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열차선(電氣列車線, electric locomotive line)
전차전용선로(電車專用線路)를 말한다.
전기전철기(電氣轉轍器, electric switch machine)
원거리에 설치한 전철기와 사용회수가 많은 전철기를 인력으로 전환하기 어려운점과 작동의 확인이 불편한 점을 보완하기 위하여 전기를 이용한 전기전철기를 사용한다.
전기정자(電氣廷子, electric lever)
전기전철기의 전동기로 유입하는 전원의 송전과 차단을 하는 스위치를 말한다. 1종 전기기 연동장치의 종류에 따라 개별제어정자와 일괄제어정자가 있다.
전기차(電氣車, electric motor vehicle)
전기차(량)은 전기적 에너지를 기계적 에너지로 바꾸어 열차를 견인하는 차량이다. 전기차는 전기방식에 따라 직류, 교류, 교·직류 겸용, 성능에 따라 전동차, 전기기관차로 분류한다.
전기철도(電氣鐵道, electric railway)
전기를 동력원으로 하는 열차 또는 차량을 운전하는 철도를 말한다. 지하철도, 고가철도, 등 도시철도와 고속의 장거리 도시간 철도에 이르기까지 큰 역활을 하며 전력공급 방식에 따라 가공전차선 방식과 제3레일 방식이 있다.
전동차(電動車, motor car, electric motor coach)
교류, 직류, 교직류 겸용 방식 등의 전기를 동력원으로 하는 동력장치와 승객용 객실을 갖춘
차량을 말한다.
전력계통 원격제어 설비(Supervisory control and data acquisition)
원거리의 광범위한 지역에 분포된 설비를 유기적으로 연결하여 원격감시제어, 계측, 운용하는 설비로써 전력설비, 송유관 설비, 가스공급설비, 도로교통 설비의 분야에 적용
전력용 퓨우즈 (Power Fuse)
소용량의 변압기 또는 계기용 변압기 1차측에 사용하며 차단기의 차단용량이 적은 경우에 직렬로 설치하여 단락보호용으로 사용한다
전복탈선(轉覆脫線, overturning derailment)
열차의 탈선을 발생의 형태에 따라 분류한 경우의 하나이다. 여기서 전복이란 차량의 중력과 차량에 걸리는 수평력의 합력작용선이 궤간외로 작용하며 차량이 뒤집힌 상태를 말한다.
전송설비(Transmission System Facility, TS)
전기통신신호를 회선다중화방식으로 전송하기 위한 동기식 광전송설비를 말한다.
전식(電食, electric erosion, electrolific corrosion)
직류전기 운전구간에서 회귀전류가 레일체결부에서 대지로 누설되는 곳에 가깝게 금속제 매설물 등이 있을 경우에 흙속의 화학성분을 전해액으로 하여 금속을 전극으로 한 전기분해작용을 일으켜 부식하는 현상을 말한다.
전신실(電信室, communication office)
정차장 설비로서 업무연락을 위한 통신설비를 갖춘 역무시설을 말한다.
전용선(專用線, private siding, industry track)
전용선이란 청원자가 국유철도의 역구내에 설치하여 이를 전용하는 선로, 즉 특정인의 자기화물 수송을 위하여 자기 부담으로 부설한 선로를 말한다.
전용철도(專用鐵道, exclusive railway)
사용자가 전용하기 위하여 부설한 철도(예 포항 및 광양제철소)를 말한다. 철도법에서는 "전용철도라 함은 영업을 목적으로 하지 아니하고 특수 목적을 수행하기 위하여 설비한 철도를 말한다"라고 규정하고 있다.
전자기 감응(Electromagnetic Susceptibility, EMS)
전자파의 범위내에서 영향을 받는 것
전자기 방해(Electromagnetic Interference, EMI)
발생된 전자기가 다른 전자 전기기기동작에 간섭 또는 방해를 일으키는 현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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