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교육의 중요성

1) 재해원인

 ① 물적원인 (불안전 상태)

 ② 인적원인 (불안전 행동)

  ․ 최근의 전기설비는 감전재해 등의 재해가 끊임없이 발생하고 있다.

  ․ 작업자의 약간의 오 조작이 중대한 재해로 발전 하는 일이 많다.

  ․ 취급하는 사람의 불안전 행동이 배제되지 않는 한 재해는 방지 할 수 없다.

2) 불안전 행동에 빠지는 원인

  ① 작업에 대한 지식의 부족 또는 무지

   - 작업 내용에 어떤 위험성이 잠재되어 있는지를 잘 이해하고 있지 못하거나 전연 알지       못하는 경우

  ② 기능의 미숙

   - 위험성에 대한 지식은 가지고 있어도 기능이나 기술이 부족

  ③ 경험의 부족

   - 장기간의 경험이 힘

   - 단순한 지식이나 기능

 

  ④ 안전 의식의 부족 또는 결여

   - 이정도면 괜찮겠지 라는 안이한 마음

  ⑤ 무질서 또는 무규율

   - 공동 작업을 할 경우 질서결여

   - 규율문란

  ⑥ 불안전한 본질적 요소

   - 어떤 특정한 작업에는 본질적으로 적합하지 못한 사람

3) 안전교육의 중요성

   - 적정한 안전교육 → 재해 방지에 큰역할

   (근로기준법 제69조 - 안전, 위생교육)

4) 안전교육

  ① 고용 및 작업 내용 변경시의 교육

   ㉠ 기계 등의 위험성과 그 취급 방법

   ㉡ 안전 장치나 보호구의 성능 및 그 취급 방법

   ㉢ 작업 순서에 관한 사항

   ㉣ 작업개시 때의 점검에 관한 사항

   ㉤ 정리 정돈 및 청결 유지에 관한 사항

   ㉥ 사고시 등의 응급조치 및 대피에 관한 사항

   ㉦ 기타 안전에 관계되는 필요한 사항

  ② 위험한 업무에 대한 특별교육

   ㉠ 아아크 용접 등의 업무에 관한 특별교육

   ㉡ 고압 이상의 활선 작업의 업무에 관한 특별교육

   ㉢ 저압 활선 또는 저압의 충전부가 노출된 개폐기의 조작 업무에 관한 특별 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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