측선(側線, siding or side track)
본선이외의 모든 선로
치궤조식철도(齒軌條式鐵道, abt system railway, toothed railway)
주행레일이외의 치형 또는 사다리형의 래크(rack) 레일을 부설하고, 동력차에 설치한 치차에 의해 급구배선을 운전하는 철도
침목(枕木, sleeper, tie)
레일을 소정위치에 고정시키고 지지하며 레일을 통하여 전달되는 차량의 하중을 도상에 넓게 분포시키기 위해 레일밑에 깔아 놓은 궤도재료를 말하며 목침목과 콘크리트 침목, 철침목 등이 있다.
침목간격(枕木間隔, spacing of sleeper, tie spacing)
레일과 견고한 체결에 적합하고 열차하중을 지지할 수 있는 강도를 유지하기 위해 침목을 배치 시키는 간격
침목간격재(枕木間隔材, guard timber)
침목의 간격을 일정하게 유지하기 위하여 설치하는 재료
침목계재(枕木繫材, guard timber)
교량 침목에 있어서 훅크 볼트만으로서는 고정되기 어려우므로 침목의 이동을 방지하기 위하여 침목양단에 설치하는 목재, 철판, 앵글, 중고레일 등의 용재
침목부식(枕木腐蝕, corrosion of tie)
목침목이나 철침목의 부식
침목증설(枕木增設, tie addition)
부설외 있는 침목사이에 부가하여 침목을 더 부설하는 것
침목충해(枕木蟲害, insect pests tie)
목침목이 벌레에 의하여 입는 피해
침목할열(枕木割裂, crack tie)
목침목이 건조수축 등으로 인하여 발생한 갈라진 현상
캔트(cant, superelevation)
레일내측을 기준으로 외측레일을 높게하여 원심력과 중력과의 합력선이 궤간의 중앙부에 작용토록 하는데 이때 외측레일과 내측레일의 고저차를 말함.
캔트부설(캔트敷設, canting)
곡선부에서 분기부를 제외하고 곡선반경과 그 곡선을 통과하는 열차속도에 따라 산식에 의하여 캔트를 붙이는 것
캔트부족량(캔트不足量, permissible deficiency of elevation)
평형속도를 위한 평형 캔트량보다 부족한 캔트량
캔트설정속도(캔트設定速度, governing speed to determine elevation)
캔트설정의 기준이 되는 열차 속도를 말함.
캔트체감거리(캔트遞減距離, radual-decrease distance diminishing distance)
캔트를 체감하는 거리. 캔트의 체감은 완화곡선 전장에 걸쳐, 완화곡선이 없는 경우에는 원곡선의 시종점으로 부터 캔트의 600배 이상 길이에서 체감함.
컴퓨터예약시스템(Computer Reservation System, CRS)
승차권을 컴퓨터로 예약하는 시스템
케이블 배전반(Combinned Distribution Frame, CDF)
장비와 사용자간 케이블 접속 또는 분배를 위한 단자대
케이블트로프
터널형,교량형,토공형 (Cable Through -Tunnel,Bridge,Ground, CT - T, CT - B, CT - G) 고속철도 연변에 전력,신호,통신용 케이블을 함께 모아 수용 가능하도록 만든 관로로 터널형(CT-T), 교량형(CT-B) 및 토공용(CT-G)형이 있다.
케이블트로프(Cable Trough)
여러가지 전선을 설치하는 관로로서 선로변에 설치한 전선통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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