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류용 차단기반
1. 일반사항
큐비클은 고정부와 인출형 대차로 구성된 EN 501213의 스위치기어반과 같이 대차 인출형 시스템에 기반을 둔다(대차 인출형 시스템으로 제작한다). 케이블부로 들어오는 DC 전원케이블은 하부로부터 인입된다.
자동 차단 셔터는 대차를 큐비클에서 인출시 작동하여 차단된 접촉부를 보호하기 위해 차단기부와 부스바부 사이에 설치된다.
셔터의 부주의한 조작이나 전면으로부터 개방 접점을 누르는 것을 막아준다.
셔터는 잠김 위치에서는 padlock으로 잠글 수 있다(이것은 유지보수 목적이다.)
인출형 대차는 rotary-handle mechanism으로 "service"과 "test" 위치로 쉽게 전환 가능하다. 인출 대차와 차단기의 위치는 차단기부의 전면 윈도우를 통해서 기계적인 위치 지시계에 의해 확인 되어진다.
중간 위치에서 차단기는 자동적으로 트리거와 인터록된다. Test 위치에서는 차단기의 메인 접촉부는 부스바와 케이블 결선으로부터 안전하게 분리가 된다. 모든 제어 기능은 test 목적으로 사용 가능하다. 대차 개별 장치는 수동 플러그를 통해서 큐비클에 연결된다.
서비스 위치에 있는 것과 함께 차단기가 투입된 상태에서 대차는 움직 일수 없다. Hand crank를Turn on 시키면 차단기는 바로 보조 접점을 통해서 자동으로 트립되고, 대차는 Test 위치로 움직일 수 있다.
4개의 볼트를 풀고 저전압 플러그를 차단시킨 후, 대차는 큐비클로부터 완전히 인출가능하고, 추가적인 수단 없이 이동할 수 있다. 그 후에 차단기부에 접근가능하다 부스바는 위에서 언급한 셔터에 의해서 접촉으로부터 안전하게 보호된다. 대차가 큐비클로 부터 완전히 분리된 후, 전면 도어는 double-bit-key로 닫고 잠글 수 있다. 대차와 큐비클 내부의 고정 부스바 사이의 접촉시스템(투입, 차단 시스템)은 은도금된 인출 접촉자를 통해 이루어진다.
기술 data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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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칭 전압: | 1500 V |
메인 부스바 정격전류: | 6000 A(4x120x10mm Cu) |
급전 부스바 정격전류: | 3500 A(2x120x10mm Cu) |
운전용 보조전압: | 110 VDC |
보호용 보조전압: | 110 VDC |
제어 시스템용 보조전압: | 24 VDC |
큐비클 치수: | 800x1500X2200mm (지붕 제외) |
2. 고속도 차단기(HSCB)
1) EN 50123에 따른 단극 DC 고속도 차단기
정격전압 : 2000 V 열 정격 전류 : 4200 A
정상상태 과전류 트립 범위: | 3-7 kA --> 추천하지 않음!! 아래의 주의사항 2를 참조 |
단락 차단용량: | 100 kA(단락전류 예상 최고치) |
과부하 용량 | 2 시간5,000 A 2 분 8,400 A 20 초 12,600 A |
형식: | GErapid 4207 2x2; |
보조 전압 | 110 VDC |
차단 방식 | Solenoid |
제작자 | GE Power Controls |
- 보조 전압에 영향을 받지 않는 전자기적 트립 장치 ("정적 과전류 트립"이라 부름)
- 보조 전압용 저전압 트립 장치("r-trip"이라 부름)
- 전자기적 트립 장치-capacitor 방출(capacitor release)("c-trip"이라 부름)
- 전류 측정 시스템 "SEL 6-2"(-6...0...+6 kA) 아래의 주의사항 1 참조
- 기계적 위치 지시계
※ 주의 사항:
- 전류 측정 시스템은 "SEL 6-2"는 보호 목적과 측정을 위해서 최대 6000A 까지 측정 가능하다. 이 이상의 값은 불가능.따라서 보호 장치의 보호 값은 6000 A 보다 더 높게 셋팅 할 수 없다.
- 고객 사양에서 "정상상태 과전류 트립"은 3-7 kA의 범위에 규정되어 있다. 그러나 우리는 위 전류 범위가 본 정류기용 차단기 운전에 대해서는 너무 낮게 규정되어 있어서 추천하지 않는다. 3-7 kA의 범위는 하부 급전 차단기에 대해 정확한 감도를 얻기가 불가능 하다.
따라서 우리는 높은 범위의 장치를 강력히 추천한다( 예. 7-12 kA). 이 문제는 고객(ETI)측에서 개념상의 디자인 승인과 함께 결정하고 주석(추가설명) 을 해주어야 한다.
2) Interlocking 상황
정류용 차단기가 투입만 가능한 경우:
->부극용 단로기 큐비클(같은 정류기 회로에 포함되어 있는) 내부의 대응하는 단로기가 닫힌 경우.-> 대응하는 중간 전압 차단기가 투입된 경우
※ 주의 사항: 본 기능을 위해서는 중간 전압 스위치기어(반) 내에 대응되는 무전위 접점이 필요하다.
3. 제어 및 보호 장치(DCP 106)
큐비클은 저전압부 쪽에 디지털 보호와 제어 릴레이(DCP 106)가 설치 된다.
가. HSCB 위치 지시(투입 or 차단 상태)의 원격 전송 (신호 전송)
나. HSCB의 제어
과전류 시간보호 -셋팅 범위: 0.33.... 1.0 * I
(2000 A .... 6000 A)
0 .... 10 sec
역전류 -셋팅 범위: 0.33 .... 1.0 * I
(2000 A .... 6000 A)
0 .... 10 sec
다. 로컬 PLC 장치 연결용 Field bus card
라. 랩탑 컴퓨터와 소프트웨어 패키지 "DIALOG"를 사용하는 RS232 인터페이스를 통한 지역(현장) 통신 (소프트웨어 패키지는 공급 범위 내에 포함 laptop computer는 미포함)
-유지보수 감시용 카운터: | Counter1: | 모든 운전 정지 |
| Counter2 | 일정 부하 미만의 모든 운전 정지 (제한 범위 설정가능) |
| Counter3: | HSCB가 투입 위치에 있는 동안의 타임 카운터 -> 그룹 메시지로 사전에 선정된 값의 확장은 SCADA 측으로 신호를 발생시킨다(보낸다). -> DCP의 보조전원이 끊긴 경우 카운터는 그 값을 유지한다.(보조전원이 끊긴 시점의 값을 기억한다.) -> 주의: 정적인 과전류 트립 장치의 OFF 동작용 개별 카운터(기계적)는 대차에 별도로 설치된다( 표시장치 장을 참조) |
알람용 LED 지시열 / 고장원인 |
| 구간 전압 없음 보호 경고 보호 트립 MCB 트립 원격제어 OFF 통신 고장(field bus) |
4. 측정
가. 다음 특성을 가지는 무전압 신호 출력 통합 전류 측정 시스템"SEL 6-2"(in HSCB):
Input: -6 . 0 .... +6 kA
Output: 4 .... 12 .... 20 mA
-20 .... 0 .... +20 mA
-10 .... 0 .... +10 V
※ 주의 사항 : 전류 측정 시스템 "SEL 6-2" 는 측정과 보호 목적으로 6000 A 의 최대 측정값을 가진다. 이 이상의 값은 불가능하다. 따라서 보호 장치의 보호 값 셋팅은 6000A를 넘어서는 않된다.
나. 급전 전압의 측정( 즉 정류기 급전 측에서의 전압)
원격 측정(-U01) 용 전압 변성기
Input: 0 .... 2000V
Output: 0 .... 50mA
Supply: 24V DC
5 지시계, 지시계 Light
가. 기계적인 위치 지시계는 고속도 차단기에 설치된다.
나. 차단기(Y6)의 정적 과전류 트립에 의해 발생되는 스위칭 동작의 기계적 동작 표시장치 카운터는 고속도 차단기반의 트럭에 설치된다
다. 전자기적 위치 지시계(저전압부의 도어에 모두 위치)
(1) 회로 차단기 위치의 지시계
Closed : red color
Open : green color
(2) 대차 위치용 지시계
라. 표시등 : 24V DC (type: super-lighting LED)
고장, 트립(기능불량) - (황색)
(저전압부의 도어에 모두 위치함)
※ 주의 사항 : 주의사항: LED의 디자인은 구(bulb) 형식이다. LED는 소켓 삽입형이다.
6 운전자 제어
조작 장치는 저전압부에 설치 된다.
가. 누름 버튼: HSCB-ON
나. 누름 버튼: HSCB-OFF/ACKNOWLEDGE (항상 작동, 즉 스위치의 LOCAL / REMOTE 위치에 독립적임(상관없음))
다. 제어 셀렉터 변환 스위치- 2단 로터리 타입: LOCAL / REMOTE
라. 누름 버튼 - 램프 테스트
※주의 사항 :: 모든 누름 버튼의 기능은("HSCB OFF/ACKNOWLEDGE 와 "LAMP TEST" 는 제외) LOCAL/REMOTE 제어 선택 스위치의 위치와 연동된다.
7. 저전압부 도어의 Mimic diagram의 형태
가. 정류기 Feeder 큐비클 목차
(1) LOCAL / REMOTE 선택 변환 스위치
(2) 2단 잠금용 열쇠구멍
(3) 지시등(황색): 고장, 트립
(4) 제어 및 보호 장치 DCP 106
(5) 고속도 차단기ON 용 누름 버튼
(6) 고속도 차단기 OFF 용 누름 버튼
(7) 램프 테스트용 누름 버튼
(8) 대차 위치용 위치 지시계
(9) 고속도 차단기(open/closed)용 위치 지시계
8. 회로 차단기 모형(MCB)
가. 회로 차단기 모형:
Actuation(작동), 보조 접점(110V DC)
Protection(보호), 보조 접점(110 VDC)
Control(제어), 보조 접점(24 VDC)
히터 및 조명(220 VDC type)
9. 전력 결선, 터미널
큐비클은 메인 부스바 시스템에 의해서 인접한 큐비클에 연결된다.
외부로 나가는 전력 케이블은 큐비클의 케이블 부의 바닥측의 동 터미널에 바로 연결된다. 본 터미널은 유지보수시 접지 부스바에 연결(접지)을 위해서 구형의 고정점을 갖추고 있다
※ 주의 사항 : 다음의 정보는 고객이 개념상의 설계 승인시 함께 주어야 한다.
터미널 타입 즉: holes(구멍)의 배열
구멍의 직경
구멍간의 거리
케이블러그의 타입
연결되는 케이블의 수
10. 기타 사항
가. 접지 부스바는(전차 접지 = 부극), 구리 40t*10w로 만들어지고 부스바 부의 합성수지애자에 고정(설치)한다. (부스바는 큐비클사이에 내부적으로 연결된다.)
※ 주의 사항 : 주의사항: 이 큐비클중 한 곳의 부스바는 부극 단로기반의 케이블 95mm을 사용하여 변전소L(-)에 연결된다.
나. Branch bar(구리 40t*10w)는 접지 부스바와 연결되고 유지보수(구형 고정점에 설치-아래 참조)용 인출케이블 터미널과 연결하기 위해 케이블 부 내부로 인입된다.
다. 보조 계전기와 소량의 자재의 배치(조합).
라. 전면 도어에 창이 있는 회로 차단기부
마. 케이블부 전면 도어
바. 전면 도어에 조작용 제어부와 표시 장치들이 있는 mimic diagram을 갖춘 저전압 부
사. 부스바 부 후면 도어
아. hand crank의 삽입 방지를 위한 전면 도어의 pad locking 장치
자. 결로 방지 히터: AC 220V(60Hz); 50W 대차에 설치된 hydrometer로 제어
차. 내부 조명 램프(AC 220V; 60Hz; 14W)
카. 단심 식별
타. 전면과 후면의 각 명판
11. 접지(Earthing)과 Bonding(접합) 장치
가. 케이블 부 내의 전력 인출 케이블 터미널의 구면 고정점 Φ 직경 25mm
나. 케이블 부 내의 접지 부스바의 branch bar의 구면 고정점; Φ 직경 25 m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