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종 속도의 개략 값

 

구분

가속도

〔km/h/s〕

제동도

〔km/h/s〕

표정속도

〔km/h〕

최고속도

〔km/h〕

비전력소비량〔Wh/t․ km〕

노면전차

2.0~2.8

2.2~3.0

8~18

15~35

40~90

교외전차

1.3~2.2

2.2~3.0

15~40

25~60

25~70

시내고속철도

2.4~3.3

2.5~3.5

20~50

30~70

50~100

도시간철도

1.3~2.2

1.5~3.0

25~90

35~100

35~80

간선철도(화차)

0.3~0.5

0.4~0.8

25~60

35~80

10~30

간선철도(객차)

0.5~1.0

0.8~1.5

30~110

40~130

15~35

 

 

고속철도와 일반철도의 비교

 

일반사항

구분

경부고속철도

일반철도

최고속도(설계최고속도)

300〔km/h〕(350〔km/h〕

150〔km/h〕

최소곡선반경(기존선병행구간)

7000〔m〕(400〔m〕)

400〔m〕

구배

25〔‰〕

12.5〔‰〕

터널단면적

107〔㎡〕

57〔㎡〕

설계하중(축중)

UIC 하중

LS-22

궤도중심간격

5〔m〕

4〔m〕

궤간

1435〔mm〕

1435〔mm〕

레일

60〔kg/m〕. 장대레일

50〔kg/m〕. 일부 장대레일

제동방식

회생 또는 발전제동+공기제동

공기제동. 회생제동

전차선로

구분

경부고속철도

일반철도

가선방식

고장력 심플카테나리

심플, 헤비심플카테나리

전차선 선종

CU : 150〔㎟〕

CU : 110〔㎟〕, 170〔㎟〕

전차선 형상

Pre - Worn 형

원형

전차선 장력

2〔Ton〕

1〔Ton〕

전차선 높이

5080〔mm〕

표준 : 5200〔mm〕

최대 : 5400〔mm〕

최저 : 5100〔mm〕

조가선 장력

1.4〔Ton〕

1〔Ton〕

드로퍼 간격

4.5 / 6.75〔m〕

10〔m〕

가고

1400〔mm〕

960〔mm〕

경간

63〔m〕(터널 : 54〔m〕)

최대60〔m〕(50〔m〕이내가 적당)

최대인류길이

1200〔m〕(터널 : 1500〔m〕)

1600〔m〕(터널 : 800〔m〕)

건식게이지

3.235〔m〕

3〔m〕

장력조정방식

개별장력조정

일괄장력조정

장력조정 활차비

5 : 1

3 : 1

애자구분장치

200〔km/h〕용

85〔km/h〕용

사구분장치

이중 Overlap 300〔km/h〕용

FRP 제8〔m〕,120〔km/h〕용

교차장치

무교차방식 3 전차선 사용

교차금구 2 전차선사용

신호

ATC 및 CTC(차상신호방식)

ATS 및 CTC(지상신호방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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