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C 급전방식에서 BT 급전 방식과 AT급전 방식을 비교 설명하시오


1. 개요

교류 전차선 방식은 대용량 중 장거리 수송에 유리하며 에너지 이용율이 높고 사고 발생시 선택차단의 용이한 특성이 있으나, 통신선에 대한 유도 장애가 발생하므로 이에 대한 대책으로 AT, BT 방식이 사용된다.

 

2. BT 급전 방식

가. BT(Booster Trance: 흡상변압기) 급전 방식의 특징

 

 

1) 약4km마다 설치하여 레일에 흐르는 귀선전류를 부급전선에 흡상시켜 전차선을 통하는 전류와 반대방향의 전류를 강제로 부급전선으로 흐르도록 회로를 구성시켜 줌으로서

2) 전차선 전류에 의한 전로에 접근된 통신선의 유도장해를 감소시켜 주는 급전방식으로 우리나라의 산업선전철에 이 급전방식 채택되고 있다

3) 귀선전류를 강제로 부급전선에 흡상하기 위해 흡상변압기를 사용하지만 흡상변압기를 급전회로에 직렬로 시설함으로써 전차선에는 부스타 섹션을 설치해야한다.

4) 그러나 부하가 대용량이고 속도가 고속화되면 이것이 운전상 또는 보수작업상의 문제점으로 되고 있다.

 

3. AT 급전 방식

가. AT(Auto-transformer : 단권 변압기) 급전 방식의 특징

 

 

1) 급전방식은 변전소에서 급전선을 선로에 따라 가설하여 급전선과 전차선과의 사이에 약 10km 간격으로 AT를 병렬로 설치 접속하여

2) 변압기의 권선의 중성점을 레일에 접속하는 방식으로서 우리나라의 수도권 전철에 이 급전방식이 채택되고 있다.

3) 이 방식은 대용량 열차부하에서도 전압변동, 전압 불평형이 적어 안정된 전력공급이 가능하여 고속전철에도 이 방식을 채택하고 있으며,

4) 레일에 흐르는 전류는 차량을 중심으로 각각 반대방향의 AT쪽으로 흐르기 때문에 근접 통신선에 대한 유도장해도 적게 되는 장점이 있다.

 

4. BT-AT급전방식의 비교

항목

BT급전방식

AT급전방식

기타

1

급전전압

급전거리 

교류25KV

변전소 간격(약 30km)

전기차 급전전압25KV

교류 50KV

변전소 간격(40-100km)

전기차 급전전압25KV

송전 건설비가 AT방식이 저렴

2

전차선로

간단하다-건설비저렴

복잡하다-건설비고가

지지물

3

통신유도

감소

BT보다 감소

 

4

전압강하

동일 용량 비교 전류가 크게되며 전차선로의 전압강하가 커진다

BT방식의 1/3이면 된다.

(대용량 장거리급전에 가장 적합함)

급전전압이 2배 (전류는 1/2, 전압강하 1/4)

5

회로해석

회로 단순

회로복잡하다 계산이 어렵다

 

6

회로보호

 보호가 어렵다

보호가 용이하다

고장전류는 전압에 비례

7

고장점표정

용이하다

복잡하다

 

8

부스터섹션

아크발생대책필요

 

 

9

경제성

변전소 간격이 AT보다 짧아 수전점 거리 조정 어렵다

수전 점이 긴 경우 건설비가 많다

수전점 임의 조정 가능하며 경제적

송전선을 고려 AT측이 경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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