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락 차단반 시험

 

 

1. 연락차단반 일반


직류 급전 시스템 보호장치로 고속도차단기의 선택 특성에 의해 서만 사용하던 것이 부하의 증가에 따라 고속도차단기의 정정치 가 커진 결과 변전소 중간부근의 고장 검출이 곤란하게 되어 이 에 대한 대책으로 급전선 고장선택장치와 연락차단장치가 개발 사용되기 시작하였다. 구체적으로 병렬급전하고 있는 차단기를 통신선으로 연결하여 급전선 고장시 대향하고 있는 2개의 차단 기를 상호 연락 차단하여 사고구간 정전을 시키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 방법에 의하여 대항하고 있는 2개의 고장선택장치의 보호범위가 변전소 중간부근에서 서로 중첩시키는 것이 가능하 게 되어 직류급전구간의 보호가 개선되었다.

현재는 54F, 50F, 연락차단반을 조합한 방식이 일반적으로 사용되고 있다



2. 시스템 구성


연락차단반은 그림 48처럼 설치되어있다. 전원공급 지점에 위 치한 연락장치의 회로(이후 A side로 언급)와 수신측(이후 B side로 언급)의 회로는 각기 다르나 호환하여 사용하는 것이 가 능하다. A side에 설치되어 있을 때 단락편(short bar)A side 에 연결해야 하고 출력이 접점 a로부터 나오게 된다. B side에 설치되어 있는 때는 단락편을 B side에 연결해야하고 출력이 접b로부터 나오게 된다.



3. 동작 원리


계전기 R은 두 개의 코일(복합코일)이 있는데 이 코일은 전류가 전자력을 서로 상쇄하는 방향으로 흐른다. 그림 49R계전기의 동작원리를 보여준다.




계전기의 감지전류를 IO라 하면 계전기가 동작하기 위해서는 아 래 관계식이 성립해야 한다.

IL-IB│ 〉IO

여기서 IL:선전류 IB:바이어스 전류

정상상태에서 A sideR계전기는 무여자, B side의 계전기는 여자되어 있다. 자동차단 또는 기타 차단명령이 A side쪽에 보 내지게 되면 계전기가 동작하여 연락선을 개방하게 된다. 그 결 과 A side 에 있는 계전기가 동작하여 B side 에 있는 R계전기 가 무여자 된다.

케이블이 단선된 경우 연락선 전류가 흐르지 않게 되고 동시에 차단기가 자동차단 되게 된다. 그런데 B side에 있는 R계전기가 무여자 되고 A side에 있는 R계전기가 동작한다.

케이블이 단락된 경우 B side의 전류흐름이 멈추게 되고 따라서 R계전기가 무여자 되고 side에 있는 연락선전류(IL)가 증가하게 된다. 그러므로 ILIB의 차가 IO보다 크게 된다. (IL-IBIO) 그래서 A side에 있는 R계전기가 동작한다.

위에 언급한 것처럼 R계전기 동작 type에 따라 연락 차단, 연장 출력 같은 명령이 보조계전기 시퀜스 동작 의해서 전송하게 된다.



4. 시험 및 조정


(1) 연락 차단선 전류 조정

연락차단선 전류조정은 아래 순서에 따라 실시한다. 이러한 절 차는 양변전실에 연결된 분포 정전용량과 저항의 차를 보정하 여 시스템을 최상의 상태로 유지하는데 꼭 필요한 것이다. 그 러므로 양변전실 사이에 통신상태를 잘 유지하여 조심스럽게 실시해야한다.


(2) 측정기구

Ammeter(최대치 30mA) 1

Voltmeter(최대치 150V) 1

프러그가 붙어있는 리드선 1(부속설비)

양변전실 연락차단반 절체스위치를 TEST위치에 놓는다.

양변전실 연락차단반 전원 스위치를 끈다.

연락선에 전원을 공급한다.

리드선을 Ammeter에 연결한다. (플러스는 적색 마이너스는 흑색에 연결)

A side 연락차단반 잭B에 플러그를 삽입하고 전류계를 읽는다. (눈금이 약 13-18mA를 가리킬 것이다.)

그리고 잭 L에 플러그를 삽입하고 잭 B에서 읽었던 값과 동일 한 수치에 대해 드라이버로 연락차단반 조정 스크류를 조정한다.

복선일 경우 양선에 동일한 절차를 실시한다.

아래 데이타를 기록한다.

연락차단반 공급전압

바이어스전류

연락선전류

#43절체 스위치

이 스위치는 "Normal" "Extension" "T"그리고 “TEST"4개 포지션이 있는데 운전형태에 따라 요구되는 위치에 위치시킨다.

연장급전의 경우 중립변전실의 두 개의 장치에 Extention에 위 치 시킨다. T급전의 경우 중립변전실 두 장치는 T에 다른 장치 에는 Extension에 위치시킨다.

Normal과 다른 위치에서 RL lamp가 점등된다.


(3) 전원 스위치의 스위치 동작순서

ON할 때

A사이드 장치에 연락선 전원을 공급하고 A사이드 B사이드 장치의 전원 스위치를 ON한다.

OFF할 때

A사이드 B사이드 연락차단 장치의 전원 스위치를 off하고 연락 차단 전원 공급을 off해야 한다.

주의 : 만일 위에 언급한 순서와 반대로 하면 시스템은 마치 전원 공급 고장을 포함 연락차단 명령이나 그밖에 유사

한 명령이 전송되는 것처럼 동작하게 될 것이다.

(4) 예비 시퀸스 TEST

이 시스템의 시험은 급전선이 살아있는 상태에서도 할 수 있게 되어 있다. 연락선 전류의 흐름을 확인한 후 양변전실의 짝을 이루는 연락차단반의 절체스위치#43TEST위치에 놓는다. 이 경우 다른 장치의 절체스위치는 Normal에 위치해야 한다. 장치위에 있는 푸시버튼 스위치를 눌렀을 때 양장치의 LL램프 가 점등될 것이다. 이 시험은 양변전실에서 각각 실시한다.



'전기,철도 기술자료 > 전기이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과전압 계전기(OVGR 또는 64L) 시험  (0) 2017.10.24
SGR 선택 지락 계전기 시험 방법  (0) 2017.10.24
계전기별 고유번호  (0) 2017.10.23
변전소 소내 기타설비  (0) 2017.10.23
보호 계전기  (0) 2017.10.23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