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공허용 오차기준


1.  150km급 이하 시공 허용오차 기준


연번

구 분

기준값

허용오차

비고

1

전철주

전철주 건식 km당

1,000m

±500㎜


전철주 건식 경간당

설계값

±100㎜


건식게이지

설계값

±50㎜

캔트반영

2

연속되는 인접전주에서 전차선 높이의 차




- 본선

전주경간 50m

1/1,000

±50㎜


전주경간 40m

1/1,000

±40㎜


전주경간 30m

1/1,000

±30㎜


- 측선

전주경간 50m

3/1,000

±150㎜


전주경간 40m

3/1,000

±120㎜


 전주경간 30m

 3/1,000

 ±90㎜

 

 합성전차선의 수직경사 간격

 0

 ±50㎜

 직선,곡선

 전차선의 편위

 일반개소

 표준값

 ±30㎜

 직선기준

 승강장

 표준값

 ±30㎜

 직선기준

 교량, 터널

 표준값

 ±30㎜

 직선기준

 5

 구분장치(에어조인트)

 

 

 

 - 진입,진출전주

 무효전차선과 유효전차선의
수평거리 150mm시

 150㎜

 +30㎜
-20㎜

 

 무효전차선과 유효전차선의
수평거리 200mm시

 200㎜

 ±30㎜

 

 무효전차선과 유효전차선의
수직거리

 300㎜

 ±50㎜

 3경간기준
4경간일 때
기준값이상

 - 중간전주

 두 유효전차선의 수평거리
150mm시

 150㎜

 +30㎜
-20㎜

 

 두 유효전차선의 수평거리
200mm시

 200㎜

 ±30㎜

 

 두 유효전차선의 수직거리

 0

 ±5㎜

 

 6

 구분장치(에어섹션)

 

 

 

 - 진입,진출전주

 무효전차선과 유효전차선의
수평거리 300mm시

 300㎜

 +30㎜
-20㎜

 

 무효전차선과 유효전차선의
수평거리 500mm시

 500㎜

 +20㎜
-100㎜

 

 무효전차선과 유효전차선의
수직거리

 330㎜

 +50㎜
- 0㎜

 3경간기준
4경간일 때
기준값이상

 - 중간전주

 두 유효전차선의 수평거리
300mm시

 300㎜

 +30㎜
-20㎜

 

 두 유효전차선의 수평거리
500mm시

 500㎜

 +20㎜
-100㎜

 

 두 유효전차선의 수직거리

 0

 ±5㎜

 

 7

 구분장치(FS형 동상용 애자형 섹션)

 

 

 

- 양 지지점 합의 이등분값에 대한 오차 

 0

 ±10㎜

 

- 구분장치의 편위값 

 0

 ±30㎜

 품질검사지침

- 구분장치의 기울기(궤도기울기 기준) 

 기울기값

 ±5㎜

 

- 구분장치 양단의 전차선과 조가선 기울기 

 0

 +20㎜

 기울기방향

 8

절연구분장치(연속 에어섹션) 

 

 

 

 - 진입(①,④)
진출(③,⑥)전주

 무효전차선과 유효전차선의 수평거리

 500㎜

 +30㎜

 

 무효전차선과 유효전차선의 수직거리

 설계값

 ±5㎜

 

 - 중간(②,⑤)전주

 두 유효전차선의 수평거리

 500㎜

 +30㎜

 0 편위 기준

 두 유효전차선의 수직거리

 0

 ±5㎜

 

 9

절연구분장치(FRP형, PTFE형) 

 

 

 

- 지지점 및 각 FRP 연결점간의 높이차 

 0

 ±5㎜

 

- 구분장치 양 지지점의 편위와의 차이 

 0

 ±30㎜

 

- PTFE형 아킹혼과 절연봉의 간격 

 3㎜

 -0.5㎜

 

10

가동브래킷 진동방지파이프의 수평 

 수평

 수평

 

11 

전차선과 진동방지파이프 간격 

 350㎜

 -10㎜

 

12

 자동장력조정장치
(활차식)

 A길이

 산출표

 ±30㎜

 

 Y길이 (3톤)

 산출표

 ±100㎜

 

 Y길이 (2톤)

 산출표

 ±100㎜

 

 스톱바 간격

 30㎜

 ±5㎜

 

 13

 드로퍼 설치

 드로퍼의 수직

 0

 ±50㎜

 표준온도
기준

 인접드로퍼와의 간격

 5,000㎜
2,500㎜

 ±50㎜

 표준온도
기준

14 

 건넘선장치의
교차개소

 본선 궤도중심과 900㎜ 지점

 30㎜

 +10㎜

 교차형

 본선 궤도중심과 600㎜ 지점

 30㎜

 +10㎜

 평행형

 본선 궤도중심과 350㎜ 지점

 0

 +5㎜

 교차형

 15

에어섹션 구분애자 애자설치 위치 

 설계값

 ±50㎜

 지지점 기준

16 

브래킷 인하식 급전분기선 설치 위치 

 설계값

 ±100㎜

 

 (주) 1. 기존선 터널 또는 구조물에 의한 전차선 높이제한 개소는 적용 제외(#2)
       2. 시공중 기타 여건에 의해 ±30㎜이내 시공이 곤란한 부득이한 경우 250㎜적용(#5)



2.  200km급 시공 허용오차 기준


연번

구분

기준값

허용오차값

비고

1

전차선 높이

설계값

±30㎜


2

연속되는 인접전주에서 전차선 높이의 차


설계값

±30㎜

본선,부본선

3

합성전차선의 수직경사 간격


0

±50㎜

직선, 곡선

4

전차선의 편위


표준값

+10㎜
-30㎜

직선기준

5

건식게이지


설계값

±50㎜


 6

 드로퍼

수직 

 0

 ±20㎜

 

간격 

 5,000㎜
2,500㎜

 ±50㎜

 



3.  300km급 시공 허용오차 기준


 연번

구 분

 기준값

허용오차값

비고

전차선

지지점에서의 전차선 높이

 설계값

±10㎜


평행개소 중심에서의 두 전차선 높이차

 설계값

±5㎜


편 위

 설계값

±10㎜


비틀림

 설계값

허용불가


무효부분의 전차선 높이

 설계값

+20㎜


지선기초

레일과 지선간의 거리

 설계값

-50㎜/+100㎜

앵커기준

전주와 지선간의 거리

 설계값

± 200㎜

앵커기준

 3

전주

㎞당 건식 오차

 설계값

± 500㎜


 경간

 설계값

 ± 100㎜

 

 건식 게이지

 설계값

 -20㎜/+50㎜

 

 터널 C찬넬 설치 간격

 설계값

 ±50㎜

 

 기초 앵커볼트 간격

 설계값

 ± 3㎜

 볼트중심
기준

 가동브래킷

 고정금구(밴드) 설치 위치

 설계값

 ± 10㎜

 

 평행용 가동브래킷 간격

설계값

 ± 50㎜

 

 조가선 현수 클램프와
주 파이프 끝간 거리

 일반개소

 

 450㎜

 

 50㎜

 

평행개소 

 200㎜

 

 50㎜

 

 전차선과 수평 파이프 간격

 설계값

 ± 10㎜

 

 가고

 설계값

 ± 10㎜

 

 전차선과 조가선의 수직도

설계값 

 ± 20㎜

 

 5

 고정 빔

 고정 빔 높이

 설계값

 -20㎜/
+30㎜

 

 하수강 설치 위치

 설계값

 ± 20㎜

 

 6

 분기부

 지지점에서의 두 전차선의
높이 차

 설계값

 ± 10㎜

 

 편위

 설계값

 ± 10㎜

 

 전선의장력

 하수강 설치 위치(인류점에서)

 설계값

 <30 daN

 

 드로퍼

 드로퍼 설치 간격

 설계값

 ± 50㎜

 

 드로퍼의 수직도

 설계값

 ± 20㎜

 

 9

 균압선 및
급전분기선

 브래킷 인하식에서의
급전분기선 설치 위치

 설계값

 +50㎜

 

 M.-T 균압선 설치 위치

 설계값

 ± 200㎜

 

 10

 자동장력
조정장치
(도르레식)

 A축 길이(도르레 간격)

 설계값

 ± 30㎜

 

 M .T 도르레 지지금구 간격

 설계값

 ± 30㎜

 

 M .T 도르레 지지금구 높이(본선)

 설계값

 ± 30㎜

 

 장력 추 수량

 설계값

 0

 


출처-철도시설공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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