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기용 변류기(Current transfomer)
(1) 전압별 계기용 변류기 형식
공칭전압 / 최대공급전압 / 절연방식 / 2차 단자전압 / 부담
(2) CT 선정순서
최대부하전류 및 1차 정격전류 산출- 정격부담 - 오차계급 (1.0급, 3.0급) - 정격과전류 정수
(계통 단락 등에 의한 고장전류를 1초 간 견딜 수 있는 전류 한도)
(3) CT 종류 및 CT비 (1차정격전류)
가) 용 도 별 ; 계전기용(ZCT, 3권선변류기 등에 적용) 및 계기용
나) 절연구조별 : 건식 및 유입식
다) 사용장소별 : 옥내형 및 옥외형
라) CT비 : 10/5, 15/5, 20/5, 30/5, 40/5, 50/5, 75/5, 100/5, 150/5, 200/5, 300/5,
400/5, 600/5, 1000/5, 1500/5
마)이중비: 10/5/5, 30/15/5, 40/20/5, 100/50/5, 150/75/5,
400/200/5, /300/5, 1000/500/5, 1500/750/5
바) CT취부요령 : 전압강하가 1% 이내로 되는 2차배선 3.5sq이상으로 결선
Ⅱ) 변류기
(1) 변류기의종류 : 1차권선 도체형상에 따라 권선형, 봉형, 관통형 권선수 및 철심수에 따라 3차권선부, 다중철심형
가) 권선형변류기 : 철심에 1차권선 및 2차권선을 감은 구조(1차전류 수100A이하 적당)
나) 봉형변류기 : 2차권선을 감은 철심창에 1차도체를 넣어 일체구조로 한것(대전류)
다) 관통형변류기 : 2차권선을 감아 철심창에 모선, 부싱, 단심케이블 등 1차도체를 삽입
라) 3권선 변류기 : 동일 철심창에 1차권선, 2차권선외에 3차권선을 감은 것
(3차권선은 영상전류 변성에 사용)
마) 다중철심형 변류기 : 복수의 철심에 공통의 1차권선을 감고 각 철심에 각각 개별의 2차
권선 및 3차권선을 감은 구조
(2) 변류기의원리
가) 변류기의 접속 : 변류기는 1차권선 및 2차권선 철심으로 구성되고 철심을 지나는 자속을
매개로 해서 1차전류를 이것에 비례하는 2차전류(5A)로 변성하는 것
1차측을 2차측으로 환산 권수비(n) = 1차권수 / 2차권수 (임피던스 = 1 / n2)
나) 비오차 : 실제 변류비와 공칭변류비의 오차
ε = Kn-K/K X 100[%] ε = 비오차, Kn : 공칭변류비, K = 변류비
위상각 : 1차전류의 벡터와 180° 회전시킨 2차, 3차전류 벡터와의 위상차
다) 부담 : 변류기의 2차단자 간 또는 3차단자 간에 접속되는 부하로 2차전류 또는 3차전류
의 부하로 소비되는 피상전력[VA]와 그 부하의 역율로 표현
부담[VA]=Z
변류기의 정격 2차부담(VA) = 5 , 10 , 15 , 25 , 40 , 60 , 100 (1.0급,3.0급)
라) 과전류특성
* 변류기의 1차전류가 정격치를 크게 상회하면 철심에 포화가 생겨 비오차가 몹시 늘어나 사고 시 대전류 영역에서의 계전기 작동에는 변류기의 과전류영역에서의 특성을 고려하지 않으며 오동작이 되거나 예정시간에 부동작 발생 우려
* 과전류정수가 큰것 - 2차회로에 사고전류에 비례하여 큰 전류가 흐르게 되므로 계기, 계전기의 열적. 기계적 내량에 문제 발생 (대책 : 2차회로에 직열저항 삽입)
* 정격과전류정수 선정 - 최대사고전류 / 1차전류 < 정격과전류정수
바) 내전류 및 과전류강도
* 변류기는 주회로에 직열로 접속되고 1차권선에는 큰 사고전류가 흐르고 있을 때 변류기는 이 사고전류에 견디어야하고 변류기가 견딜수 있는 정격내전류를 정격과전류 또는 정격과전류강도로 규정
* 정격 내전류 - 열적 내전류. 기계적 내전류
★2차개로(Open)
* 변류기의 2차 측에 부담을 접속치 않는 경우 단락
* 2차측이 개로하면 2차간 단자 간에 고전압이 발생하여 2차회로의 절연파괴 염려가 있고 철손 증대로 과열의 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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