3) 레일방음판 : 레일근방에서 레일을 피복
4) 소음자갈 : 고가교 상면에 소음자갈 포설
5) 방진침목 : PC 침목 하부에 탄성체 부착
6) 역L형 방음벽 : 직 방음변에 지붕을 달아 차체 가까이 까지 차단
7) 하부 차음판 : 고가교 본체와 진동차단한 별도 기초의 차단판 설치
8) 역L형 흡습 방음벽 : 역 L형 흡습 방음벽 : 역L형 방음벽, 내부에 흡음제 취부
9) 흡음재 재질은
난연성, 자기 소화성은 물론 연소에 따른 유도가스 발생이 적어야 하고, 열화 풍압과 분진의 발생 및 비산이 없어야 하며 습기, 시공성, 유지관리, 경제성 등을 종합검토
'전기,철도 기술자료 > 전차선'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전차선 엇가고 시스템(듀얼 브래킷) (0) | 2017.07.05 |
---|---|
구분소 (0) | 2017.07.04 |
전철용 애자가 소손되는 원인과 방지대책 (0) | 2017.07.03 |
1선 인류 단지선 및 2선 인류 일괄 단지선의 강도 (0) | 2017.06.30 |
강체 가선방식중 R-Bar 시스템의 신축관리(Expansion Joint) (0) | 2017.06.3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