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 분 |
규 격 | ||
전 기 방 식 |
AC 25kv, 60Hz | ||
전 압 변 동 범 위 |
AC19.0 ~ 27.5KV | ||
견 인 동 력 |
13,560 kw(18,441Hp) | ||
전 기 제 동 력 |
300 kN | ||
최고속도 |
안 전 한 도 속 도 |
330 km/h | |
최 대 운 용 속 도 |
300 km/h | ||
가속성능 |
가 속 도 |
0 km/h |
1.69 km/h/s(0.47 ㎨) |
100 km/h |
1.58 km/h/s(0.44 ㎨) | ||
200 km/h |
0.81 km/h/s(0.22 ㎨) | ||
300 km/h |
0.26 km/h/s(0.073 ㎨) | ||
200 km/h 도달시간, 거리(평탄직선) |
160s, 5km | ||
300 km/h 도달시간, 거리(평탄직선) |
365s, 20km | ||
구배성능 |
10 ‰ |
283 km/h | |
25 ‰ |
189 km/h | ||
감속성능 |
상 용 |
2.1 km/h/s(0.5 ~ 0.6 ㎨) | |
비 상 |
3.7 km/h/s(1.04 ㎨) | ||
상용제동(300kph ⇒ 0kph) 시간, 거리 |
165s, 6.5km | ||
비상제동(300kph ⇒ 0kph) 시간, 거리 |
85s, 3.4km | ||
차 체 |
동 력 차(길이, 넓이, 높이) |
22,517mm, 2,814mm, 4,100mm | |
동력객차(길이, 넓이, 높이) |
21,845mm, 2,904mm, 3,484mm | ||
객 차(길이, 넓이, 높이) |
18,700mm, 2,904mm, 3,484mm | ||
대 차 |
동력차 및 동력객차 |
동력대차 (6) | |
객 차 |
관절대차 (17) |
구 분 |
규 격 | ||
대 차 |
대차중심간 거리 |
동 력 차 |
14,000mm |
객 차 |
18,700mm | ||
고 정 축 거 |
3,000mm | ||
구 동 장 치 |
Tripod 트랜스미션 | ||
차륜직경(신품/마모한도) |
920mm / 850mm | ||
제 동 |
방 식 형 식 위 치 디스크제동 주차제동 주공기압력 제동관압력 |
전기지령(회생 또는 저항제동 + 공기제동) PBA-82형 운전, 완해, 체결, 비상제동 휠 디스크 형식 스프링작동식, 축당 2개(동력대차) 8.0 ~ 9.0 bar(최대 10.0 bar) 5.0 bar(최대 5.4 bar) | |
열차편성 (20량) |
중 량 길 이 동 력 차 동력객차 객 차 |
771.2톤(영), 701.1톤(공) 388,104mm 2 량 2 량 16량(1등실 4량, 2등실 12량) | |
좌 석 수 (935석) |
1 등실 |
127석 | |
2 등실 |
808석 | ||
집전장치 (Pantograph) |
형 식 집 전 용 량 작용공기압 집 전 판 팬 조 립 체 접 촉 력 유효작용범위(바닥정지면에서) 레일상면 접은위치 보호장치(높이제한장치) |
Single-arm 식(GPU-25kV) 1,000A(연속), 1,200A(1분) 4 ~ 10 bar Metalized Carvon strip, 40mm 넓이 전체 1,450mm 100 N ~ 200 N 이하 100mm~2,700mm 4,088 mm - 고속선 : 5,280 ± 50mm |
구 분 |
규 격 | ||||
집전장치 (Pantograph) |
최고높이 (감속운행시) 최소높이 (300Km/h 운행시) |
- 카본스트립 마모상태 자동감지 6,600 mm 5,080 mm | |||
주 회 로 차 단 기 |
형 식 최대정격전압 최대정격전류 차단용량 최대 충격파 내전압 분해검수 |
진공회로 차단기 29 kV 750 A 16 KA rms (25KV 60Hz) 75 KV (25KV 60Hz) 200,000회 동작후 | |||
피 뢰 기 |
용 량 정격전압 방전전류 최대 허용 동작전압 |
300 MVA 25kV rms, 60Hz 10 KV 36 KV | |||
주변압기 |
형 식 정격용량 절 연 효 율 1차권선 전압 냉각방식 송풍전동기 오일순환 전동기 |
23.5 KV, 단상 60Hz 7300 KVA H종(최대 150℃) 실리콘유 96 % 25 ~ 27.5kV 강제통풍 및 오일순환방식 316V / 60Hz, 2개 440V / 60Hz, 2개 | |||
정 격 |
구 분 |
2차(견인) (S1, S2, S3) |
2차(제동) (T1, T2, T3) |
보조권선 (Aux) | |
용 량(KVA) |
1198 |
952 |
1540 | ||
전 압(V) |
3 × 1.8 |
3 × 1.8 |
1.034 | ||
전 류(A) |
666 |
529 |
1491 |
구 분 |
규 격 | ||
견인전동기 |
형 식 극 수 정 격 최대회전수 절연종류 최대견인력 기 어 비 기어효율 |
동기전동기(SM 47) 6 극 1,130 kw 4,000 rpm class 200 382 KN/열차 2,1894 : 1 0.975 | |
견인전동기 냉각팬 (6/편성) |
형 식 정격회전수 용 량 중 량 회 전 력 역 률 효 율 |
2 FXA 618, 355V/56Hz 2300 rpm 15.6 KW 95 kg 39 Nm 0.95 0.87 | |
주변환 장 치 |
컨버터 |
형 식 입력전압 출력용량 출력전압 효 율 냉 매 |
Two mixed bridge series connected AC 1800V × 2 = 3600V (60Hz) 2432KW DC 3137.4V 99.8 % FC 72 |
인버터 |
형 식 입력전압 출력전압 출력주파수 효 율 냉 매 |
전류형 DC 1531.7V 상간 AC 1353.9V 200 Hz 99.7 %(견인), 99.5 %(제동) FC 72 |
구 분 |
규 격 | ||
주 공 기 압 축 기 |
형 식 용 량 회 전 수 정격압력(최대) |
Screw 식 3750ℓ/min 2950rpm 9 bar(10 bar) | |
전동기 (4/편성) |
형 식 정격회전수 용 량 중 량 회 전 력 역 률 효 율 |
2 EXA 818, 380V/50Hz 3000 rpm 21 KW 130 kg 60 Nm 0.95 0.87 | |
보조공기 압 축 기 |
형 식 시린더직경 행 정 정격압력(최대) 에너지소비 연속정격 중 량 |
Single 시린더 왕복동식 65mm 18mm 7 bar(8 bar) 600 Watts 15분 18.5 kg | |
전동기 (2/편성) |
정격전압 정격회전수 |
DC 72V 2300 rpm | |
보 조 전 동 기 |
모터불럭 (18/편성) 및 보조블럭 (2/편성) |
형 식 정격회전수 용 량 중 량 회 전 력 역 률 효 율 |
2 FXA 605B, 355V / 56Hz 3265 rpm 7.7 KW 56 kg 22.6 Nm 0.94 0.82 |
구 분 |
규 격 | |||
보조전원 시 스 템 |
제어정류기 (2/편성) |
형 식 입 력 전 압 출 력 전 압 출 력 용 량 |
Half-controled 정류기 1φ AC 1034V DC 570V 1280 KW | |
보조전원 시 스 템 |
동 력 차 보조인버터 |
환기용 (6/편성) |
사용전력
인버터제어
|
견인/회생제동 : 38KW 저항제동 : 46KW 견인/회생제동 : PWM 저항제동 : 전파형(Full Wave) |
압축기용 (2/보조블럭) |
사용전력 인버터제어
|
25KW 제어 : PWM 최대속도 : 380V/50Hz 감소속도 : 228V/30Hz | ||
보조인버터 (2/보조블럭) |
사용전력 인버터제어
|
25KW 제어 : PWM 최대속도 : 315V/50Hz 감소속도 : 250V/30Hz | ||
동 력 차 충 전 기 |
정 격 출력전압 충전전류 출력전류 |
10 KW DC 79.4 V 60 A 120 A | ||
동 력 차 배 터 리 |
종 류 수 량 용 량 구 성 |
Ni-Cd 3 Set(동력차 2Set, 객차 1Set) 130 AH 1.47V/Cell → 54 element |
구 분 |
규 격 | ||
보조전원 시 스 템 |
객 차 인 버 터 |
위 치 용 량 출 력 효 율 중 량 제어방식 사용소자 |
TR5, TR7, TR12, TR14 335 KVA 3φ 440V, 60Hz 97 % 350 kg PWM GTO |
객 차 충 전 기 |
정 격 출력전압 충전전류 출력전류 사용소자 |
45 KW DC 82.8 V 100 A 542 A IGBT | |
객 차 배 터 리 |
종 류 수 량 용 량 구 성 |
Pb 4 Set(TR3, TR9, TR10, TR16) 300 AH 2V/Cell → 36 element | |
공기조화 장 치 |
운전실 |
냉방용량 난방용량 환기용량 |
5.1 KW 6 KW 700 ~ 900 ㎡/h(신선공기량 89㎡/h) |
객 실 |
냉방용량 난방용량 환기용량 |
40 KW(2×20) 36 KW(2×18) 3300 ㎡/h(신선공기량 1200㎡/h) |
구 분 |
규 격 | |||||
공기조화 장 치 |
장비전원 |
COMPRESSOR 1 COMPRESSOR 2 COMPRESSOR 1~4 MAIN HEATER 1 MAIN HEATER 2 EXHAUST FAN UNIT FAN SERVO-MOTOR OF RET URN AIR OUTSIDE AIR FLAP EXHAUST FLAP ANCILLIARY HEATERS CONTROL CARD |
AC 440V AC 440V AC 440V AC 570V AC 570V AC 440V AC 440V AC 220V / DC 72V DC 72V DC 72V AC 440V DC 72V | |||
Ventilation & Flap |
운영모드 |
통풍속도 |
환 기 량(㎥/h) | |||
pre-cooling strong cooling cooling heating pre-heating |
고 속 고 속 중 속 저 속 고 속 |
3300 3300 2700 2200 3300 | ||||
객 실 환기량 (㎥/h) |
공기흐름 공기량 |
저 속 |
중 속 |
고 속 | ||
신 선 공 기 순 환 공 기 환 기 량 |
1200 1000 2200 |
1200 1500 2700 |
1200 2100 3300 |
구 분 |
속도정보 |
코 드 |
표시 속도 |
속도제어 | |||||
Vc |
Ve |
Va |
Vci |
Vcf |
감속도(㎨) |
해제속도 | |||
ATC 장 치 |
RRR |
0 |
- |
1 |
RRR |
35 |
35 |
0 |
35 |
0 |
30 |
- |
2 |
000 |
35 |
0 |
0.70 |
35 | |
0 |
90 |
- |
5 |
000 |
100 |
0 |
0.70 |
35 | |
0 |
130 |
- |
8 |
000 |
140 |
0 |
0.70 |
35 | |
0 |
170 |
- |
9 |
000 |
185 |
76 |
0.85 |
76 | |
30E |
30 |
0 |
10 |
*030 |
35 |
35 |
0 |
35 | |
30E |
30 |
- |
11 |
030 |
35 |
35 |
0 |
35 | |
30 |
90 |
0 |
16 |
*030 |
|
|
|
| |
30 |
110 |
0 |
20 |
*030 |
|
|
|
| |
30 |
170 |
0 |
24 |
*030 |
|
|
|
| |
ATC 장치 |
60E |
60 |
0 |
26 |
*060 |
70 |
70 |
0 |
70 |
60E |
60 |
30 |
26 |
*060 |
70 |
70 |
0 |
70 | |
80E |
80 |
0 |
40 |
*080 |
90 |
90 |
0 |
90 | |
80E |
80 |
60 |
40 |
*080 |
90 |
90 |
0 |
90 | |
80 |
110 |
0 |
44 |
*080 |
|
|
|
| |
80 |
110 |
30 |
44 |
*080 |
|
|
|
| |
80 |
110 |
60 |
44 |
*080 |
|
|
|
| |
90E |
90 |
0 |
50 |
*090 |
100 |
100 |
0 |
100 | |
90E |
90 |
30 |
50 |
*090 |
100 |
100 |
0 |
100 | |
90E |
90 |
60 |
50 |
*090 |
100 |
100 |
0 |
100 | |
90 |
100 |
0 |
52 |
*090 |
|
|
|
| |
90 |
100 |
30 |
52 |
*090 |
|
|
|
| |
90 |
100 |
60 |
52 |
*090 |
|
|
|
| |
90 |
100 |
80 |
52 |
*090 |
|
|
|
| |
90 |
170 |
0 |
58 |
*090 |
185 |
100 |
0.70 |
100 | |
90 |
170 |
30 |
58 |
*090 |
185 |
100 |
0.70 |
100 | |
90 |
170 |
80 |
58 |
*090 |
185 |
100 |
0.70 |
100 |
구 분 |
속도정보 |
코 드 |
표시 속도 |
속도제어 | ||||||
Vc |
Ve |
Va |
Vci |
Vcf |
감속도(㎨) |
해제속도 | ||||
ATC 장치 |
130 |
170 |
30 |
76 |
*130 |
185 |
140 |
0.85 |
140 | |
130 |
170 |
60 |
76 |
*130 |
185 |
140 |
0.85 |
140 | ||
130 |
170 |
90 |
76 |
*130 |
185 |
140 |
0.85 |
140 | ||
130 |
170 |
110 |
76 |
*130 |
185 |
140 |
0.85 |
140 | ||
170 |
230 |
0 |
80 |
*170 |
245 |
185 |
0.79 |
185 | ||
170 |
230 |
30 |
80 |
*170 |
245 |
185 |
0.79 |
185 | ||
170 |
230 |
80 |
80 |
*170 |
245 |
185 |
0.79 |
185 | ||
170 |
230 |
130 |
80 |
*170 |
245 |
185 |
0.79 |
185 | ||
230 |
270 |
170 |
84 |
*230 |
285 |
245 |
0.65 |
245 | ||
270 |
300 |
230 |
88 |
*270 |
310 |
285 |
0.67 |
285 | ||
300V |
300 |
270 |
90 |
*300 |
320 |
310 |
0.67 |
310 |
주) 1. * 는 속도표시가 명멸(다음 폐색구간이 현재 폐색구간보다 제한적임을 표시)
2. Vc : 차상표시속도
3. Ve : 폐색구간 시점속도
4. Va : 다음 폐색구간에서 표시될 속도
5. Vci : 폐색구간 시단 제어속도
6. Vcf : 폐색구간 종단 제어속도
구 분 |
신 호 속 도 |
ATS 조사속도(km/h) |
주 파 수(Hz) |
ATS 장 치 |
G (진행) GY (감속) Y/ (주의) YY (경계) R (정지) |
160 105 65 25 0 |
98 106 114 122 130 |
'전기,철도 기술자료 > 철도상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궤간(軌間) (0) | 2007.10.01 |
---|---|
각종 제한 속도 (0) | 2007.10.01 |
전 기 기 관 차 (0) | 2007.10.01 |
8100~8200호대 (0) | 2007.10.01 |
전 기 동 차 (0) | 2007.10.0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