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주 몇잔 마시면 음주 측정에 걸릴까요?


술마시는 연말이 돌아왔다. 좋든 싫든간에 분위기에 맞춰 소주 한두잔을 마시고 갈등을 합니다.

차라리 많이 마시면 대리운전이나 대중교통을 이용할텐데 어중간하게 마신날이면 갈등을 하게 됩니다..


이번호에서는 몇잔을 마시면 안전할까를 알아보겠습니다.


음주운전 측정을 해서 혈중알콜농도가 0.05%가 넘어가면 걸리게 됩니다.

그렇다면 과연 얼마나 마시면 0.05%를 넘어설까요?

물론 같은 양의 술을 마셔도 체력이나 회복력,나이와 체형에 따라 엄청난 차이가 있습니다.


- 기준은 체중 70kg이고 보통인 남자를 기준으로 산출하였습니다.

   소주는 2잔, 위스키는 1.2잔, 청주는 3.2잔, 맥주는 200ml잔으로 2.5잔

- 여성은 체중 55kg을 기준으로   소주 1.6잔, 위스키는 1잔, 맥주는 2잔정도 입니다.


이 정도의 양을 마시고 30분 이내에 음주측정을 하면 적발될 우려가 있습니다.

왜냐하면 30분이 지난 후부터 알코올이 몸속에서 분해가 됩니다.


그렇다면 어느정도 지나야만 회복이 될까요?

소주 1병을 마셨을 경우는 약 6시간50분정도 걸린다고 합니다.(위드마크공식)



질문하나~


Q: 술이 센 사람과 약한 사람이 있는데 술이 센사람은 훨씬 많은 술을 마시고도 음주수치가 적게 나오나요?

A: 그렇지 않습니다.

음주수치는 혈중 알코올 농도를 뜻하는데 이것은 혈액중에 알코올이 얼마만큼 섞여 있느냐로 측정하는 것이기 때문에 술이 세냐 약하냐 보다는 체중이 얼마이냐에 따라 차이가 납니다. 물론 사람에 따라 알코올 분해능력에 차이가 있을 경우 그 수치는 다른 결과가 나올수 있습니다.


Q: 어떤 사람들은 담배를 씹거나 초콜렛이나 솔잎 등을 먹으면 음주수치가 줄어든다고 하는데 ?

A: 전혀 근거없는 이야기 입니다.

음주측정하기 전에 물을 많이 마시는 것은 알코올 농도를 다소 줄일 수는 있지만 그외의 방법들은 영향이 없습니다.


Q: 오토바이나 경운기도 음주운전에 해당되나요?

A: 해당됩니다.

원동기장치로 운행되는 것은 모두 해당됩니다.(바퀴달린것) 물론 자전거는 원동기가 아닌 다리힘으로 움직이기 때문에 만취상태에 운전해도 됩니다 ^^


Q: 술을 마신 직후이거나 가그린과 같은 알코올 성분이 함유된 구강청정제로 입을 헹구었을때 알코올 농도는 낮나요?

A: 아닙니다.

술을 마신지 30분이 지나지 않았을때 단속에 걸리면 입을 물로 헹구고 30분이 지난 후 측정하겠다고 하세요 ^^

 

'안전관리 > 안전교육'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전기사고의 원인과 현상  (0) 2008.05.06
안전교육의 중요성  (0) 2008.05.06
몸에 독이 있으면 나타나는 증상  (0) 2008.03.06
철도안전법  (0) 2008.03.03
철도안전법  (0) 2008.02.19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