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조곡선 당김장치
○ 곡선로의 경간내 또는 건널선에서 중간 편위를 조정하기 위하여 보조로 설치하는 곡선당김장치를 말한
다.
가동브래키트
○ 전차선 및 조가선을 지지하기 위해 취부하는 시설물.
- 압축형 (O형) : 합성전차선을 지지물 반대쪽(선로쪽)으로 밀때 사용함.
- 인장형 ( I형) : 합성전차선을 지지물 쪽으로 당기는 개소에 사용함.
하수강
○ 터널 및 건널선 개소, 또한 역구내 등 단독주의 시설이 불가능한 개소에 가동브래키트를 지지하기 위해 전
철주 대용으로 고정비임에 취부하는 시설물.
전주대용물
○ 비임 설치개소에서 급전선을 지지하기 위한 시설물로써 문형 대용물을 말하며 1선용, 2선용, 특수개소 3선
용 등이 쓰이고 있음. - 선간 이격거리 1500mm, 지지물 선간 1200mm, 높이 1900mm.
흐름방지장치
○ 전차선은 온도 및 팬터그래프의 고속도 습동운동 의해서 전차선의 균형이 이루어지지 않고 어느 한쪽으로
가선이 흘러 전차선의 편위가 변위 되는데 이를 방지하기 위해 자동장력조정장치 설치 구간 중앙에 설치하
여 전차선 의 흐름을 방지하기 위한 장치임.
장력조정장치
○ 장력 조정장치는 전선의 장력이 온도변화에 따라 변동 되므로 전차선의 장력을 일정한 크기로 유지하여
집전성능 을 양호하게 유지하기 위한 장치를 말함.
인류장치
○ 전차선로 표준 섹션은 양장력(양단 장력장치)을 원칙이나 선로특성 및 현장여건 등을 고려하여 일단 장
력인 경우 장력장치 반대쪽에 전차선이 흐르지 않도록 고정하는 장치를 말함.
절연구분장치
○ 교류 전철 구간의 이상 전원 접속 개소에 서로 다른 전원의 단락(교류구간의 이상단락)을 방지하기 위하여
변전소의 인출구와 변전소와 변전소사이 중간지점에 교류 이상 구분 장치(절연구분장치)을 설치한다
급전분기
○ 급전선으로부터 전기를 전차선에 공급하기 위하여 급전선과 전차선을 접속 하는 것을 말함.
· 주의 - 급전 분기선을 가동브래키트에 접속시 가동브래키트의 회전에 영향을 주면 안됨
Section insulator
○ 주로 역구내 건널선 및 측선 등에 사용되어 상하선 및 측선 구분용과 사고시, 또한 작업상 정전시에 열차운
전에 대한 영향을 최소 구간에 한정하기 위한 장치임.
Air joint
○ 전차선의 가선특성상 전차선을 수평으로 유지시켜야 할 필요가 있으므로 연속하여 가선할 수 없기 때문에
섹션별로 가선이 불가피 함. 따라서 이와 같은 섹션과 섹션이 접속되는 개소에 전기적으로는 접속되고 기
계적으로는 분리되는 것을 말하며 전차선 상호간 이격거리는 150mm, 평행부분 양단은 조가선 상호간 및
전차선과 조가선을 일괄 균압한다.
Air section
○ 집전부분의 전차선에 절연물을 삽입하지 않고 절연하여야 할 전차선선 상호 평행 부분을 일정 간격으로 유
지하여 공기의 절연을 이용한 구분 장치임. 구분소 및 보조구분소 앞에 설치 된다. 전차선 상호간의 이격
거리는 300mm 를 표준으로 하고 부득이한 경우 250mm까지 단축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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