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종 속도의 개략 값
구분 |
가속도 〔km/h/s〕 |
제동도 〔km/h/s〕 |
표정속도 〔km/h〕 |
최고속도 〔km/h〕 |
비전력소비량〔Wh/t․ km〕 |
노면전차 |
2.0~2.8 |
2.2~3.0 |
8~18 |
15~35 |
40~90 |
교외전차 |
1.3~2.2 |
2.2~3.0 |
15~40 |
25~60 |
25~70 |
시내고속철도 |
2.4~3.3 |
2.5~3.5 |
20~50 |
30~70 |
50~100 |
도시간철도 |
1.3~2.2 |
1.5~3.0 |
25~90 |
35~100 |
35~80 |
간선철도(화차) |
0.3~0.5 |
0.4~0.8 |
25~60 |
35~80 |
10~30 |
간선철도(객차) |
0.5~1.0 |
0.8~1.5 |
30~110 |
40~130 |
15~35 |
고속철도와 일반철도의 비교
일반사항 | ||
구분 |
경부고속철도 |
일반철도 |
최고속도(설계최고속도) |
300〔km/h〕(350〔km/h〕 |
150〔km/h〕 |
최소곡선반경(기존선병행구간) |
7000〔m〕(400〔m〕) |
400〔m〕 |
구배 |
25〔‰〕 |
12.5〔‰〕 |
터널단면적 |
107〔㎡〕 |
57〔㎡〕 |
설계하중(축중) |
UIC 하중 |
LS-22 |
궤도중심간격 |
5〔m〕 |
4〔m〕 |
궤간 |
1435〔mm〕 |
1435〔mm〕 |
레일 |
60〔kg/m〕. 장대레일 |
50〔kg/m〕. 일부 장대레일 |
제동방식 |
회생 또는 발전제동+공기제동 |
공기제동. 회생제동 |
전차선로 | ||
구분 |
경부고속철도 |
일반철도 |
가선방식 |
고장력 심플카테나리 |
심플, 헤비심플카테나리 |
전차선 선종 |
CU : 150〔㎟〕 |
CU : 110〔㎟〕, 170〔㎟〕 |
전차선 형상 |
Pre - Worn 형 |
원형 |
전차선 장력 |
2〔Ton〕 |
1〔Ton〕 |
전차선 높이 |
5080〔mm〕 |
표준 : 5200〔mm〕 최대 : 5400〔mm〕 최저 : 5100〔mm〕 |
조가선 장력 |
1.4〔Ton〕 |
1〔Ton〕 |
드로퍼 간격 |
4.5 / 6.75〔m〕 |
10〔m〕 |
가고 |
1400〔mm〕 |
960〔mm〕 |
경간 |
63〔m〕(터널 : 54〔m〕) |
최대60〔m〕(50〔m〕이내가 적당) |
최대인류길이 |
1200〔m〕(터널 : 1500〔m〕) |
1600〔m〕(터널 : 800〔m〕) |
건식게이지 |
3.235〔m〕 |
3〔m〕 |
장력조정방식 |
개별장력조정 |
일괄장력조정 |
장력조정 활차비 |
5 : 1 |
3 : 1 |
애자구분장치 |
200〔km/h〕용 |
85〔km/h〕용 |
사구분장치 |
이중 Overlap 300〔km/h〕용 |
FRP 제8〔m〕,120〔km/h〕용 |
교차장치 |
무교차방식 3 전차선 사용 |
교차금구 2 전차선사용 |
신호 |
ATC 및 CTC(차상신호방식) |
ATS 및 CTC(지상신호방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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