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간검사(遊間檢査, inspection for joint gaps, rail joint rectifier)

유간의 상태에 대하여 과대 유간의 유무, 맹유간의 연속상태, 평균 유간의 상태를 적어도 여름과 겨울 이전에 년2회 실시한다. 더욱이 복진이 심한 개소 등 요주의 구간은 검사회수를 증가하여 관찰할 필요가 있다.

 

유간정정(遊間整正, adjustment of joint gap)

유간정정은 부설된 레일을 순차로 이동시켜 좋지 않은 유간을 적정한 유간으로 정정하는 작업으로 준비작업, 본작업, 뒷작업으로 이루어진다. 레일작업과 이음매부 작업은 혹서(酷署), 혹한(酷寒)은 피하여야 한다.

 

유간 정정기(遊間 整正機, rail joint expander)

레일의 유간정정 작업에 사용하는 것으로 나사식, 충격식, 유압식의 3종류가 있다.

 

유도대책 (Induction Protection)

유도전압 예측계산결과 통신선에 발생하는 유도전압을 방지하기 위한 대책

 

유도상 궤도(有道床 軌道, ballast track)

궤도는 일반적으로 레일, 침목, 레일 체결장치, 도상(道床), 기타의 궤도 재료로 구성된다. 최근에는 콘크리트 도상궤도 등도 사용되고 있지만, 전통적인 유도상 궤도에서는 도상의 재료로서

자갈을 이용한다.

 

유도신호(誘導信號, calling-on signal)

열차회수가 많은 정차장에 선착한 열차가 아직 정차중일 때, 후속열차를 장내신호기를 넘어서 정차장내로 진입시킬 경우에 장내신호기와 동일 기둥의 주신호기 아래 부분에 설치한다.

 

유도잡음전압(Induced Noise Voltage)

전력유도에 의해 통신회선에 발생하는 잡음전압

 

유도전압예측계산(Induced -Voltage Eastimating Calculation)

전력선에 의해 타 통신선에 발생하게 되는 유도전압을 예측하여 계산하는 일련의 작업

 

유입차단기 (Oil Circuit Breaker)

절연유 중에 소호실을 가지며 소전류 영역에서 피스톤에 의해 유류를 뿜어서 소호시키고 대전류 영역에서는 아크에 의해 가스를 뿜어서 소호시키는 차단기

 

유절연 궤도회로(Insulated Joint, JIS)

궤도회로를 구성하는 방식의 하나로 레일을 절단하고 절연체를 삽입하여 인접궤도회로와 분리되도록 전자기적으로 회로를 구성한다

 

유치선(留置線, hold track, storage(or pool) track)

유치선은 측선의 일종으로서 차량을 일시 유치하는 선로를 말하며, 객차 유치선, 화차 유치선, 기관차 유치선, 전차 유치선, 보선장비 유치선 등이 있다.

 

유치시간(留置時間, storage(pool) time)

열차가 차량기지에 들어가서 출발할 때 까지의 시간을 말한다. 개괄적인 차량기지 계획에는 전열차 또는 열차의 평균유치시간을 예상하여 시간을 결정한다.

 

유효장(有效長, effective length of track)

차량을 정지시키는 선로, 또는 차량을 유치하는 선로에 있어서 인접 선로에 지장을 주지 않고 열차 또는 차량을 정지, 유치할 수 있는 길이를 말한다. 보통 차량접촉한계표 상호간의 거리를 말하지만, 출발신호기가 설치된 선로에서는 출발신호기까지의 길이로 한다.

 

윤연로(輪緣路, frange way)

철도차량은 차륜의 플렌지가 레일두부 측면에 접촉되어 유도(가이드)되므로 크로싱, 가드레일 등에서는 이 플렌지를 통과시키기 위하여 윤연로가 필요하며 고정 크로싱에서는 궤간선에 결선부를 두므로서 윤연로가 확보된다.

 

윤연로 깊이(輪緣路深, flangeway depth)

차륜의 플렌지(輪緣) 높이란 레일두부와 차륜이 접하는 면(面)인 답면(踏面)에서 차륜의 탈선을 방지하기 위한 차륜의 턱의 크기를 말하며 이를 고려하여 윤연로 깊이를 확보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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