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건설 기준

구분                                             선로등급

고속선

1급선

2급선

3급선

4급선

선로의 설계속도(km/h)

350

200

150

120

70

본선의 곡선반경(m):우측난의 값 크기 이상

5,000

2,000

1,200

800

400

 -부득이한 경우 곡선반경(m) 축소

 ⋅정거장 전후구간,(전동차 전용선 : 선로 등급에 관계없이       250m)

속도고려 조정

600

400

300

250

 -측선 및 선로전환기에 연속되는 곡선반경(m)

※[ ]내는 부득이한 경우

주본선, 부본선:1,000[500]이상

회송선, 착발선:500 [200]이상

200 이상

 -본선에서 곡선길이(m) : 우측난의 값 크기 이상

180

100

80

60

40

완화곡선 삽입 : 다음 크기 이하의 곡선반경(m)과 직선이    접속하는 곳

-

5,000

3,000

2,000

800

 -완화곡선의 길이 :캔트의 배수 이상

2,500

1,700

1,300

1,000

600

인접한 두 곡선사이의 직선길이(m):우측난의 값 크기 이상

180

100

80

60

40

 -상기 직선을 둘 수 없는 경우

4급선에 한하여 복심곡선 설치:

(R1 × R2)/(R1-R2)  1,200  

선로의 기울기():우측난의 값 크기 이하

25

10

12.5

15

25

 -부득이한 경우 기울기() 확대(전동차 전용선 : 선로등급    에 관계없이 35)

 ⋅정거장 전 구간

30

15

20

 -곡선반경 700m 이하인 본선의 기울기

상기 기울기에서 환산기울기(Gc=700/R)의 값을 뺀 기울기

 -정거장 내에서의 선로 기울기()

2이하 (차량해결 않는 전동차 전용 본선 10까지, 그 외 8까지, 차량을 유치 않는 측선 35까지)

 -같은 기울기의 선로 길이

1개 열차 길이 이상

⊙종곡선 삽입 : 기울기() 차이가 다음 크기 이상일 때 직    선구간에 설치(부득이한 경우 곡선 구간)

1

4

5

 -종곡선 반경(m) : 다음 크기 이상

25,000 (종곡선 연장이 146m 미만일 때 4,000까지)

16,000

9,000

6,000

4,000

궤도의 중심간격(m) : 선로사이 전차 선로 지지주, 건축한    계 확대량 고려

 -정거장외 구간에서 2선 병렬 시 다음 크기 이상

  (3선 이상 병렬 시 : 구ㅐ도중심간격의 하나는 4.5 이상)

5.0

4.3

4.0

 -정거장(기지 포함) 안

4.3m이상, 6개 이상의 선로 병설시 5개 선로마다 중심간격 6m 이상인 하나의 선로 확보, 고속선의 경우 통과선과 부본선간 궤도 중심간격 6.5m

직선구간 시공기면 폭(m) : 우측난의 값 크기 이상

   (전철화 선로 : 4이상)

 ※곡선구간은 캔트에 따른 확폭 고려, 구조물 구간은 부대시    설 감안

4.5

4.0

3.5

3.0

선로 부담력의 표준 활하중(전동차 전용선 : EL-18)

HL-25

L-22(교량 : LS-22)

'전기,철도 기술자료 > 철도상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운전취급세칙  (0) 2007.10.12
각종 동력차 개요 및 제원표 요약  (0) 2007.10.10
궤간(軌間)  (0) 2007.10.01
각종 제한 속도  (0) 2007.10.01
고 속 차 량 (KTX)  (0) 2007.10.01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