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 력
장력은 전선이 인장되는 힘을 뜻하고, 전선을 인장하는 힘과 전선자체의 중량에 의해서 장력은 전선의 지지점 부근에서 최대(최대장력)로 되고, 또한 지지점간의 중심 위치에서 최소(수평장력)로 된다.
1. 장력의 계산
WS2
T = ---------
8D 여기서, T : 전선의 장력[kg]
S : 경간[m]
W : 전선 단위 길이당 중량[kg/m]
{전차선 + 조가선 + 행거(전차선단위 길이당 환산 중량)}
D : 전선의 이도
2. 곡선로에 작용하는 횡장력(수평하중)
TS
P = ---------
R
여기서,
P : 횡장력[kg]
T : 전선의 장력[kg]
S : 경간[m]
R : 곡선반경[m]
3. 탄성한도
전선은 어느 정도 장력에 비례하여 늘어나고, 또한 원래대로 돌아가지만 어느 한도를 넘는 장력을 가하면 원래대로 돌아가지 않는다.
탄성한도는 이 늘어나는 한도를 말하며 대체로 파괴장력의 50 ~ 60[%]이다.
파괴장력
표준장력 = ----------------------- [kg]
안전율
일반적으로 동선의 표준장력은 파괴장력에 대하여 안전율은 2.2 이상으로 하여 파괴장력의 45.4[%] 이하로 한다. 기타의 전선에 있어서 안전율 2.5 이상으로 하여 파괴장력의 40[%] 이하로 하고 있다.
4. 전차선의 이도(弛度)
한 개의 전선을 두 개의 지지점에 설치하는 경우에 쳐짐이 생기게 되는데 이 쳐짐을 이도라 한다.
- 전선의 최대이도
WS2
D = ---------[m]
8T
여기서,
W : 전선 단위 길이당 중량[kg/m]
{전차선 + 조가선 + 행거(전차선단위 길이당 환산 중량)}
S : 지지경간[m]
T : 전선의 장력[kg]
전선 가선에 있어서 실제 전선의 길이(실제 전선의 길이는 이도에 의하여 경간보다 어느 정도 길게 된다.)
8D2
L = S + -----------[m]
3S
카테너리 곡선과 이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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