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향계전기(方向繼電器, directional relay)

 

전압 vector를 기준으로 전류의 흐르는 방향이 일정범위 안에 있을 때 응동하는 계전기이며 일반적으로 전류의 방향이 동작범위 이내에서도 전압^전류의 적이 일정치이상에 달했을 때 동작하도록 되어 있어 전력방향계전기라 부르기도 한다. 기준으로 하는 것을 전압 vector가 아닌 일정방향의 전류vector로 사용하는 경우도 있으며 이러한 기준량을 극성량(polarizing voltage  또는  current)라하고 인가되는 극성량 및 전류의 종류에 따라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다.

 

가.방향과전류계전기 *DOCR (directional over current relay)

 

선간 전압을 기준으로 전류의 방향이 일정범위 안에 있을 때 응동하는 것으로 loop계통의 단락사고보호용으로 사용된다.

 

나.지락방향과전류계전기 *DOCGR (directional over current ground relay)

 

영상전압(또는 일정방향의 영상전류)을 기준으로 지락고장전류의 방향이 일정범위 안에 있을 때 동작하는 계전기이며 Loop계통의 지락사고 보호용으로 사용된다.


평형계전기(平衡繼電器, balance relay)

 

같은 종류의 전기량의 크기를 비교 그 차가 일정치이상에 달하면 동작하는 계전기이며 전류의 크기를 비교하는 것이 전류평형계전기 전압의 크기를 비교하는 것이 전압평형계전기이다.


차동계전기(差動繼電器, differential relay )

 

피보호설비(또는 구간)에 유입하는 어떤 입력의 크기와 유출되는 출력의 크기의 차이가 일정치이상이 되면 동작하는 계전기를 일괄하여 차동계전기라 하며 다음과 같은 종류가 있다.


가. 전류차동계전기 DCR (differential current relay)

 

피보호 설비에 유입되는 총전류와 유출되는 총 전류간의 차이가 일정치 이상으로 되면 동작하는

계전기


나. 비율차동 계전기 (ratio differential relay)

 

총 입력전류와 총 출력전류간의 차이가 총 입력전류에 대하여 일정비율이상으로 되었을 때 동작하는 계전기 이며 많은 전력기기들의 주보호계전기로 사용된다.


다. 전압차동계전기 (differential voltage relay)

 

여러개의 전압간 차전압이 일정치이상으로 되었을 때 동작하는 계전기이나 실제 사용되고 있는 것은 전류차동회로에 비교적 높은 임피던스를 갖는 전압계전기를 연결하면 차전류가 큰 경우 계전기에 나타나는 전압도 크게 되어 동작하므로 이것을 통상 전압 차동계전기라 하며 모선보호용으로 사용된다.


전압억제부 과전류계전기(電壓抑制付 過電流繼電器, voltage restrained over current relay)

 

과전류계전기에 전압억제요소를 부가한 것으로 전압의 크기에 따라 동작 전류치가 다르며 전압이 낮을수록 동작전류치도 낮아지는 계전기이다. 그림(1)은 이 계전기의 동작특성을 예로서 보인 것이다.


전압제어부 과전류계전기(電壓制御付 過電流繼電器, voltage controlled over current relay)

 

전압이 일정치이하로 저하된 경우에 한하여 동작되는 과전류계전기로 부족 전압기동 과전류계전기라 부르기도 하며 동작특성은 사고전류가 최대부하전류보다 적은 경우가 있는 장소에 단락사고 보호용으로 사용된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