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선기
1. Pull-Lift 장선기
이 장치는 레버 조절 체인 장선기이다.
아래의 세 장선기는 그 “인장력”에 의해 서로 다르게 사용된다.
- 750kg pull-lift
- 1500kg pull-lift
- 3000kg pull-lift
Pull-lift 장선기
Pull-lift 의 특성은 아래와 같다.
모델 | 힘 | 상승 높이 | 최대 부하시 레버에 미치는 힘 | 중량 | 체인 길이 |
1 | 750Kg | 1.350 | 50Kg | 10.500Kg | 1.500m |
1 1/2 | 1500Kg | 1.350 | 60Kg | 13.600Kg | 1.500m |
3 | 3000Kg | 1.350 | 65Kg | 19.000Kg | 3.000m |
1) PULL-LIFT 장선기 유지관리
① 일반 점검
- 인장용 브레이크는 마른 상태이어야 한다. 제동판, 마찰 디스크 또는 톱니바퀴에 윤활유를 바르지 않는다. 이 부분을 잘 닦고 기름기가 없게 한다.
- 그리즈가 과도하지 않도록 윤활유 주입구를 통해 정기적으로 볼 윤활제를 적용한다.
- 체인을 깨끗하게 하고 약간의 기름칠을 한다.
- 수리를 하기위해 pull-lift 를 해체해서는 안된다.
② 추가 점검
점검시, 보호커버를 없앤 후 체인을 검사하고 다음의 상태에 특별히 주의를 기울인다.
- 톱니 디스크와 역회전 방지용 지렛대가 마모되어서는 안된다. 지렛대는 그 새프트의 움직임에 제동이 걸려서는 안된다.
- 제동용 지렛대의 스프링은 그 탄성을 유지하고 마모되어서는 안된다.
- 제동장치는 마른 상태어어야 한다. 브레이크 장치는 톱니바퀴, 브레이크 디스크 두 개, 톱니 디스크 및 작은 톱니바퀴축 등이다.
② 사용 중
- pull-lift 장선기의 아무런 조작없이(두 장치를 사용하는 걸쇠나 로드의 경우) 갑자기 부하를 제거하면 안된다. 제동장치를 방해할 수 있기 때문이다.
2) Lug-all winch 장선기
이 장치는 레버 조절 케이블 장선기이다.
“인장력”에 따라 다음의 각각 다른 종류를 사용한다.
- 1000 kg lug-all
- 1500 kg lug-all
Lug-all 장선기
① LUG-ALL 사용
Lug-all 은 전선에 인장력을 주기위해 여러가지 방법을 사용할 수 있다.
lug-all 사용
이 공구의 특수성은 과부하시, 작동 레버가 다른 부분보다 먼저 영향을 받는다는 것이다.
② LUG-ALL 구성품
Lug-all winch 장선기는 합리적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그 구성은 다음과 같다.
- 부식방지 고강력 가요 케이블
- 2 개의 강철 스프링
- 작은 드럼에 감긴 케이블
- 스테인레스 스틸 경동합금으로 만들어진 몸체
③ LUG-ALL 조정
Lug-all winch 장선기는 세 가지 조정을 한다.
- 중량물 상승 또는 견인
- 중량부하 지지 및 부하율 낮춤
- 케이블 풀기. (무부하)
그러나 가동 부분이 비정상적으로 클램프 처리되어 수직, 수평 또는 비스듬 이 있는 상황에도 조정할 수 있다. 항상 견인력은 리프팅(장선기)축과 현수 후크 클램프 축에 일직선으로 가해진다.
④ LUG-ALL 장선기 유지관리
Lug-all 장선기 회전부분은 자체 윤활설비가 장착되어 있으므로 새프트에 윤활제를 칠할 필요는 없다. 그러나 구성부품인 제동용 지렛대, 스프링, 케이블, 후크 클램프를 정기적으로 점검하도록 한다.
보수는 공인 받은 수리센터에서 수행한다.
3) Tirfor 장선기
Tirfor 장선기는 매우 긴 길이의 기계적 장력을 줄 때 사용된다. 이 장치는 레버 조절 케이블 장선기이다.
여러가지 Tirfor 가 사용된다.
각 “인장력”에 따라 대개 두 가지 Tirfor 가 사용된다.
- 1.5 톤 Tirfor
- 3 톤 Tirfor
Tirfor
tirfor 장치는 인장장치이며 가공용 견인 설비이다.
종류 | 양력 | 장력 | 중량 |
T 13 | 1.5 톤 | 2.5 톤 | 17kg |
T 35 | 3톤 | 5톤 | 26kg |
단일 도르래에 의하여 인장력을 높일수 있음 |
① TIRFOR 장선기 조정
다단 레버를 사용하여 한 명의 작업자가 조정하여 방향에 구분 없이 큰 장력부하를 상승, 하강 및 이동시킬 수 있다. 이 장치의 기계장치는 고강도 강철로 만들어져 있으며 프레스로 만든 틀이 특별히 경 합금으로 만든 틀 속에 들어있다. 이 기계장치는 주로 세 개의 핸들과 연결된 두 개의 jaw 로 이루어져 있어 다음과 같은 작동을 한다.
- 중립(P)
- 진행 또는 상승 (L1)
- 역행 또는 하강 (L2)
이 장치에는 케이블 감김 설비가 없다.
이 장치는 T13 에 대해서는 후크 클램프로, T 35 에 대해서는 DOWEL 이 이기능을 대신한다. 각각의 장치는 후크 클램프가 있는 케이블을 구비하고 있다.
② TIRFOR 작동
장치는 레버로 조정해야 하며 레버의 길이는 과부하를 막을 수 있는 길이 이어야 한다.
케이블의 전후 이동이 “덜거덕”거리지 않고 원활해야 한다.
작동 레버를 풀면 즉시 그 자리에서 멈추어야 한다.
그렇지 않는 경우, 틀 속의 기계장치에 주사기로 윤활제를 충분히 뿌려주어야 한다. (SAE 20 – 40 엔진 오일)
계속 덜거덕거리거나 케이블 손상이 있거나 부분적으로 부러진 jaw 가 있으면 교체한다.
③ TIRFOR 구성품
㉠ 전진 레버
- 크랭크 새프트에 박힌 안전핀으로 기계장치와 접속되어 있다. 이 분할핀은 쐐기형태로 되어 있고 황동으로 되어 있다. 이 핀들은 최대 힘의 30%의 과부하에 대하여 절단된다. 따라서 예비품을 갖추어야 한다.
어떠한 경우에도 Drill bit shanks 나 강철로 교체해서는 안된다.
㉡ 틀
- 기계장치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움푹 들어간 곳이 있어서는 안된다. 후크 클램프 힐이 틀을 변형시키거나 망가뜨려서는 안된다. 상부 구멍을 다시 조여서는 안된다. 클러치를 떼는 레버와 전후 이동 레버의 움직임은
최소 3mm 이격거리를 두어야 한다.
㉢ 후크 클램프
- 후크 클램프는 변형되어서는 안되며 안전 밸브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여야 하고 후크 클램프 노우즈(T 13)에 잘 걸려야 한다. 고정 후크 클램프(T35)는 DOWEL 로 교체한다. 이것은 구부려져서는 안되며 이중 안전 잠금이 이루어져야 한다.
㉣ 케이블
- 원래 케이블의 직경은 T13 의 경우, 11.5mm 이고 길이 20m 이며, T35 의 경우 직경 16.5mm, 길이 50m 이다. 장력을 줄 때 맞물리는 부분의 상당한 압축을 소선이 견디어야 하며 그 중심은 소선에서 종적으로 움직이지 않고 부하시 케이블의 연장을 견디어야 한다. 그러므로 이 장치에는 원래의 케이블만 사용하도록 한다.
또한 장치 내에 방해를 일으키지 않도록 부러진 전선이 없도록 점검을 하여야 한다.
④ TIRFOR 마모 점검
이 신속한 점검은 장치를 분해하지 않고 수행한다. 클러치를 때는 조절 핀의 위치는 장치 덮개에 분필로 표시하고 케이블 삽입 후, 작동상태에서 이 핀의 새로운 위치를 표시한다.
이 두 표시간의 거리는 T13 의 경우 15mm, T35 의 경우 25mm 미만 이어서는 안된다.
그렇지 않는 경우, 케이블이 부하시 미끄러질 수 있으므로 맞물리는 부분을 교체한다.
⑤ TIRFOR 유지관리
㉠ 매우 더러운 경우
- 기름 또는 연료 탕 안에 몇 분 담가둔다.
- 윤활제 풍부히 (뒤 축의 약간 두꺼운 오일)
㉡ 더럽지 않은 경우
- 윤활유가 충분하면 이것으로 만족됨, 역행 움직임이 걸리면 윤활제가 필요하다.
4) 레버 조절 장선기의 관리 및 유지보수
① 장비 확인
제조자 이름판의 식별 표시뿐만 아니라 수리센터에서는 장치에 황동판을 설치한다. 이 판에 다음을 표시한다.
- 장치 종류
- PC-체인 조절 장선기
- PL-레버 조절 장선기
- 정상적인 일반 하중값 (kg)
- 견인 높이 (m)
- 수리 참고문서
- 일렬번호
각 장치는 등록지를 가지고 인계시 또는 수리센터로 인도시 그 기록지를 함께 인도한다.
사용자는 모든 유지보수 작업, 점검 및 정기검사를 차례대로 기록한 대장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② 장비 사용
장치가 제대로 유지보수 되고 적절히 사용되도록 하는 것은 현장 관리자에게 달려 있다.
추운 조건(-15°C)에서 장치는 일반 하중의 반이상의 하중을 받아서는 안된다.
③ 공구 정기검사 및 일상 유지보수
사용자는 사용 전에 장선기를 신중히 다루어야 하고 육안검사를 해야 한다.
㉠ 연간검사
이 검사는 현장 책임자가 지명하는 자가 수행하는 심화점검으로 보충된다.
이 검사 시, 비정상적 소음이 있는지 보기위해 장선기를 20daN 으로 상승 및 하강시키고 가동 기계장치가 잘 작동하는지 점검한다.
예외적 부하 도는 경험상의 오류가 있을 시, 바른 작동과 안전을 위하여 복구 전에 심화된 검사를 하여야 한다.
결함이 있는 장선기는 수리를 위해 돌려보낸다.
- 수리
수리센타는 수리에 대한 권한을 부여 받은 업체이어야 하고 이곳에서만 체인이나 케이블을 교체할 수 있다.
- 수리센터의 시험
사용자에게 인도되기 전에 새 장치 또는 수리된 장치는 “정적 시험”과 “동적 시험”을 받는다.
이 시험은 기록지에 기록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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