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계[圖示計] (Graphic instrument)

기록계란 말.

 

도시법[圖示法] (Graphic method)

사물을 그림 또는 graph로 하여 나타내는 방법.

 

도약거리[跳躍距離] (Skip distance)

전파가 전반할 때 일부전파는 전리층을 뚫고 빠져나가기 때문에 불감지대가 생긴다. 이를 뜻한다.

   

도우핑(Doping)

희망하는 특성을 얻기 위하여 반도체에 화학적 불순물을 첨가한다든지 또는 화학량론적(化學量論的) 조성으로부터의 벗어남을 만드는 것.

  

도자율[導磁率] (Permeabillty)

물질이 자속을 통하는 능력의 척도이며 자속밀도(B)와 자화력과(H)의 비를 도자율이라하며 기호로는 μ를 사용한다. μ의 값(値)은 진공일 때 1이며 정자성체에서는 1보다 크고 역자성체에서는 1보다 적다. 그러나 보통 철, 니켈 등 강자성체 이외에서는 μ는 약 1이라고 생각하여도 무방하다.

   

도전율[導電律] (Specific conductance; [Electric] Conductivity)

① 저항률의 역수(逆數). ② 1cm인 입방체의 1대면 사이의 저항의 역수(逆數). ③ 1변이 1cm되는 입방체의 상대하는 2면간의 콘덕턴스를 도전률이라고 하며 고유저항의 역수이다. 고유전도율이라고 한다. 기호는 γ를 사용한다. 또한 보통 동선등의 도전률이란 표준연동의 도전률(길이 1m, 절단면적 1mm2로 20℃일 때 1/58Ω=1.0724(Ω)를 100%로 해서 비교한 백분율로써 표시한 것이다. ④ 열이 전달되는 정도를 표시한 것은 열전도율이라 하고 이것은 두께 1cm관 양면에 1℃의 온도차가 있을 때에 그 관의 1cm를 통해서 1초간에 흐르는 열량을 칼로리로 측정한 수로 표시된다. 모든 금속의 열도전율(즉 도전율)의 비는 대략 일정하며 절대온도에 비례한다. 이것을 위데만 프란츠라고 한다.

   

도통시험[道通試驗] (Continuity test)

회로 또는 기기에 실제로 전류를 통하여서 단선의 유무, 전류용량이 충분한가를 살피는 것.

   

동기기[同期機] (Synchronous detection)

정상운전상태에서 동기속도로써 회전하는 교류기. 정상운전상태에 있어서 동기속도로써 회전하며 회전주파수와 동일한 주파수의 교류를 전기자내에 발생 또는 소비하는 전기기계를 말한다.

   

동기속도[同期速度] (Synchronous speed (velocity))

① 극수(極數) 2p, 주파수[Hz]와의 사이에

인 관계를 가진 회전속도를 말한다. ② 교류전동기의 회전수인데 120×공급주파수를 극수로 나눈것으로, 동기기에서는 이 아래의 회전수는 취하지 않으나, 유도기는 부하를 걸면 이것보다 조금(미끄러짐의 분에서 수%)적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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