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교육의 중요성
1) 재해원인
① 물적원인 (불안전 상태)
② 인적원인 (불안전 행동)
․ 최근의 전기설비는 감전재해 등의 재해가 끊임없이 발생하고 있다.
․ 작업자의 약간의 오 조작이 중대한 재해로 발전 하는 일이 많다.
․ 취급하는 사람의 불안전 행동이 배제되지 않는 한 재해는 방지 할 수 없다.
2) 불안전 행동에 빠지는 원인
① 작업에 대한 지식의 부족 또는 무지
- 작업 내용에 어떤 위험성이 잠재되어 있는지를 잘 이해하고 있지 못하거나 전연 알지 못하는 경우
② 기능의 미숙
- 위험성에 대한 지식은 가지고 있어도 기능이나 기술이 부족
③ 경험의 부족
- 장기간의 경험이 힘
- 단순한 지식이나 기능
④ 안전 의식의 부족 또는 결여
- 이정도면 괜찮겠지 라는 안이한 마음
⑤ 무질서 또는 무규율
- 공동 작업을 할 경우 질서결여
- 규율문란
⑥ 불안전한 본질적 요소
- 어떤 특정한 작업에는 본질적으로 적합하지 못한 사람
3) 안전교육의 중요성
- 적정한 안전교육 → 재해 방지에 큰역할
(근로기준법 제69조 - 안전, 위생교육)
4) 안전교육
① 고용 및 작업 내용 변경시의 교육
㉠ 기계 등의 위험성과 그 취급 방법
㉡ 안전 장치나 보호구의 성능 및 그 취급 방법
㉢ 작업 순서에 관한 사항
㉣ 작업개시 때의 점검에 관한 사항
㉤ 정리 정돈 및 청결 유지에 관한 사항
㉥ 사고시 등의 응급조치 및 대피에 관한 사항
㉦ 기타 안전에 관계되는 필요한 사항
② 위험한 업무에 대한 특별교육
㉠ 아아크 용접 등의 업무에 관한 특별교육
㉡ 고압 이상의 활선 작업의 업무에 관한 특별교육
㉢ 저압 활선 또는 저압의 충전부가 노출된 개폐기의 조작 업무에 관한 특별 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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