궤간(軌間) :

-레일간의 촉 다시 말하면 양측레일의 머릿부분 최단거리가 1435mm인 표준궤간를 기본으로 하고 그보다 좁은 것을 협궤, 넓은 것을 광궤라 한다.

-궤간은 지형, 수송수요, 경제성, 문화 등 여러 가지 요인을 감안하여 선택하지만 1800년대 후반 제국주의자들의 식민지 지배가 유행하던 시대와 일치하고 있어 철도기술을 전해 준 지배국의 영향을 많이 받아 오늘에 이르고 있다.

 -우리나라 철도에는 광궤선과 협궤선의 2종류가 있었으나, 한국철도의 마지막 협궤선인 수원-송   도간 수원선은 96.1.1로 이미 폐선 되었다.

 ① 광궤선 : 레일 면에서 밑으로 16mm점의 상대편 레일두부 내측 간 최단거리가 1.435m인 선로보다 넓은 선로

 ② 협궤선 : 레일 면에서 밑으로 12mm점의 상대편 레일두부 내측 간 최단거리가 1.435m인 선로보다 좁은 선로


 세계 각국 궤간의 종류

구    분

궤  간  (m)

국          가          명

광 궤 간

1.676(5'-6")

1.600(5'-3")

1.524(5'-0")

 

도․ 알젠친․ 레․ 파키스탄․ 스페인․방글라데시․스리랑카

브라질․ 아일랜드 ․호주

러시아 (시베리아철도)․, 핀랜드

 

표준궤간

1.435(4'-8 1/2")

국․ 일․ 프랑스․ 국․ 이태리․ 알젠친․ 국․ 본․ 국․ 일본의 신간선란․ 이라크

협 궤 간

1.067(3'-6")

1.000(3'-3/8")

0.914(3'-0")

0.762(2'-6")

0.610(2'-0")

일본의 재래선․필리핀․벨기에․스웨덴

이집트․알제리아․폴랜드․스위스

멕시코․쿠바

일본사철 일부․유고․체코․오스트리아․구 수인선 (폐선)

베네주엘라․아프리카․인도일부

 

(참고문헌) :「철도차량」일본철도기술연구소 펴냄 pp5~10

 세계 여러 나라의 선로구조

나 라 이 름

최대축중(t)

최고속도(km/h)

도상두께(mm)

간선의 레일중량(kg/m)

독      일

20

120

300

49

영      국

21

129

305

47~50

미      국

33

129

457

60~75

캐  나  다

29

120

305

50~65

일      본

18

100

200

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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