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성으로 체질을 구별하는 방법

 

태양인-용의 성품에 비유된다.

결단력과 진취성이 있으며 매사에 적극적이고 추진력이 강하다 또한 두뇌가 명석하여 창의력이 있고 남이 생각하지 못하는 기발한 생각을 잘한다.

그러나 영웅심과 자존심이 강하여 일이 뜻대로 되지 않을 경우 크게 분노를 일으켜 건강을 해친다. 독선적이고 계획성이 적고 치밀하지 못한 단점이 있다.

독립심과 자주성이 강하며 개성이 뚜렷한 반면에 소유욕과 집념이 강하며 저돌적이고 반항적인 기질이 있다. 그러나 다른 사람과 잘 소통하는 장점도 있다. 즉 인간 관계에 적극적이라서 남과 쉽게 교우한다.

태양인은 마음이 항상 조급하다. 앞으로 나아가려 고만 할 뿐 물러서지 않는다. 좋게 발전하면 훌륭한 지도자가 되기도 하나 그렇지 않으면 독재자가 되기도 한다.


태음인-소의 성품에 비유된다.

태음인인의 성격은 겉으로 보기에는 점잖고 의적하고 포용력이 있는 듯하나 음흉한 기질이 있어 좀처럼 속마음을 드러내지 않는다.

마음이 넓을 때는 바다와 같이 넓으나 고집스럽고 편협할 때는 바늘 구멍 같이 좁다. 무슨 일이나 시작이 느리지만 지구력과 끈기가 있다. 또 한 번 시작한 일은 끝까지 물고 늘어지는 지구력이 있어 태음인 중에는 성공한 사람이 꽤 많다.

그러나 때로는 뻔히 잘못된 일인 줄 알면서도 무모하게 밀고 나가려는 우둔함이 있어 마치 소와 같다. 말없이 조용히 앉아 있으면서도 속으로는 무궁무구진한 생각을 한다. 자기의 주장은 남이 듣거나 말거나 끝까지 소신을 굽히지 않는다. 비록 말의 조리는 없으나 뼈대 있는 말을 잘한다. 남보다 생각하는 시간은 더디지만 누구도 생각하기 어려운 계획과 설계를 한다.

언제나 앉은 자리에서 뛰쳐 나가려고 하기보다 조용히 있기를 좋아하고, 과묵하여 외부에 발표 또는 동작하기를 싫어한다. 대체로 모든 일을 열심히 하고 부지런하지만 게으를 때는 한없이 게으르다.

태음인은 갖가지 오락이나 도박을 즐기는 편이다.


소양인-말의 성품에 비유된다.

하는 일이 경솔하고 무슨 일이나 빨리 시작하고 빨리 끝내기 때문에 일이 거치로 실수가 많다. 또한 일에 싫증을 잘 내서 마무리를 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소양인은 항상 밖의 일을 좋아하고 자신의 일이나 가정의 일을 소홀히 하는 경향이 있는 반면 다른 사람의 일에 희생을 아끼지 않는다. 그래서 동료들 사이에서 의리가 많은 사람으로 통한다.

판단력이 빠르지만 계획성이 없으며 하는 일이 잘 안 될 때에는 체념을 빨리 한다. 자기가 납득이 되지 않는 일에는 이해 관계를 초원하여 물불을 가리지 않고 달려들며 목에 칼이 들어와도 하고야 마는 강직한 성격이다. 그러나 상대가 잘못을 뉘우치거나 사과를 하게 되면 곧 용서해주고 동정심으로 변한다.

한편 자신의 실수가 있거나 잘못을 느끼면 금방 슬픔에 잠겨 정신적 충격을 심하게 받는다. 보기에는 냉정하고 쌀쌀하며 날카로운 성격 같지만 사귀어 보면 다정 다감하고 봉사 정신이 투철하여 누구나 호감을 갖게 된다.

소양인은 일을 만들거나 개척하는 데는 소질이 있지만 조직을 만들거나 마무리를 하는 데에는 역부족이다.

솔직 담백하여 마음에 있는 것을 다 털어놓으며 꾸밈이나 아첨하는 일은 아주 싫어한다. 이해 타산을 초월하여 의리를 저버리고 변절하는 일은 절대 용납하지 않는다.

성격이 급하고 욕심이 없는 반면 침착하지 못하여 오락 같은 데에는 장기가 없다. 장기와 바둑 같이 깊이 생각하는 오락에는 더욱 소질이 없다. 사상체질 중에서 욕심이 가정 적고 성미는 급한 체질이다.


소음인-당나귀의 성품에 비유된다.

소음인은 내성적이고 세심한 성격이다. 활동적이지 못하고 융통성이 적으며 결단력이 부족하여 변화와 모험을 싫어한다. 그리고 성격이 깔끔하여 주변이 항상 잘 정돈되어 있다. 또한 겉으로는 부드럽고 겸손하나 마음은 매우 강인하며 작은 일에도 세심하고 과민하여 불안 초조한 마음을 자주 갖는다.

머리가 총명하고 민첩하며 자기 일은 빈틈없이 처리한다. 일을 진행함에 있어 조직적이고 사무적이다. 그러나 자기가 한 일에 다른 사람이 손대는 것을 싫어하며, 남이 하는 일에 질투심이 강하다. 편협한 마음이 있어 남을 오해하기 쉽고 이해 타산에 민감하다.

소음인은 사상체질 중 가장 마음이 불안하고 신경이 예민한 체질이다.



'든든한 삶 > 생활상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일본어1  (0) 2007.09.05
외모로 체질을 구별하는 방법  (0) 2007.08.11
병으로 체질을 구별하는 방법  (0) 2007.08.11
학습법과 체질  (0) 2007.08.11
집중력이 강화되는 시기  (0) 2007.08.11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