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적 안전관리 활동

 

1. 안전관리의 일반적 개념

○ 안전관리는 각종 산업체에서 일어날 수 있는 재해의 원인을 알아내고, 그 원인을 미리 제거함으로써 재해로부터 인명과 재산을 보호하기 위한 계획적이고 체계적인 제반 활동 을 말한다.

또한 일어날 수 있는 사고의 원인을 사전에 제거함으로써 근로자에게는 쾌적한 작업 환 경을 조성해 주고 경영자에게는 재해로부터 오는 손실을 제거해줌으로써 기업의 이윤 을 최대로 증대시켜 준다.

○ 안전관리의 제 활동은 일어 날수 있는 재해와 이미 발생한 재해의 원인을 찾아내고 분석 하여 이를 토대로 가장 안전한 조취를 취하는 일이다.

○ 근대산업사회에 있어서는 공업기술의 발달에 따라 각종 재해는 점차 그 발생 기구가 복 잡해짐으로 재해 예방의 대책도 고도의 기술을 필요로 하게 된다.

 

2. 안전관리 활동

○ 안전관리는 소속장의 관심도와 중간계층의 강력한 추진력을 바탕으로 전 직원이 공감대 를 형성하여 다같이 참여 한때 가능하다고 본다.

○ 재해(사고)는 잘못된 인간, 잘못된 환경, 잘못된 기계로부터 발생하기 때문에

- 사람의 불안전한 행동은 교육을 통해 안전의식을 고취시키고, 주의력을 집중시켜 교정 할 수 있으며

- 잘못된 환경, 잘못된 기계 등 불안전한 상태는 사전점검, 정비(보수)를 적기 시행하여 제거해야 한다.

- 특히 불안전한 행동을 교정 하는 데는 적은 비용이 소요되지만 불안전한 시설, 장비를 보완 하는 데는 많은 예산이 필요하고

- 그 효율성, 경제성에도 한계가 있기 때문에 적은 비용과 접근이 용이한 불안전한 행동교정에 중점을 두어야 할 것이다.

- 따라서 우리는 불안전한 행동의 주가 되는 착오와 부주의를 제거 하는 일들이 안전관리에 있어서 무엇보다도 가장 중요한 부분둘이 다.

- 착오는 어떤 목적으로 행동하려고 했는데 그 행동과 일치하지 않는 것을 말하고 (스위치 오동작, 순서 잘못작동 등)

○ 부주의는 어떤 목적으로 향해 있는 시신경이 집중되지 않는 것으로 착오, 착각, 착시, 실염현상을 일으켜 사고와 연결된다.

- 사고는 사고를 일으키는 사람들에 의해서 계속 일어나고(경향설), 극소수 사람이 반복해서 야기 시킨다(다발형)

- 사고 다발자는 성격이 보통사람보다 특이하다. 즉 주의력이 산만하든가 허영심이 많으 며 또한 도덕심 부족, 소심한 성격, 경솔성과 쾌락주의자가 사고를 많이 발생 시킨다.

○ 부주의는 안전사고를 일으키는 원인중의 하나이므로 부주의를 주의력으로 바꾸어 주어야 한다.

- 주의력 집중 훈련, 스트레스 해소대책, 안전의식 고취, 작업의욕 고취 등 정신적인 대책

- 작업을 표준화하고 안전 작업방법의 습득, 작업조건의 개선과 적응력 향상, 적성배치 등 기능적인 대책

- 표준작업의 제도화, 한명의 안전화, 기계설비 적정 등의 설비 환경적 대책 등을 보완 한다면 부주의로 인한 요인을 최소화 할 수 있을 것이다.

○ 착오방지를 위해서는

- 능력의 한계, 정보량부족, 감각기능의 차단현상 및 정서 불안정에서 오는 인지 과정에서의 착오제거

- 능력부족, 정보부족, 환경조건 불비 등 인간이 판단과정에서 오는 착오제거

- 과거경험한 상황이 자극을 받으면 자동적 행동, 시신경착각, 가현운동 등 인간의 착각 현상을 제거하면 될 것이다.

○ 인간관리도 심리학적으로 접근하여 개성, 감정, 습관 등을 관찰, 실험 조사 및 분석 등의

체계적, 과학적 관리를 통해 개인의 적성배치, 특별관리 목적으로 활용해야 한다.

- 안정(security), 가치(opportunity), 참여(participation), 인정(recognition), 성과(accomplishment)를 줌으로써 안전촉구, 무재해 운동 등의 안전관리가 행동으로 이어지도록 동기를 부여 한다.

- 안전의식 부족, 주의력 부족, 방심 및 공상, 개인적 결함, 판단력 부족 등과 피로, 시력 및 청각이상, 근육운동의 부족, 육체적 능력을 보완하여 의식과 주의 집중력 및 긴장상 태 등 정신상태를 집중시킨다.

- 직원의 개성, 적성, 습관등을 분석하여 적재적소에 능력 있는 직원을 배치한다.

 

○ 안전의식 강화를 위한 교정교육이 필요하다. 안전교육은 잠재 위험의 발견 능력을 기르게하며 안전사고를 방지하기 위하여 반드시 실시해야 한다.

- 안전교육의 기본방향은 사고사례를 중심으로 교육을 시키고, 안전의식을 고취시키는 방향으로 교육을 실시한다.

- 교육을 시킬때는 과거의 발생했던 사고를 설명하며 그 사고를 분석하고 문제점을  발견한 후 그 예를 중심으로 교육하면 효과적이다.

- 안전교육의 목적은 인간을 중심으로 하는 교유과 작업장의 환경 및 기계기구의 안정화에 관해서 실시한다.

- 안전교육의 효과는 잠재하는 위힘의 발견능력이 향상되고, 재해사고의 발생가능성을 예측할 수 있으며, 사고예방 대책의 기술습득이 가능하고, 재해사고의 조사와 비상사태 발생시 대응 능력이 향상된다.


※ 안전교육은 동기부여하는 주의력 집중, 안전의식을 고취시키는 일이 가장 중요하다.

- 피교육자 중심교육이어야 하고

- 반복적이고 지속적으로 실시하여야 하며

- 이론보다는 실기 위주로 실시하여야 하며

- 직무에 적합한 내용을 중심으로 교육하고

- 숙지 상태를 확인하는 등의 반복교육(feedback)이 필요하다.

 

3. 공사(작업)과정에서 잘지켜지지 않는 사례

○ 공사(작업)시작단계에서의 사전협의 노출

○ 공사(작업)중 안전수칙 미준수

○ 열차운행선 작업에 따른 열차감시 소홀

○ 공사(작업)감독의 공백

○ 현장작업자 복무관리 소홀

○ 작업현장 안전시설미비 및 보호장구 착용소홀

○ 작업계획 검토 및 이례사항 발생시 대처 소홀

○ 감리 및 작업자의 안전의식 부족

○ 작업장 뒷마무리 작업 소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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