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용어정의

 

(1) 공칭전압  시스템 설계 값  

(2) 지속성 최고전압 max  무한정 지속될 것으로 예상되는 전압의 최고값  

(3) 비지속성 최고전압 max지속시간이 5min 이하로 예상되는 전압의 최고값  

(4) 지속성 최저전압 min무한정 지속될 것으로 예상되는 전압의 최저값  

(5) 비지속성 최저전압 min지속시간이 2min 이하로 에상되는 전압의 최저값  

 

 

2. 전차선로의 전압

 

(1) 전차선로의 공칭전압은 단상 교류 25kV(급전선과 레일사이 및 전차선과 레일사이의 전압은 25kV가 되고, 전차선과 급전선사이는 50kV가 급전되는 시스템)을 표준으로 하며 최고, 최저전압은 다음 표에 의한다.

   

구분

전 압 (kV)

비지속성 최고 전압(max)

29

지속성 최고 전압(max)

27.5

공칭 전압()

25

지속성 최저 전압(min)

19

비지속성 최저전압 min

17.5


(2) 직류방식으로 시행할 경우에는 1,500[V]를 기준으로 한다.



3.  전차선로 전압  

 

1)  철도용 견인시스템의 공급전압

①  철도 운용전압             

   KS C IEC 60850 규격에 의한 전기철도 전압

주파수

(실효값)Hz

m in(V)

m in (V)

 (V)

m ax(V)

m ax(V)

60

 

 

154000

161000

 

17500

19000

25000

27500

29000

35000

38000

50000

55000

58000


②  EN 50163(Railway Applications Supply Voltages in Traction Systems)

 

(1) EN 50163에는 25kV AC 전철시스템의 전압 기준에 대하여 다음과 같이 기술되어 있다.

 

최저 일시 전압

U min2

최저 연속 전압

U min1

공칭 전압

Un

최대 연속 전압

U max1

최대 일시 전압

U max2

17500 V

19000 V

25000 V

27500 V

29000 V



여기서,  

전압(U)란 집전 전압(열차의 팬터그래프와 레일 사이에 걸리는 전압)을 말하며, 표의 기준은 차단이나 고장이 없는 상태의 정상적인 운영 상태에 대하여 적용된다.  전압은 기본 주파수(1st 조파)r.m.s 값을 의미한다.  

최저 일시 전압(Lowest non-permanent voltage) Umin2 : 최대 10분간 허용되는 전압의 최소치.  

최저 연속 전압(Lowest permanent voltage) Umin1 : 상시 허용되는 전압의 최소치.  

최대 연속 전압(Highest permanent voltage) Umax1 : 상시 허용되는 전압의 최고.  

최대 일시 전압(Highest non-permanent voltage) Umax2 : 최대 5분간 허용되는 전압의 최대치.

 

③ 고속철도의 유럽 국가간 상호 통행성 보장을 위한 기술 규격(TSI)-ST04EN12  

집전 전압의 기준에 대하여 근간은 EN 50163과 동일하게 가고 있으나 최저 일시 전압(Lowest non-permanent voltage)은 보다 엄격하게 제한(null)

㉡ 최저 일시 전압(Lowest non-permanent voltage) Umin2 17.5 로 그대도 두되 Umin2 Umin1(19 ) 사이에 허용되는 지속 시간을 2분으로 축소  

Umin2는 비정상적 운행 조건에서 열차들이 출발할 때 나타날 수 있는 전압의 하한치로 규정  

정상 운행 조건에서는 Umin1 Umax2 사이 전압 범위에 있어야 한다고 규정

 

      

4.  전차선로의 공칭전압  

 

(1) 공칭전압  

그 선로를 대표하는 선간전압을 말하며, 정부가 표준으로 정하여 기준으로 삼는 전. 

(2) 국제기준에서 말하는 공칭전압이란  

IEC 61850 : 공칭전압에 대하여 규정하고 있다.  

IEC 60850 : Railway application Supply voltages of traction systems4항에 규정하고 있으며, 이는 EN 50163의 규정을 인용하였다.  

EN 50163(Railway application Supply voltages of traction systems)ANNEX N 에는 

공칭 전압(Normal voltage : Un) : 25,000V  

최저 일시전압(Lowest non-permanent voltage : Umin2) : 17,500V  

최저 연속전압(Lowest permanent voltage : Umin1) : 19,000V  

최대 연속전압(Hight permanent voltage : Umax1) : 27,500V  

최대 일시전압(Hight non-permanent voltage : Umax2) : 29,000V로 규정하고 있다  

IEC 60850을 번역한 KS C IEC 60850에서는  

공칭전압(Vn)= 시스템의 설계값은 다음과 같이 규정하고 있으며,  

KS C IEC 608503.1 의 견인공급시스템의 기본전압 <1>에서 공칭전압(Vn)은 25,000V로 규정하고 있다.

 

, AT급전방식의 전기철도에서 급전선과 전차선간의 공칭 선간전압은 50,000V.

 

 

   

    교류 AT급전방식의 계통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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