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접지설비 설치기준

 

(1) 사고 시 발생되는 이상전류(낙뢰ㆍ고장전류)로 인한 인체 감전, 기기파손, 전력ㆍ전자장비 오동작 및 파손(보호계전기 동작 확보) 등의 방지를 위하여 매설접지를 시설하여야 한다.

(2) 설치기준

구 분 일반철도 고속철도
매설 접지선
(CU 35㎟)
ㆍ상선 1회선 매설 ㆍ상선 1회선 매설
절연 접지선
(F-GV/Al 95㎟)
ㆍ상,하선 공동 관로내 상·하선 각
   1회선 포설
ㆍ상,하선 공동 관로내 상·하선 각
   1회선 포설
접지단자함 ㆍ250m 간격으로 설치
   (지중관로방식일 경우)
ㆍ250m 간격으로 설치
   (지중관로방식일 경우)
본딩선 ㆍ 250m ㆍ 250m
접속선 ㆍ 필요개소에서 분기 ㆍ 필요개소에서 분기
구조물 접지(터널) ㆍ접지용 평철 설치 200㎟이상 ㆍ접지용 평철 설치 200㎟이상
구조물 접지(교량) ㆍ매 교각 마다 시설 ㆍ매 교각 마다 시설

 

 

2. 시공 주체
- 선로변 접지망은 전력분야에서 시행하며, 선로변 금속체의 피접지물과 접지망 연결은 해당분야에서 시행

 [단, 토목분야  (방음벽, 울타리 등)에서 시공하는 금속체의 접지망 연결은 전차선분야(비전철구간은 전력분

 야)에서 시행]
- 선로 접지망 구축을 위한 분야별 업무주체는 다음과 같다.
 • 접지단자함(절연접지선) 시공 : 전력
 • 상,하선 횡단 접지선 : 전력
 • FPW와 접지단자함(절연접지선) 연결 : 전차선
 • CPW를 활용한 접지망 구축
   FPW와 접지단자함(절연접지선) 연결 : 전차선
   접지단자함(절연접지선)과 궤도회로 연결 : 신호
 • 중성선(NW) 활용한 접지망 구축
   접지단자함(절연접지선)과 AT 접지 단자함 연결 : 전차선
   접지단자함(절연접지선)과 궤도회로 연결 : 신호
- 구조물 접지는 토목에서 시행 (마감개소 동관단자 설치 및 본딩선 포함)
- 비전철구간은 매설접지선(CU 35㎟) 및 접속선(F-GV/Cu 70㎟ 및 F-GV/Al 95㎟) 은 토목분야 에서 시공하고

  접지 단자함 설치 및 접속선 연결은 전력분야에서 시공
- 기존선 개량구간은 현장여건에 따라 시공주체를 정할 수 있다.

 

 

3. 통합접지방식의 시설

(1) 공동관로를 시설하는 구간과 터널 내 케이블트레이를 시설하는 구간은 공동관로 내와 트레이 내에 알루미늄

합금 절연접지선을 포설하고, 지중관로 방식은 250[m]마다 접지단자함(전철추 취부, 자립형)을 설치하여 매설접

지선과 접속하며 π접속 또는 T접속으로 한다.
(2) 공동관로 내에 포설되는 절연접지선은 모든 기기 등을 등전위 본딩 할 수 있도록 250[m]마다 매설접지선과

연결하며, 필요개소의 모든 피접지물을 절연접지선에 접속하여야 한다.
(3) 알루미늄 합금 절연접지선으로 시설할 때에는 다음 각호의 사항을 반영하여야 한다.
 ① 공동관로 및 터널 케이블트레이에는 알루미늄 합금 절연접지선(F-GV/Al 95㎟)으로 시설하며, 접지선의 접속은

크램프접속 또는 압축접속, 용융접속, 관통형 분기접속으로 한다.
② 알루미늄 절연접지선에서 T분기 인출선은 시공성을 고려하여 동(Cu) 절연접지선으로 사용한다.
③ 직선접속 슬리브는 한전표준규격(ES-5935-0004)을 적용하며 다음 표에 의한다.

접지선 규격 한전표준규격(ES-5935-0004)
기호 슬리브 규격
Al 95㎟, Cu 70㎟ S-1 Al 95㎟, Cu 100㎟

④ 분기접속 슬리브는 접지선 규격에 적합한 한전표준규격(ES-5935-0001) 또는 철도표준규격(KRS PW 0039-6)을 적용하며 다음 표에 의한다

접지선 규격 기호 슬리브 규격 비고
Al 95㎟, Cu 16㎟ E3-1 Al 95㎟, Cu 38㎟ 한전표준규격
(ES-5935-0001)
Al 95㎟, Cu 35㎟
Al 95㎟, Cu 50㎟ E3-2 Al 95㎟, Cu 60㎟
Al 95㎟, Cu 70㎟
Al 95㎟, Cu 95㎟ E3-3 Al 95㎟, Cu 100㎟
Al 95㎟, Cu 70㎟ SS-1 Al 95㎟, Cu 100㎟ 철도표준규격
(KRS PW 0039-6)
Al 95㎟, Cu 95㎟

⑤ 슬리브의 전선 삽입구멍에는 산화방지 및 접속특성 향상을 위한 컴파운드는 한전표준규격(ES-6850-0002)을 적용하고 슬리브 제작시 제작업체에서 컴파운드를 도포하여 납품토록 해야한다.
⑥ 동(Cu)과 알루미늄간 슬리브 접속 후 절연성능 확보 및 방식, 방수를 위해 자기융착테이프 사용하여야 한다.
⑦ 동(Cu)과 알루미늄간 접속지점을 알 수 있도록 알루미늄 재질의 “접지접속 표지판”을 확인이 가능한 위치에 부착하여야 한다.
⑧ 그 외 명시하지 않은 사항은 한전표준규격 또는 철도표준규격을 준용한다.(4) 접지선의 접속은 크램프접속 또는 압축접속, 용융접속으로 한다.

 

 

4. 선로변 울타리 접지
(1) 선로변 철제 울타리 등은 다음 각 호의 사항을 반영하여야 한다.
① 절연접지선, 비절연보호선, 접지단자함에서 선로외측으로 직선거리 5[m]이내에 설치 되는 선로변의 울타리 등과 같은 금속체는 통합접지에 연결하여야 한다.
② ①항 이외의 선로연변의 금속체, 특히 교량의 하부에 시설되는 울타리 등의 접지는 생략할 수 있으나, 설치위치, 환경 등의 현장 여건에 따라 전기설비기술기준및 판단기준에 의한 별도의 접지를 시행할 수 있다
③ 통합접지전극과 선로연변의 금속체(울타리 등)와의 연결은 나동연선을 이용하여 매설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며 부득이 한 경우는 피복 접지전선(F-GV전선)을 사용하여 노출시공을 할 수 있다.
④ 지면상에 노출되는 접지선의 경우 접지선의 손상을 방지하기 위하여 PVC 전선관내 수용하여 설치한다.
⑤ 통합접지전극과의 연결 접속점 등은 접지압축 슬리브를 유압축기 등을 사용하여 압축강도 80톤 이상의 강도로 압축하여야 한다.
⑥ 통합접지 연결되는 접지선의 매설깊이는 지표면 0.75[m]의 깊이에 매설한다.
(2) 선로변 철제 울타리의 재질이 철재 또는 알루미늄 등의 금속재질인 경우 등은 다음 각 호 의 사항과 같이 시설한다.
① 길이가 250[m] 미만의 경우는 양쪽 끝단을 가까운 통합접지의 접지단자함에 연결하여 접속한다.
② 길이가 250[m]이상의 경우는 양끝단과 중간에 250[m] 간격마다 가까운 통합접지의 접지단자함에 연결 접속한다.
③ 길이가 250[m] 구간에 출입문이 설치되는 개소는 출입문이 열리는 개소의 좌우측을 통합접지에 연결하거나 별도의 본딩선을 설치 하여 연결한다.
④ 선로연변에 설치되는 울타리 지지주의 볼트에 연결되는 단자는 풀림이 없도록 견고하게 연결 한다.
⑤ 배관을 사용하는 개소 중에 꺽임이 있는 경우 노말밴드 등을 사용하여 접지선이 손상되지 않도록 한다.

 

 

5. 철도 역사의 접지 시설
(1) 철도역사에 설치되는 수전실 및 전기실이 지상에 설치되는 개소는 수전실 및 전기실 하부에 접지망(메쉬)접지를 시설하고, 통합접지 및 건축물의 구조체와 연결한다.
(2) 수전실 및 전기실이 고가(선상역사) 또는 역사건물의 맨 아래층 제외한 중간층에 설치되는 경우 접지망(메쉬)접지를 시설하지 않고, 통합접지 및 건축물의 구조체와 연결한다.
(3) 수전실 및 전기실의 위치가 역사건물의 맨 아래층(지하역사 포함)에 설치되는 개소는 하부에 접지망(메쉬)를 시설하고 통합접지 및 건축물의 구조체와 연결 한다.
(4) 접지망(메쉬) 접지는 다음 각 호의 사항과 같이 시설한다.
① 수전실 및 전기실 하부에 신설하는 접지망(메쉬)접지는 전기실 내 접지단자함과 연결하고 접지단자함은 통합접지선 및 건축물에 설치되는 구조체와 3개소 이상 접속한다.
② 접지망(메쉬)접지는 변전실 및 전기실의 면적보다 4면 모두 1.0∼1.5[m] 넓게 설치한다.
③ 접지망(메쉬)은 정방형 또는 장방형으로하고, 접지망의 가로줄 및 세로줄 도체 간격은 일정한 간격으로 배열한다.
④ 높은 전위경도의 발생을 억제하기 위하여 접지망의 접지도체를 추가하거나 도체 간격을 조밀하게 배열할 수 있으며, 접지봉을 타입하여 보강할 수 있다.
⑤ 접지망 도체는 나연동 연선을 사용하고 접지봉은 동피복 강봉을 사용한다.
(5) 접지도체는 최대 지락고장전류 및 허용온도 등을 고려하여 다음 각 호의 사항을 반영하여야 한다.
① 국부적으로 위험한 전위차가 발생하지 않도록 충분한 도전율을 가져야 한다.
② 접속점은 예상되는 최대 지락고장전류가 고장 지속 시간동안 흐를 경우에도 용단되거나 열화되지 않아야 한다.
③ 부식이나 충격에 견딜 수 있도록 기계적으로 충분한 강도를 가져야 한다.
(6) 접지망 도체 간 또는 접지망내 도체간의 접속, 접지 연결선의 철구나 기기가대 측의 접속 등의 모든 접속은 접지 압축슬리브 의 압축식을 원칙으로 하며 필요 시 볼트접속 또는 용융접속을 사용한다. 단, 납땜접속은 금지한다.

 

출처-국가철도공단 KRE-040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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