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 선
1. 지선의 종류
∘ 보통지선
∘ 봉강지선
2. 점검 요소
∘ 지선의 사용구분
∘ 지선의 방향
∘ 지선의 설치각도
∘ 지선의 장력에 의한 전주경사
∘ 와이어 클립 설치
∘ 전주밴드 분리
∘ 지선기초
∘ 지선의 안전율
∘ 지선용 선조 강도계산
∘ 지선의 설치높이
1) 지선의 사용구분
지선의 사용구분은 표준도와 아래 표에 의하여 점검된다.
구 분 | 선 종 | 지선기초 | 적 용 방 법 | 비 고 |
보통지선 | St(Fe) 55㎟×1 | 콘크리트근가 | 건널목 주의표용, 가공지선 인출개소 급전선 TF | WC 2개 |
St 90㎟×1 | 콘크리트근가 | 비절연보호선 | WC 3개 | |
강봉지선 | 강봉 ψ24 | 콘크리트 사각 | 장력, 인류, 흐름방지개소 | 2톤 이하 |
강봉 ψ30 | 콘크리트 사각 | 장력, 인류 | 3톤 이하 |
2) 지선의 방향
지선의 방향은 인장력 방향과 일치하여야 하며, 전주에 작용하는 수평하중을 100[%] 분담한다.
3) 지선의 설치각도
지선의 전주에 대한 설치각도는 45°를 표준으로 하고 수평하중의 분담에 영향이 없을 때에는 최저 30°까지 한다.
4) 지선의 장력에 의한 전주경사
지선은 전선가선 전에 설치해야 하며 설치시에는 지선의 인장측으로 전주의 수직중심선에서 4~6[㎝]정도 기울도록 과장력을 가하여 본 장력을 가할 때 전주가 기울지 않도록 한다.
5) 와이어 클립 설치
와이어 클립(W.C)을 사용하는 지선은 클립의 상호간격을 150[㎜]로 하고 강연선의 끝부분은 와이어 클립으로 부터 300[㎜]이상의 여유를 두어 끝부분의 소선이 풀리지 않도록 1.6[㎜] 아연도 철선으로 끝부분을 3회이상 감은 다음 본 지선에 밀착시켜 5회이상 감는다.
6) 전주밴드 분리
합성전차선, 급전선, 보호선의 인류밴드와 지선용 밴드는 분리하여 설치한다.
7) 지선기초
지선기초 설치위치는 전주중심에서 지선기초 전면까지의 거리를 7[m] 확보한다.
8) 지선의 안전율
전차선로에 사용하는 지선의 안전율은 2.5이상으로 하고 허용인장하중의 최저치는 4,900[N]으로 한다.
9) 지선용 선조의 강도계산
지선용 선조의 강도계산은 다음과 같다.
P ≥ 2.5T · 1/sinθ
T : 수평외력[kN]
T1 : 지선에 작용하는 장력[kN]
P : 지선용 재료의 항장력[kN]
θ : 지선의 전주와의 각도[°]
10) 지선의 설치높이
지선의 전주에 대한 설치높이는 각 장치별(장력조정장치, 인류장치) 인류점의 상단부에 설치한다.
'전기,철도 기술자료 > 전기철도'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하중조건 (0) | 2020.01.15 |
---|---|
절연이격거리 (0) | 2020.01.10 |
전력 시스템 (0) | 2018.11.29 |
전차선 시스템 (0) | 2018.11.29 |
도시철도 전기공사 난연케이블 사용 계획 (0) | 2018.10.2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