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고(Depth)
전차선로의 지지점에서 조가선과 전차선(트롤리선)과의 수직높이 가공전차선 방식(Overhead Contact Wire System) 전차선로와 이에 부속된 곡선당김장치, 건널선장치, 장력조정장치, 구분장치 등을 총괄한 것
강체 전차선 방식 (Rigid Bar Contact Wire System)
조가선 대신에 알루미늄합금의 도전성 T형재를 가설하여 전차선을 직접 조가하는 방식으로서 급전선을 겸할 수 있으며 도시철도의 지하구간에 널리 사용
곡선당김금구(Pull off Fitting)
곡선구간의 전차선은 곡선의 장력으로 인해 곡선의 안쪽으로 전차선이 끌어 당겨지므로 전차선을 궤도중심면에서 정해진 수평거리내에 유지하도록 시설하는 금구
구분장치(Section Device)
전차선의 일부분에 사고가 발생한 경우 또는 일상의 점검, 보수작업을 위해 정전을 할 경우 급전정지구간을 한정하고 다른 구간에서 열차운전이 가능한 목적으로 시설한 설비
귀선(Return Wire)
지하철 변전소로부터 공급된 전원이 전동차의 전동기를 거쳐 변전소로 되돌아오는데 사용하는 선로(레일, 부급전선 등)
더블 심플커티너리 방식 (Double Simple Catenary System)
심플커티너리 가선방식 2조를 병렬로 가선하는 방식으로서 전차선의 압상특성이 개선되며 도시철도의 지상과 지하구간이 교차되는 이행구간에 많이 사용
매입전 (Insulator Buried Screw)
지하구간의 지지금구를 구조물 천장부에 고정하기 위해 설치되는 절연앙카볼트로 지지금구 설치개소 마다 설치
부급전선 (Negative Feeder)
지하철 변전소 직류차단기반의 -전원을 통신 유도장해 경감 등을 위하여 귀선레일에 연결하는 선로. CV600V 400㎟ 사용
심플커티너리 방식 (Simple Catenary System)
지지물에 설치된 애자 및 브래키트에 조가선을 가설하고 행거에 의해 전차선을 지지하는 방식으로서 구조가 비교적 간단하여 도시철도의 차량기지에 많이 사용되며 조가선은 90㎟ 전차선은 110㎟로 구성
앙카링 설비 (Anchoring System)
강체 전차선은 전동차의 진행방향으로 이동하며 또한 온도변화에 의한 신축이 있으므로 이를 보정하기 위해 전차선을 200∼250m마다 구분하여 설치
에어 죠인트 (Air Joint)
온도변화에 의한 전차선의 신축을 조정하기 위해 전차선을 적당한 길이마다 인류하기 위하여 설치하는 기계적 구분장치
에어섹션 (Air Section)
급전구분 장소에서 공기의 절연을 이용하여 급전전원을 전기적으로 구분하는 설비
이 도 (Dip)
전선을 두 지지점에 가설하는 경우 지지점에서 중간부분으로 갈수록 전선이 아래로 점점 처지게 되며 아래로 처지게 되는 포물곡선의 정도
익스펜션 죠인트 (Expansion Joint)
강체가선방식의 알루미늄 T-Bar는 온도변화에 따라 신축이 발생하므로 신축에 대응하기 위해 전차선을 200∼250m마다 구분하여 설치
장력조정장치 (Tension Balancer Device)
전차선이 온도변화 등에 따라 변화된 장력을 일정한 값으로 유지하기 위해 설치하는 장치이며,자동식과 수동식 있음
전차선 (Trolley Wire)
전동차의 집전장치인 팬터그라프와 접촉하여 전동차에 전기를 공급하는 선로
전차선의 구배 (Gradient of Contact Wire)
1경간 전차선 높이의 변화를 경간의 거리로 나눈 값
차량기지 3/1000, 본선 1/1000 이하
전차선의 높이 (Height of Contact Wire)
전차선이 레일면에서의 높이이며, 지하구간 4,250㎜, 지상구간은 5,100㎜ 표준
전차선의 편위 (Deviation of Contact Wire)
전차선이 궤도중심선으로부터 수평으로 이격되는 거리로써 궤도중심선으로부터 좌·우 200mm 표준
전차선의 형상 (Shape of Contact Wire)
원형, 원형홈붙이, 제형홈붙이, 이형홈붙이 등이 있으며, 차량기지는 원형홈붙이 지하구간 본선은 제형홈붙이를 사용
정급전선 (Positive Feeder)
지하철 변전소 직류차단기반에서 +전원을 전차선에 연결하는 선로. CV 3.3Kv 400㎟ 사용
조가선 (Messenger Wire)
가공전차선에 있어서 최상부에 가설되는 전선으로 행거를 이용하여 전차선의 높이를 일정하게 유지하기 위해 사용하는 선로
지그재그 편위 (Zig-zag Deviation)
편위가 일정하면 팬터그래프가 전차선과 접촉하는 부분이 일정하게 되며 그 접촉부분의 마모가 편마모가 되어 수명이 단축되므로 지그재그로 편위를 주어 편마모를 방지
커티너리 (Catenary)
전차선이 지지물로부터 애자에 의해 전선을 조가하여 아래로 곧게 드리워진 굽은선 모양으로 가설되는 것
행 거 (Hanger)
차량기지 등 지상에서 전차선을 조가선에 매달기 위한 금구이며, 행거바와 이어링으로 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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