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식방지 대책 

전식 발생원인 분석

 

∙누설저항 : 레일의 대지에 대한 접지저항(누설저항) 이며 전식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요소임.

∙누설전류 : 전기차 운전에 의해 레일 대지전압이 발생, 레일 누설저항이 있어 누설전류가 발생 

제4궤조 방식 (의정부 경량전철)

제3궤조 방식

 

 

 

 

 

 

∙누설저항 범위 : 거의 없음.

∙누설전류 : 거의 없음.

제4 궤조(+, -) 방식은 누설저항 및 누설전류가 발생하지 않는다.

∙누설저항 범위 : 8~425(Ω.km)

∙누설저항과 누설전류

  (레일과 대지전압 +50V)

 

 

 

 

 

 

 

누설저항

1km당

누설저항

1km당

 

 

1,000Ω.km

0.05A

10Ω.km

5.0A

 

 

 100Ω.km

0.5A

 1Ω.km

50A

 

 

 

 

 

 

 


 

 

전    식

  전해액에 접촉되는 금속으로부터 대지에 1A의 전류가 1년간 계속 유출되면, 철의 경우.

13kg의 전식이 발생하며 전철측, 매설관측 공히 누설전류가 유출되는 개소에는 전식이 발생

 

∙전철측에서의 전식

    - 전식대상 : 궤도재, 차고부근, 레일 근접 구조물 등

    - 제3궤조 누설전류에 의한 전식량 (레일과 전압의 평균치 +10V의 경우) 

누 설 저 항

제3궤조방식 1km당

누 설 저 항

제3궤조방식 1km당

1,000 (Ω.km)

0.09kg

10 (Ω.km)

 9.1kg

 100 (Ω.km)

 0.9kg

 1 (Ω.km)

91.3kg


- 국부적 누설의 경우 91~91.3kg 정도 발생

  ∙매설관측에서의 전식 발생

 

    - 제3궤조 방식 검토 

전원 구배내의 매설관 전식

지중매설 금속체를 흐르는 누설전류와 전식

 

 

 

 

 

 

 

∙A점은 접지상태 레일로 구성됨 (레일과 전압의 극성은 +)

∙누설전류는 A점을 중심으로 사방으로 확대되고, 대지중에는 지중전위 구배 AB를 유기함

∙구배내 CD와 같은 매설관이 있으며, 전류는 CE 사이로 관에 유입, ED 사이로 유출됨

∙전식은 ED 사이로 발생하여 지장물을 부식시킴.

 


 

 - 제4궤조 방식의 검토

 

 

 

∙전차선 방식이 정.부급전으로 분리된 구조

∙전차선과 궤도 사이에 절연체로 완전 분리되어 누설전류가 발생하지 않음

∙누설전류, 지락 등의 사고시 변전소내 접지장치에서 흡수 소멸되는 시스템으로 이루어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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