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도장해의 종류를 쓰고, 경감대책에 대해 논하시오.
1. 개요
가. 통신선에 정전유도와 전자유도에 의해 위험전압과 잡음 전압이 발생한다.
나. 유도장애는 상용주파수의 유도전압에 비례하여 인체에 위험이나 통신기기의 소손이 발생하며 잡음전압에 의하여 통신장애 등이 발생한다.
2. 통신장애
가. 정전유도
1) 통신선 정전유도 전압은 인체 및 기기에 미치는 위험을 피하기 위하여 통신선과 접지간에 유기되는 전압은 300[v]이하 고도의 보호된 선로에는 600[V] 이하 전류는 10[mA] 이하가 되도록 제한하고 있다.
2) 정전유도는 전차선 전압에 따라 결정되며 전차선과 통신선의 이격거리를 크게 하면 급감한다.
3) 또 전차선 이외에 부급전선이 있을 때는 그 차폐 효과가 30[%] 정도 급감한다.
4) 통신케이블로 시설할 경우에는 연피등의 차폐효과에 의해서 완전히 차폐된다.
나. 전자유도
1) 통신선 전자유도는 전차선 전류에 의해서 통신선의 길이 방향으로 유기되고 통신선의 평행 길이가 길어지면 누적되어 커진다.
2) 전차선의 전류와 귀선전류의 불평형에 의해 전자적으로 유기되는 전자 유도에 의해서 통신선에 잡음을 주는 잡음전압이 발생한다.
3) 전자유도 전압은 평상시 60[V], 전차선 지락 시 사고등의 이상시에는 일반적으로 430[V]이하가 되도록 제한된다.
다. 전기차에서 발생하는 잡음전압
1) 정류기형 전기차의 정류작용에 의해서 전차선측에 고조파를 발생하여 통신선에 잡음을 야기한다.
2. 통신장애 경감 대책
가. 전철측의 대책
1) 흡상변압기에 의한 방법
2) 단권 변압기에 의한 방법
나. 통신선측의 대책
1) 정전유도 경감 대책
가) 전차선과 통신선의 이격거리를 증대 시킨다.
나) 통신선을 케이블화 한다.
다) 통신선에 배류코일을 설치하여 저하를 대지로 방류한다.
2) 전자유도 경감 대책
가) 통신선을 차폐 케이블화 하여 지하에 매설한다.
나) 통신선을 차폐 코일을 삽입하여 기기의 평형도를 향상시키고 잡음전압의 경감을 도모한다.
다) 통신선에 중화코일을 삽입하여 기기의 평형도를 향상시키고 잡음전압의 경감을 도모한다.
라) 통신선에 중계코일을 삽입하고 피유도 기본파 및 특정 고조파를 경감한다.
마) 통신선과 대지간에 여파 배류 코일을 별도 경로로 하여 전자유도의 영향이 없도록 한다.
3) 전기차측의 대책
정류기형 전기차의 2차측에 콘덴서와 저항을 조합한 필터를 병렬로 접속하여 전차선로에 흐르는 고주파 성분을 경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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