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통분리계전기(系統分離繼電器)

 

일부계통에 발생된 이상현상(사고포함)이 타 계통에 파급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하여 일부계통을 서로 분리할 목적으로 사용되는 계전기이며 실제에는 이상현상의 종류에 따라 다음과 같은 것이 이용된다.

 

1.사고지속 또는 과부하시 과전류계전기

2.동기탈조현상 발생시 동기탈조계전기

3.주파수 저하 사고시 저주파수계전기


동기검출계전기(同期檢出繼電器, synchronism check relay)

 

분리된 2계통의 전압크기 및 전압간의 위상차를 검출 비교하여, 이들의 값이 규정치 내에 있는가를 판단하는 계전기를 동기검출 계전기라 한다. 송전선로에 설치 운전하는 자동 재폐로 계전기에 의한 차단기 투입시 동기검정후 투입하므로 일반적으로 재폐로 계전기와 조합 사용한다.


동기투입계전기(同期投入繼電器, Synchronizing Relay)

 

두개로 분리된 회로 또는 회로 등에서 양 전원의 전압크기 및 위상차를 비교하여 임의로 조정된 규정치내에 있는지, 없는지를 판단하여 규정치내에 있으면 해당 차단기에 투입지령을 주는 계전기를 말한다. 투입조건으로는 ㉮양전원의 전압의 크기가 같을 것 ㉯양전원의 위상이 같을 것 ㉰주파수가 같을 것 그러나 실제로는 정격전압의 80% 위상25°에서 재폐로를 허용하고 있다.


회선선택계전기(回線選擇繼電器)

 

병행 2회선 송전선로의 사고회선을 선택하여 사고회선만을 차단시키도록 하는 목적에 사용하는 무방향성의 과전류 계전기로서, 양 회선의 C.T 2차회로를 차동접속하여 상시 부하전류는 양쪽 C.T회로에 순환하여 계전기에는 전류가 흐르지 않으나 어느 회선 한쪽에 고장이 발생하면 고장전류는 C.T에 순환하지 못하므로 계전기에 흐르게 되는 원리를 이용한다.

이때 계전기에 흐르는 C.T 2차전류는 사고선로에 따라 방향이 바뀌게 되고 계전기는 전류의 방향에 따라 좌, 우측 접점중 하나가 동작하여 관련 사고선로를 차단시키도록 한다.


결상계전기(缺相繼電器)

 

3상회로에 설치된 기기에 평형 3상입력이 가해지지 않은 경우에(3상중 1상의 입력이 가해지지 않은 경우) 기기 또는 회로를 보호하기 위해 차상상태를 검출하여 차단 또는 경보토록 하는 계전기를 말한다.


표시선계전기(表示線繼電器, pilot wire relay)

 

송전선로의 주보호 용으로 주로 사용하는 계전기로서 송전선 양단에 설치된 C.T의 전류를 표시선(pilot wire)이라 하는 계전기 특성에 맞도록 고려된 통신선을 통하여 서로 비교하여 보호구간내의 사고 시에는 계전기 내부에 있는 동작코일에 전류가 흐르게 하여 동작토록 하고, 부하전류나 외부사고시는 계전기 내부 억제코일에만 전류가 흐르게 하여 동작치 못하도록 한다.

표시선 계전기의 특징은 계전기 동작특성 차제가 비율특성으로 억제코일에 흐르는 전류와 동작코일에 흐르는 전류의 크기가 일정비율(약 15%)이상에서 동작하게 되어서 C.T 오차에 의한 오동작을 방지토록 되여 있고, 동작특성이 표시선의 저항값 및 정전용량에 많은 영향을 받게 되므로 표시선의 최대 사용 긍장이 제한되어 있으며 선로 긍장이 길게되면 표시선 시설로 인한 경비문제로 5~12㎛와 같은 단거리 선로보호에 많이 사용된다.


표시선감시계전기(表示線監視 繼電器, pilot wire monitoring relay)

 

표시선계전기와 조합 사용되는 표시선의 사고를 감시하여 표시선 사고시에는 적절한 조치를 하도록 하는데 사용되는 계전기이며 일반적으로 송신측(sending side)과 수신측(receiving side)으로 구분되여 있다.

본 계전기의 동작원리는 평상시 표시선에 일정한 직류전류를 순환시키고 있다가 단선이나 단락사고시는 직류 순환전류가 영(zero) 또는 증가하는 현상과 표시선 지락사고시는 직류전원이 접지단자로 전류가 흐르는 원리를 이용하여 직류 저전류 검출계전기 및 직류 과전류 검출계전기를 동작시켜 경보를 내도록 한다.

한편 최근의 표시선 감시계전기는 직류전류의 통로에 다이오드(diode)를 설치하고 표시선 극성의 오결선시에 직류전류의 흐름을 저지 경보하여 표시선 오결선에 의한 표시선 계전기의 오동작을 사전에 방지토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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