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기용변성기

 

 

전기설비의 신설, 증설을 마치면 다음과 같은 시험을 하게 된다.

접지저항측정 절연측정 절연내력시험 보호계전기시험 시퀀스 인터록시험 수전시험

무부하시험 부하시험

이와 같은 순서로 현지시험 과정에서 계기용변성기와 관련된 시 험은 중요한 역할을 차지하므로 그 절차와 점검방법 등을 정확히 알아야 할 것이다.



1. 점검 및 시험


(1) 목시점검

설치상태

1차측 접속과 단자(조임상태/단자기호)

2차측 배선과 단자(조임상태/단자기호)

변압비 / 변류비

철심 및 2차 전로 접지공사

1- 2차간 또는 3차간


(2) 절연측정 : 장착전 절연내력 시험 전후에 실시

1- 대지간

2- 대지간

1- 2차간 또는 3차간


(3) 절연내력시험 : 사용 개시 전

주회로 모선과 함께 일괄 실시

2, 3차회로의 단자에서 일괄 접지하여 실시


(4) 극성시험

우선 명판과 단자기호를 확인하고

PT는 직류전압계 킥법으로 실시

CT는 직류전류계 킥법으로 실시


(5) 2차회로 종합시험

: 수전 직전에 실시하는 전압회로의 종합시험

2차회로 도통시험

- 벨 데스터를 이용하여 2차회로 각상의 배선마다 단자, 계전기, 계기 등에 대한 도통상태를 점검

- 특히 접지상에 대해 확인 점검하고, 접지상과 2차회로가 개방되지 않도록 유의하여 점검할 것

저전압 시수전 시험

- 정격전압의 수%인 저압으로 주회로의 1차 모선을 충전하 고, 이 상태에서 주회로/변압기/PT회로의 전압관련 종합시 험을 실시

저전류 시수전 시험

- 변압기의 %Z를 이용하여 적당한 3φ단락전류를 수전회로 모선에 통하여 주회로 전류 모선 및 CT 2차 회로를 실측 하여 종합시험을 실시

 

 

2. 극성시험


(1) 계기용변압기(PT)의 극성시험 : 건전지, 직류전압계 킥법

PT 2차권선의 u(+) v(-) 단자에 직류 mV 전압계를 접속하 고, PT 1차측에서 U(+) V(-)단자에 건전지(직류1.5V 또는 3V정도)의 전압을 개폐스위치 SONOFF 한다.

이때, SON에 의하여 정방향, SOFF에 의하여 역방향으로 전압계 지침이 순간적으로 지시하면 양호(감극성)하다.

또한 2차 배선을 포함하여 실시하는 경우에는 배선 말단에 mV 전압계를 장착하여 확인하며, 3PT의 경우 단상분씩 나누어 실시한다.



계기용변압기(PT)의 극성시험 방법



(2) 계기용변류기(CT)의 극성시험 : 건전지. 직류전류계 킥법

CT 2차권선의 k(+) l(-) 단자에 직류 mA 전류계를 접속하 고, CT 1차측에서 K(+) L(-)단자에 건전지(직류1.5V 또는 3V정도)의 전압을 개폐 스위치 SONOFF 한다.

이때, SON에 의하여 정방향, SOFF에 의하여 역방향으로 전류계 지침이 순간적으로 지시하면 양호(감극성)하다.

또한 2차 배선을 포함하여 실시하는 경우에는 배선 말단에 mA 전류계를 장착하여 확인한다.


계기용변류기(CT)의 극성시험 방법



(3) 2차 회로 종합시험

처음 수전하는 경우 시수준시험 단계에서 PT 2차회로 점검 및 측정, 보조기기 시운전 단계에서 CT 2차회로 점검 및 측정 등 현지시험을 통해 변성기와 연계된 계기나 계전기등의 정상동작 여부를 반드시 확인하여야 한다. 만일 현지시험에서 충분한 점 검과 정확한 시험이 이루어지지 않을 경우, 정규 수전실부하에 의한 실측 시험에서 이상 발생으로 PT 퓨즈의 단절과 2차회로 단락시의 소손, CT 2차회로 개방시 CT의 소손 및 계전기 오동 작 트립 등의 사고 발생으로 이어지게 된다.


() 저전압 시수전 시험

전기설비 공사가 완료되고 수전직전에 실시하는 전압회로의 종합시험으로서, 정격전압의 수%인 저압으로 주회로의 1차 모 선을 충전하고 이 상태에서 주회로/ 변압기/ PT회로의 전압관 련 종합시험을 실시한다.

저전압 시수전 시험의 목적

최초 수전전에 정격전압의 3-5%정도의 저전압으로 시수전 하여 주모선 회로, PT 2차회로를 포함한 배선, 계전기, 계기 등의 전압측정, 상별 상회전, 검상 등의 종합 확인시험 을 안전하고 정확하게 실시할 수 있다.

저전압 시수전 시험방법과 절차

저전압 시수전 시험전압

저전압 시수전용 전원은 공사용 및 기타 일반적으로 3φ 200V의 교류를 사용한다. 가능하면 비접지식 전로를 이용 하고 또한 3φ 유도전압 조정기를 사용하면 편리하다.

저전압 시수전 시험

- 저전압 시수전을 하여 6,600V 주모선 회로(시험 200V)의 전압, 상회전, 검상시험을 실시하고, 모선접속 및 극성 등 을 직접 확인한다.

- PT 2차회로의 상간, 선간, 대지간 등의 각 전압을 측정 하여 PT의 변압비, 극성, 접속을 점검하고 2차회로의 배 선, 계기, 계전기의 각 전압, 상별 극성의 측정을 확인한다.

- 주회로 모선 PT 2차 회로의 계기, 계전기 순으로

종합 확인 시험을 실시한다.


() 저전류 시수전 시험

전기설비 공사가 완료되고 수전 직전에 실시하는 전압회로의 종합시험으로서, 변압기의 %Z를 이용하여 적당한 3φ단락전류 를 수전회로 모선에 통하여 주회로 전류 모선 및 CT 2차회로 를 포함한 종합 확인 시험을 안전하고 정확하게 실측하는 것 이다.

저전류 시수전 시험전압

저전류 시수전용 전원은 공사용 및 기타 일반적으로 3φ200V 의 교류를 사용하여 적당한 3φ 단락전류(모선단말 3φ단락)를 흘리도록 한다.

, 발전기나 전동기 등의 회전기에는 단락전류가 흐르지 않 도록 유의 하여야 한다.

3φ단락전류 = 변압기 2차 정격전류

                    0.2kv (변압기 2차 정격전압)

× ------------------------------------------------

      6.9kv(변압기 1차 정격전압) × 0.03 (변압기 %Z)


저전류 시수전 시험

저전류 수전(3φ단락전류)을 하고 6,600V 주모선 회로, CT 2차회로 전류를 측정한다.

주모선 회로의 전압강하를 측정하고 접속개소, 개폐장치의 접속상태를 점검한다.

CT 2차회로의 각 상마다 미리 산정한 CT 2차 전류와 비 교하여 순차로 측정한다.

, CT 2배전반(T.T) 계전기 계기의 순으로 측 정하고 계산값과 비교하여 종합 확인시험을 실시한다.

 



'전기,철도 기술자료 > 전기이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공냉식 정류기 접지 계전기 동작전압 측정   (0) 2017.10.24
계기용변압기  (0) 2017.10.24
보호계전기  (0) 2017.10.24
OCR(OCGR), UVR 시험 방법   (0) 2017.10.24
비율차동계전기 시험 방법  (0) 2017.10.24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