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법과 체질

어떤 학생은 아무리 열심히 공부하여도 성적이 오르지 않고, 어떤 학생은 조금만 노력하여 공부하면 성적이 금세 올라간다. 이런 것은 물론 개개인의 두되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또한 체력이나 학습 방법에도 문제가 있다. 이에 자기 체질을 알고 거기에 맞는 학습법을 선택하여 공부하면 성적 향상에 상당히 도움이 될 것이다. 물론 그러기 위해서는 체력이 뒷받침이 되어야 한다.

다음은 체질에 따라 각기 다른 학습법을 소개한 것이지만, 체질 중에서도 개개인의 차이가 있으므로 참고하기 바란다.


태양인

태양인은 천재형으로, 학습 능력이 워낙 뛰어나고 기억력과 수리력 그리고 어휘력과 사고력  뿐만 아니라 응용력이 체질 중에서 제일 뛰어나다.

공부를 잘하는 학생 중에 태양인이 많다. 그러므로 학습법을 따로 소개할 필요가 없다.


태음인

태음인은 대개 소처럼 우직하게 공부를 한다.

하루종일 책상에 앉아 밤늦게까지 공부하는 스타일이다. 대체로 성적이 좋은 편이나, 열심히 노력하는 데 비해 아주 뛰어나지는 않다. 즉, 노력한 것에 비해 약간 비효율적이다.

그리고 성적의 기복이 적어서 아주 많이 올라가거나 떨어지지 않는다.


태음인의 국어 공부법

예문이 나오거나 문제의 문장이 길어질 때 태음인은 혼란을 일으키기 쉽다. 그러므로 문장에서 요구하는 핵심을 빨리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가지를 치고 핵심을 빨리 파악한 다음 문장을 세밀하게 보아 이해하고 기억한다. 그리고 작문에 있어 어휘구사력이 떨어지므로 그 부분을 특별히 공부하여야 한다.


태음인의 영어 공부법

태음인은 대게 어휘력이 떨어지므로 저학년 때부터 많은 노력을 해야 한다. 영어 문장을 외울 때도 기계적인 반복보다는 한 번 읽어 보고 대강 파악한 다음 특유의 상상력을 동원하여 그 내영을 머리 속에서 그림으로 그린다. 그러면 내용이 쉽게 파악되고 영어 감각을 익히는데도 도움이 된다.

이 방법으로 영어 문장을 이해하고 반복하여 암기 하면 능률이 급격히 향상된다. 그리고 영어 작문에 있어 어휘 구사력이 떨어지므로 많은 반복과 연습이 필요하다.


태음인의 수학 공부법

태음인은 수리력과 사고력이 뛰어나므로 수학 공부에 쉽게 재미를 붙이고 성적도 좋다. 어려운 문제가 나와도 특유의 끈기와 집중력으로 끝까지 풀고야 마는 성격이다.

그러나 계산력은 좀 뒤떨어져 실수가 있으므로 계산이 틀리지 않았나 반드시 검산을 한다.


기타 과목 공부법

과학도 수학과 마찬가지로 공부하면 되고, 암기 과목은 기억력 증진법을 참고하기 바란다.


소양인

소양인은 머리가 좋고 특히 기억력이 좋아 암기 과목이나 국어, 영어 들 어학 과목에 유리하다. 그러나 끈기가 없어 오랫동안 책상에 앉아 있질 못한다.

왔다갔다 몸을 자주 움직이고, 이 과목을 조금하다가 금방 싫증을 내고 또 다른 과목으로 공부한다. 대개 시험을 앞두고 벼락치기로 공부하는 체질은 소양인이다. 그러므로 열심히 공부하면 성적이 오르고, 공부를 안하면 성적이 눈에 띄게 떨어진다.

소양인은 끈기를 갖고 공부를 하면 성적이 올라간다.


소양인의 국어 공부법

소야인은 예리한 판단력으로 문장의 핵심을 리 파악한다. 그리고 그 내용을 금방 기억하므로 국어 과목에서 좋은 성적을 보인다.


소양인의 영어 공부법

어휘력과 기억력이 좋은 소양인은 영어에 있어서 도 재능을 보인다. 동적인 체질이므로 영어 문장과 단어를 소리내어 읽으면서 공부하는 것이 좋고, 손으로 쓰면서 공부하면 더욱 좋다.


소양인의 수학 공부법

소양인은 수리력과 이해력이 부족하여 대개 수학을 싫어하고 다른 과목에 비해 성적도 떨어진다. 그리고 집중력이 부족하여 어려운 수학 문제는  질색이다. 그러나 계산력이 뛰어나다.

그러므로 소양인은 저학년 때부터 시간을 많이 할애하여 수학 기초를 튼튼히 하고, 수학에 흥미를 갖도록 노력하여야 한다.


기타 과목 공부법

기억력이 좋으므로 암기과목은 크게 걱정할 필요가 없으며 조금만 신경을 써서 공부하면 금세 성적이 올라간다.

소야인은 계획표를 만들어 정해진 시간 동안 꾸준히 공부하는 것이 좋은데, 금방 싫증을 내는  체질이므로 싫어하는 과목부터 공부하여야 한다.


소음인

소음인은 대개 기억력과 수리력 그리고 어휘력이 뛰어난 체질이다. 그러나 신경이 예민하여 집중력은 떨어진다. 그리고 조용히 앉아서 공부를 하는 체질로 성적에도 큰 변동이 없다.

소음인은 새벽형이므로 조용한 새벽에 일찍 일어나서 공부하면 크게 능률이 오른다.

소음인의 경우 특정 과목에서 두각을 드러냄 없이 모든 과목을 골고루 잘하는 스타일이므로 특별히 공부법을 소개할 필요가 없다. 그러나 체질적으로 허약하므로 건강을 유지하는 일이 더 중요하다.

한의학에 있어 사고력은 비장에 연관이 있어서, 소화기 계통이 약한 소음인의 경우 사고력이 떨어지므로 소화기 계통의 질병에 주의하여야 한다.



'든든한 삶 > 생활상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심성으로 체질을 구별하는 방법  (0) 2007.08.11
병으로 체질을 구별하는 방법  (0) 2007.08.11
집중력이 강화되는 시기  (0) 2007.08.11
체질과 학습효과  (0) 2007.08.11
기억력 증진법과 체질  (0) 2007.08.11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