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조물
1. 구조물의 정의
구조물은 변전설비와 전차선로 설비를 구성, 각종 전선과 그 부속물 등을 지지하는 설비
강도, 수명이 상호 보완 돨 수 있도록 내 부식성이 우수하고 유효수명(내용년수)이 길며 열차의 진동에 따른 풀림 등이 없는 재질과 설비를 갖고 강도에 견딜 수 있어야 하며 전기운전 설비로서 충분한 보안도와 신뢰도를 확인 할 수 있어야 한다.
2. 구조물의 종류
1) 전철주
① 콘크리트주
1종은 주로 수전, 배전, 통신, 신호용에 이동
2종은 전차선로에 이용
프리텐션 콘크리트 전주가 많이 이용
② 철주
전선의 수평장력이나 빔의 중량, 기타 풍압에 대하여 강도가 약한 개소, 선로와 선로의 사이가 협소하여 건축한계에 지장을 주는 개소.
교량난간 등 건식하는 경우 조합철구나 H형 장주 등의 철주를 사용
③ 목주
2) 전철주 기초
① 근가기초
② 쇄석기초 : 지반이 단단한 장소에 사용
③ 콘크리트 기초 : 전철주의 대표적인 기초
I형 기초
T형 기초 – 하중에 대하여 지내력이 부족한 경우에 사용
④ 특수 기초
앵커기초, 우물통 기초, 푸싱기초, 중력형 기초, Z형 기초, H형 기초, 투입석 기초, 항기초 등
3) 빔
전철주와 조립하여 전차선과 급전선 등을 지지하기 위한 강구조물
① 고정식
궤도의 한쪽 또는 양쪽에 전주를 세우고 궤도를 직각으로 강재를 조합한 브래킷 또는 빔을 설치하고 이것에 전차선을 조가하는 방식
고정브래킷, 크로스빔, 문형 고정빔(평면빔, V형빔, 사각빔, 강관빔) 가동식
② 가동식
빔을 선로 방향에 대하여 회전 가능한 구조로 되어 있는 방식.
역간 단독주에 설치하는 브래킷, 역구내 등에 설치하는 가동브래킷식 고정빔이 있다.
③ 스팬선식
전선을 양측 전철주 경간에 가선하고 이것에 조가하는 방식
4) 지선
인장력 또는 수평장력이 작용하는 전주에 취부
① 단지선
보통 지선이라고 부르는 것으로 일반적이고 기본적인 지선
② V형 지선
하부가 1개소이고 상부가 양측으로 설치되어 형상이 V형으로 시설한 지선.
전차선 인류용으로 많이 사용, 전차선로용 지선의 대표적인 것
③ 2단지선
단지선 또는 V형 지선을 상, 하 방향으로 각각 시설하는 방식
고속선의 전선 인류용으로 사용
④ 수평지선
수평으로 지선을 설치하거나 별도로 적당한 위치에 지선용 전주를 세우고 전구간에 지지선(수평지선)을 취부한 것
⑤ 궁형지선
전철주의 구부러짐을 보완하여 주는 특수한 지선
5) 완철
전주 또는 고장점 등에 취부하여 급전선, 부급전선, 보호선 등을지지 또는 인류하기 위한 구조물
6) 하수강, 평행틀
① 하수강
전주의 건식이 곤란한 개소에서 고정 빔이나 터널의 천정에서 아래로 가동브래킷, 곡선당김 장치 등을 지지하기 위한 지지물
② 평행틀
평행개소(Over Lap) 등에서 1본의 전주에 2개의 가동브래킷을 지지하기 위한 구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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