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널선(교차선)장치의 설치목적과 취부방법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1. 개요

가. 선로가 교차하는 장소에는 전차선도 교차시킬 필요가 있다.

나. 이 전차선 교차 개소에 설비된 장치를 건널선장치라 한다.

다. 건널선 장치는 선로의 분기개소에서 전기차가 운전가능 하도록 전차선을 교차시켜 팬터그래프의 집전을 가능하게 하기 위한 설비이다.

라. 건널선장치는 교차 금구, 커넥터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2. 목적

가. 건널선 장치는 팬터그래프 통과시의 가선 동요, 진동의 이상발생, 충격의 유무등 동적 상태를 파악하여 적정상태를 유지하기 위하여 설치 한다

 

나. 분기기를 통과하는 전기차의 팬터그래프에 손상을 주지 않고 항상 양호한 습동이 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함이다.

[그림 1] 건널선 장치

3. 설치방법

가. 설치위치

1) 주요선의 전차선을 하부에 둔다.

팬터 그래프 통과에 따른 할입 사고를 방지하기 위해 곳ㄱ이나 사용빈도가 높은 전차선을 하부에 두고 분기선측을 상부에 둔다.

2) 전차선이 교차하는 위치에는 교차금구를 설치한다.

가) 건널선 장치를 전기차의 팬터그래프의 통과로 한쪽 전차선이 압상한 경우 타 방향의 전차선도 함께 압상한다.

나) 할입사고 방지를 위하여 전차선 교차 개소에 건널선 장치를 취부한다.

다) 건널선 방치는 주요한 전차선이 하부에 위치토록 한다.

라) 교차 금구는 주요한 전차선에 취부하여 타 방향의 전차선을 파이프로 억제하는 형태를 갖는다.

바) 교차 금구는 1단식과 2단식이 있으며 다음의 그림과 같다 일반적으로 1단식이 사용되고 2단식은 고속용의 본선과 측선의 건널선에 사용되고  전차선 교차점의 고저차는 59.5[mm]로 되어 있다.

 

 

 

[그림 2] 교차 금구

3) 교차금구는 팬터그래프의 통과에 지장을 주지 않도록 설치하여야 한다.

4) 교차금구의 길이는 다음에 분기기에 적합한 길이를 취부한다. 

 



 

 

[그림 3] 분기기 번호 보는 방법

 

나. 취부방법

1) 커넥터의 접속

가) 상호의 전차선과 조가선이 순환전류로 손상되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는 전기적으로 완전하게 결합되게 하는 것이 필요하다.

나) M-M, T-T, M-T 커넥터로 접속한다.

 

2) 전차선의 접속개소

 

 

 

[그림 4]교차장치 개소에서의 전차선 접속 금지 범위

 

가) 전차선의 접속개소는 각각의 궤도 중심선과 전차선고의 간격이 0~1,200[mm] 범위에는 설치하지 않아야 한다.

나) 팬터그래프의 더불이어에 충격을 줄 수 있는 범위 내에 설치하지 않아야 한다.

3) 진동방지금구의 암

전차선의 고저차, 팬터그래프의 압상등에 의하여 팬터그래프의 상대 진동 방지 장치와의 충격을 방지하기 위하여 진동방지금구의 암은 상대하는 전차선의 외측에 설치한다.

 

4) 곡선당김 금구(곡선인 금구)

가) 곡선 당김금구(곡선인 금구) 각각의 레일 중심선과 전차선과의 간격이 300~1,200[mm]까지의 범위 내에 설치해서는 안된다.

나) 팬터그래프와 전차선 압상량 및 차량의 동요등으로 팬터그래프의 더불이어에 충격을 줄 수 있는 범위를 곡선 당김금구의 설치 금지 범위로 하고 이 범위 내에 설치해서는 안 된다

 

5) 전차선의 고저차.

가) 레일중심으로 부터 900[mm]의 위치에서 고속구간에서는 60-70[mm], 저속구간에는 0-30[mm]로 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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