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분 선로등급 |
고속선 |
1급선 |
2급선 |
3급선 |
4급선 |
⊙선로의 설계속도(km/h) |
350 |
200 |
150 |
120 |
70 |
⊙본선의 곡선반경(m):우측난의 값 크기 이상 |
5,000 |
2,000 |
1,200 |
800 |
400 |
-부득이한 경우 곡선반경(m) 축소 ⋅정거장 전후구간,(전동차 전용선 : 선로 등급에 관계없이 250m) |
속도고려 조정 |
600 |
400 |
300 |
250 |
-측선 및 선로전환기에 연속되는 곡선반경(m) ※[ ]내는 부득이한 경우 |
⋅주본선, 부본선:1,000[500]이상 ⋅회송선, 착발선:500 [200]이상 |
200 이상 | |||
-본선에서 곡선⋅길이(m) : 우측난의 값 크기 이상 |
180 |
100 |
80 |
60 |
40 |
⊙완화곡선 삽입 : 다음 크기 이하의 곡선반경(m)과 직선이 접속하는 곳 |
- |
5,000 |
3,000 |
2,000 |
800 |
-완화곡선의 길이 :캔트의 배수 이상 |
2,500 |
1,700 |
1,300 |
1,000 |
600 |
⊙인접한 두 곡선사이의 직선길이(m):우측난의 값 크기 이상 |
180 |
100 |
80 |
60 |
40 |
-상기 직선을 둘 수 없는 경우 |
(R1 × R2)/(R1-R2)≥ 1,200 | ||||
⊙선로의 기울기(‰):우측난의 값 크기 이하 |
25 |
10 |
12.5 |
15 |
25 |
-부득이한 경우 기울기(‰) 확대(전동차 전용선 : 선로등급 에 관계없이 35) ⋅정거장 전 구간 |
30 |
15 |
20 | ||
-곡선반경 700m 이하인 본선의 기울기 |
상기 기울기에서 환산기울기(Gc=700/R)의 값을 뺀 기울기 | ||||
-정거장 내에서의 선로 기울기(‰) |
2이하 (차량해결 않는 전동차 전용 본선 10까지, 그 외 8까지, 차량을 유치 않는 측선 35까지) | ||||
-같은 기울기의 선로 길이 |
1개 열차 길이 이상 | ||||
⊙종곡선 삽입 : 기울기(‰) 차이가 다음 크기 이상일 때 직 선구간에 설치(부득이한 경우 곡선 구간) |
1 |
4 |
5 | ||
-종곡선 반경(m) : 다음 크기 이상 |
25,000 (종곡선 연장이 146m 미만일 때 4,000까지) |
16,000 |
9,000 |
6,000 |
4,000 |
⊙궤도의 중심간격(m) : 선로사이 전차 선로 지지주, 건축한 계 확대량 고려 -정거장외 구간에서 2선 병렬 시 다음 크기 이상 (3선 이상 병렬 시 : 구ㅐ도중심간격의 하나는 4.5 이상) |
5.0 |
4.3 |
4.0 | ||
-정거장(기지 포함) 안 |
4.3m이상, 6개 이상의 선로 병설시 5개 선로마다 중심간격 6m 이상인 하나의 선로 확보, 고속선의 경우 통과선과 부본선간 궤도 중심간격 6.5m | ||||
⊙직선구간 시공기면 폭(m) : 우측난의 값 크기 이상 (전철화 선로 : 4이상) ※곡선구간은 캔트에 따른 확폭 고려, 구조물 구간은 부대시 설 감안 |
4.5 |
4.0 |
3.5 |
3.0 | |
⊙선로 부담력의 표준 활하중(전동차 전용선 : EL-18) |
HL-25 |
L-22(교량 : LS-2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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