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수전선로 및 변전설비 설계

 

(1) 수전선로 지지물 및 기초

(2) 가공지선 이도

(3) 지중관로

(4) 수전선로 전선

(5) 수전선로 접지 및 기타 보안설계

(6) 배치도 및 배선설계

① 변전설비 기기배치도(평면도, 측면도)

② 기기 평면도 및 단면도

③ 핏트, 트레이 및 배관 도면(평면도, 단면도)

④ 접지 평면도 및 상세도

⑤ 제어케이블의 종류, 용량 등 선정

⑥ 케이블 스케줄 작성

(7) 구조물 설계 (옥외철구형 변전설비의 경우)

① 옥외 철구 및기기가대

② 기기 기초

③ 모선 설계 : 차폐, 절연거리, 애자장치 등

④ 가공지선 및 피뢰설비

⑤ 케이블 덕트

(8) 각종 계산 및 계통해석

① 전선로 임피던스 및 허용전류 계산

② 고장전류 계산 ③ 철탑 구조계산

④ 철탑기초 구조계산

⑤ 급전계통 시뮬레이션 : 변전소 부하 산정, 전압강하 계산 및 고조파 분석

⑥ 접지설계 계산

⑦ 제어전원설비 : 축전기, 축전지 용량계산

⑧ 보호계전설비 정정 계산

 

 

2. 설계도면

 

① 가공 수전선로

가. 경과지 평면 및 종단면도

나. 경과지 지형도

다. 용지도

라. 철탑부지 대각도

마. 철탑 설계도

바. 철탑 기초 설계도

사. 수전선로 및 철탑기초 재료표

아. 애자장치도

자. 가공지선 장치 상세도

차. 항공장애등 및 표시구 설치도(필요시)

카. 한국전력공사 변전소 수전선로 인출도

타. 전철 변전소 수전선로 인입도

파. 철탑접지 설치도

하. 기타 필요한 도면

 

② 지중 수전선로

가. 경과지 평면 및 종단면도

나. 횡단면도

다. 용지도

라. 관로 횡 단면도

마. 배관 상세도

바. 맨홀 상세도

사. 맨홀 가시설도

아. 케이블 접속 상세도

자. 맨홀 접지 상세도

차. 한국전력공사 변전소 수전선로 인출도

카. 전철변전소 수전선로 인입도

타. 기타 필요한 도면

 

③ 변전설비

가. 목차

나. 측량도면 : 부지현황 측량도, 시설계획 평면도/단면도, 용지도

다. 변전설비 배치도

라. 단선결선도

마. 3선결선도

바. 소내전원 단선결선도

사. 전철제어반 및 원격제어설비 계통도

아. 원격진단설비 계통도

자. 고장점 표정장치 계통도

차. 기기배치 평면도

카. 기기배치 단면도

타. 기기 평면도 및 단면도

파. 케이블 스케줄

하. 핏트 및 배관 평면도

거. 케이블 트레이 단면도 및 상세도

너. 접지 평면도 및 상세도

더. 접지설비 계통도

러. 모선 장치도(옥외 철구형의 경우)

머. 옥외철구 투시도(옥외 철구형의 경우)

버. 옥외철구 구조도(옥외 철구형의 경우)

서. 기기가대 구조도(옥외 철구형의 경우)

어. 기기 기초 및 덕트 배치도

 

 

3. 차량일반제원

구분 및 차종 KTX의예
선로 조건 최고속도 [㎞/h] 300㎞/h
최급기울기 [‰] 35이하
궤간 [㎜] 1435
전원 공칭전압 [㎸] 25
주파수 [㎐] 60
사용범위 [㎸] AC19.0~27.5㎸
  차량중량 [t] 68(20량771t)
차량 견인전동기제어   동기전동기 인버터제어
연속정격출력 [㎾] 13,560㎾(18,441Hp)
기동견인력 [kN] 382kN/열차
높이 (팬토접은높이) [㎜] 4,088㎜
제동배율   -
기어비   2,1894
차축배열   Bo-Bo
연결기면간 [㎜] 22,517
연결기높이 [㎜] 900
차체폭 [㎜] 2,814
차륜경 [㎜] 920
제동방식   전기지령
(회생,저항제동+공기제동)

 

출처-국가철도공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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