균압설비 검토
1. 설치목적
변전소에서 공급전류가 급전선, 급전분기 장치를 통해 전기차에 집전 될 때까지 주 회로인 전차선 이외의 전선이나 가선금구 등으로 흐르는 순환전류는 최악의 경우 전선의 소선단선, 금구의 열화 등을 일으켜 전차선로에 나쁜 영향을 미치게 된다. 따라서 조가선과 전차선 상호간에 전위차가 생기지 않도록 균압하며 또한 조가선에서 전차선으로 급전 전류를 분기하기 위해 사용하는 금구인 급전클립 및 클램프와 서로 연결하는 도선 등으로 구성된다. 이 균압선은 기계적으로 접속되어 있지 않는 부분을 전기적으로 접속하기 위한 시설로서 적은 전류용의 가는 전선(연동연선 Cu 38㎟)으로도 사용되나 급전전류 분기용의 것은 집전전류에 견딜 수 있는 굵은 선 (연동연선 Cu 100㎟이상)을 사용한다. 균압선의 도선은 가혹한 진동 피로에 견딜 수 있는 연동연선이나 동편조선과 같은 것을 사용하여 클립이나 클램프로 전차선과 조가선에 접속한다.
2. 구비조건
균압선으로서 구비해야 할 구비조건으로는
(1) 접속개소의 통전 상태가 좋아야 한다.
(2) 진동에 의해 전선이 느슨하게 풀림이 없어야 한다.
(3) 경량화로 전차선에 경점이 되지 않아야 한다.
(4) 내식성, 내후성이 좋아야 한다.
(5) 전차선과 조가선을 개신, 보수할 때 단시간에 금구의 개체를 할 수 있는 구조로 한다.
3. 설치위치
전차선로의 다음 개소에는 반드시 균압선을 팬터그래프 집전에 지장이 없도록 설치하도록 한다.
(1) 모든 에어조인트개소에는 전차선이 교차되는 쪽 브래키트 근처에 균압선(가요연동연선 Cu 95㎟)을 설치한다. (T-M-M-T형)
(2) 에어섹션 개소에는 양측 전주 부근에 균압선(가요연동연선 Cu95㎟)을 설치를 한다. (T-M-M-T형)
(3) 분기 및 교차개소에는 균압선(가요연동연선Cu 95㎟)을 설치한다.
(4) 전기적으로 절연된 인류 단말부에는 전기적으로 균압한다.
(5) 변전설비(SS, SP, SSP)인출구의 전원급전개소에는 분기균압선(Cu 100㎟이상)을 설치한다.
(6) 단로기의 설치개소의 급전분기개소에는 급전 균압선(연동연선 Cu 100㎟)을 설치한다.
4. 사용 구분
사용 구분 | 종 별 | 사용전선 | 길이 | 비 고 |
일반설비 | A형(T-M-T형) | Cu 60㎟, Bz 65㎟ | 소요량 | ㆍ장력, 인류, 구분장치 양단 및 일정거리 균압(장력, 인류는 M-T형으로 가능) |
S형(M-T형) | Cu60㎟, Bz 65㎟ | 소요량 | ||
B형(M-M-M형) | Cu 38㎟, Bz 65㎟ | 소요량 | ㆍ장력, 인류, 구분장치 양단 및 일정거리 균압(장력, 인류는 M-T형으로 가능) ㆍ무효부분 전차선을 조가선 대용 | |
평행설비 및 건넘선 장치 | C형(T-M-M-T형) | Cu95㎟, (가요연동연선) | 소요량 | ㆍ부득이할 경우 Cu100㎟ 연동연선 사용 |
D형(T-M-M-M형) | Cu 95㎟, (가요연동연선) | 소요량 | ㆍ부득이할 경우 Cu100㎟ 연동연선 사용 | |
비임하스팬선 | E형(M-S-T형) | Cu 38㎟, Bz 65㎟ | 소요량 | ㆍ대운전 전류구간 하스팬선의 각 지지점마다 |
터널ㆍ과선교 | F형(T-M형) | Cdcu 70㎟, Bz 65㎟ | 소요량 | ㆍ조가선 단선시 이탈방지용 |
(1) 균압용 드로퍼를 사용하는 구간을 제외 하고는 조가선과 전차선은 250~300[m] 마다 A형으로 균압함을 표준으로 한다. 이 경우 건넘선장치의 균압, 흐름방지장치 등도 균압설비로 간주한다. 다만, 운전전류가 큰 구간(수도권)은 균압 구간을 2분의1 이하로 단축한다.
(2) 전기차가 상시정차 출발하는 곳에는 반드시 균압설비를 하여야 한다.
(3) 터널 입ㆍ출구 및 과선교 양쪽에는 F형(T-M형)의 균압설비를 하여야 한다.
5. 적용 구분
일정거리 균압용 A형은 균압용 드로퍼를 5[m] 간격으로 설치하므로 균압선 지지클램프가 전차선의 경점을 이뤄 팬터그래프의 통과시 아크를 발생하는 등 전차선에 장점보다 단점이 많아 A형(M-T-M) 은 본과업구간에 설치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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