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동브래킷의 종류, 장단점, 구성하고 있는 주요자재에 대해 설명하시오.


1. 개요

가. 전차선을 지지하기 위하여 전주에 취부한 외팔보를 브래킷이라 하며, 사용목적에 따라 브래킷은 고정브래킷과 가동브래킷이 있고

나. 가동 브래킷은 브래킷의 본체와 전주의 접합부를 회전축으로 하여 자유로이 좌우로  회전하며,

다. 조가선과 전차선의 온도변화에 의해 신축함으로써 생기는 전선의 이동에 따라 동시에 그 방향으로 이동할 수 있는 구조로 되어 있으며

라. 이 브래킷은 장간애자에 의해 전주와 절연되어 있다.

 

2. 가동 브래킷의 종류

가동 브래킷의 종류는 I형, O형, F형으로 분류하며 각 전주의 선로 조건에 따라  현장에서 제작하여 설치하는 방식과 표준화하여 공장에서 제작하여 설치하는 방식이 있다.

가. I형(In type)

곡선 당김 금구를 전주 쪽에 설치하는 것을 I형이라 한다.

나. O형(Out type)

곡선 당김 금구를 전주의 반대쪽에 설치하는 것을 O형이라 한다.

다. F형(Flat type)

에어 섹션, 에어 조인트 등 전차선의 평행 개소, 말단개소, 전차선의 무효 부분에 설치하는 것을 말한다.

 

3. 가동 브래킷의 특성

가. 회전성능

수평방향의 회전가능 각도는 90˚이며, 회전에 의해 전차선 위치 변동이 ± 500mm 미만에서는 조가선 변동이 없어야 한다.

나. 회전억제저항

1) 회전억제저항은 전차선의 수직하중과 횡장력을 받았던 사용상태로 1개소당 3Kg 이하로 한다.

2) 전차선의 이동에 대하여 지지점의 회전억제저항이 작은데 가선 장력의 불균일 방지가능하여야 하고 집전장치(Pantograph)의 집전상태가 양호하여야 한다(가선상태, 용수철 정수가 양호)

 

4. 가동 브래킷의 장.단점

가. 장점

1) 온도가 변하여도 가선구조가 흐트러지지 않으므로, 고속운전에 적합하다.

2) 장력의 변동이 적다.

3) 하중에 의한 전차선의 경점을 적게 할 수 있다.

4) 조가선을 절연하지 않으므로 지지물 높이가 감소한다.

5) 지지점에서 풍압에 의한 편위의 변화가 적다.

6) 가선이 경량화 된다.

7) 활선 작업의 안전도가 높다.

8) 절연애자(장간애자)가 전주측에 취부되므로 보호설비의 배선이 용이하다.

9) 진동방지 및 곡선당김장치 등은 가동브래킷의 부속품으로 단독 절연할 필요가 없다.

10) 가동브래킷은 경량이므로 가선효율이 양호하게 된다.

나. 단점

1) 허용편위를 초과하면 전차선으로부터 팬터그래프의 이탈이 우려된다.

2) 가동 브래킷은 단주를 사용하므로 기초를 강화시킬 필요가 있다.

3) 복잡한 역구내에서는 사용 곤란하다.

 

5. 가동 브래킷의 설치

가. 가동 브래킷은 체결금구로 전주, 하수강, 벽체 등에 설치한다. 정거장 구내 등 사람의 접촉이 우려되는 장소에는 절연 브래킷을 설치한다.

나. 가동 브래킷의 지지재는 필요에 따라 압축에 견디는 구조로 한다.

다. 평행 개소에는 2본의 브래킷을 평행틀 또는 2본의 전주에 설치한다.

라. 터널 시․ 종단에 설치하는 터널 브래킷은 터널 시․종점으로부터 5[m] 이내의 위치에 설치함을 원칙으로 한다.

 

6. 가동 브래킷의 주요자재

가동브래키트의 구조는 주파이프, 지지파이프 및 이에 부속하는 곡선당김, 진동방지장치 등 여러 가지로 구성되어 장간애자로서 절연한다.

가. 수평파이프 : 버팀재

나. 경사파이프 : 주파이프

다. 곡선당김장치 : 곡선구간에 사용

라. 진동방지장치 : 직선구간에 사용

마. 장간애자 : 압축력과 인장력이 작용하는 지점에 사용

 

7. 가동 브래킷의 구성도

 

항목

점검대상

전주밴드 쳐짐(흘러내림) 유무

장간애자 열화, 손상 유무

진동방지파이프 취부금구 용접부 상태

암지지 금구 지지볼트 마모 상태

전차선 회전클립 체결상태

전차선 편위 : 기준 값 200mm

전차선 높이, 인접 전주 높이차(구배)

진동방지파이프↔전차선 간격 : 기준 값 350mm

드롭바 용접부 상태

전차선↔조가선 수직도

온도에 따른 브래킷 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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