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력조정장치 측정용 기구
장력조정장치 측정용 기구는 장력조정장치의 온도변화에 따른 전차선, 조가선의 신축상태를 측정하기 위하여 연실제거기를 우리실정에 맞도록 변형하여 만들었다.
FRP연결봉을 모두 연결한후 나무봉으로 만든 ‘자’를 취부하여 측정한다.
슬리브압착기
슬리브 압착기는 수동압착기와 용도가 같으며 사용방법에서만 약간의 차이가 있다.
압착기의조임·풀림 조작이 수동압착공구는 손잡이부분에서 이루어지고 슬리브 압착기는 몸체에서 이루어진다. 다이스 취부 시 수동압착공구는 상·하 1세트를 취부하여야 하나 슬 리브압착기는 하부(몸체측)만 취부 하고 상부는 회전식인 다이스의 규격을 맞추어주면 된다.
수동압착기(10톤)
수동압착기는 적은규격의 터미널을 압착하는데 사용하며 몸체 내부에 들어 있는 유압의 힘으로 수동압착하는 공구이다.
터미널의 규격에 맞추어서 다이스를 바꾸어 주며 사용한다.
☞ 수동압착공구 사용방법
1. 먼저 터미널의 규격에 맞는 다이스를 삽입한다.
2. 주 손잡이를 시계방향으로 돌리고 압착하면 조여지고 시계반대방 향으로 돌리고 압착하면 풀어 진다.
3. 규격에 맞는 다이스를 사용하고 다이스가 완전히 밀착 될때까지 압착한다.
(다이스규격이 맞지 않으면 터미널이 압착이 안되거나 찌그러진다.)
라쳇렌치
라쳇렌치는 일명 ‘견삭기’라고도 하며 복스렌치의 장점을 따서 만든 공기구로서 전차선로 작업 시 가장 사용빈도가 높다. 양쪽을 모두 사용하도록 되어 있으며 양쪽의 규격이 달라서 두 종류의 볼트·너트 조임, 풀림 작업을 할 수 있게 되어 있다.
정직기(Contact Wire Straightening Equipment)
정직기는 드럼에 감겨져 있는 전차선을 일직선으로 펴서 포설이 용이하도록 만드는 공구이다. 정직기를 제대로 사용해야만 전차선의 포설이 손쉬워지며 번거로운 조정작업을 하지 않아도 된다.
전차선키(Trolley Key)
전차선키는 전차선의 가공작업에서 사용하는 공구이다. 강체구간에서는 주로 A·S, Ex, End Approach같은 개소에서 판타그래프습동이 원활하도록 전차선을 가공하는데 사용한다.
카테너리 구간에서는 강체와 마찬가지로 가공장소, 전차선의 비틀림개소 등에서 주로 사용하는 공구이다. 주로 2조 1세트를 사용한다.
전차선밴더(Trolley Corrector)
전차선밴더는 카테너리 구간에서 사용되는 공구로서 전차선의 포설과정에서 부분적으로 구부러진 곳이나 꺽인 곳의 전차선을 바로 잡는데 사용한다.
또한 장 선기 를 사용할 때는 감마롱을 전차선에 물리는데, 물린 곳에는 강한 장력에 의하여 전차선의 굴곡이 발생되므로 이런곳에도 전차선 밴더를 사용하여 전동차의 판타그래프가 원활하게 습동 할 수 있도록 조정한다.
유압천공기
천공기 유압압축기
유압천공기는 전동기를 이용한 천공기로서 흔히 우리가 사용하는 철주의 볼트·너트 취부 위치에 맞게 길이를 측정하여 철 구조물을 천공하는 장비이다. 또한 천공기 대신에 압착 공구를 연결하면 케이블 접속시 슬리브를 압착하는 압착기로도 사용할 수 있다.
유압압착기
유압 압착기는 100t압력으로 터미널을 압착할 수 있는 장비로서 휘발유를 이용하여 엔진을 구동하기 때문에 평상시에 사용하지 않을때도 정기적으로 시운전을 해주어야만 유사시에 사용할 때 문제가 발생되지 않는다. 특히, 점검시에는 유압호스와 유압유의 적정여부를 점검해야 한다. 엔진용 압착기는 전원이 없는 곳에서도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으나, 장비의 부피와 무게가 많이 나가 운반이나 이동 시 불편하다.
☞ 사용방법
(1) 유압호스를 연결한다. (IN과OUT 모두)
(2) 유압조작 레버를 중립(N)으로 놓는다.
(3) 엔진을 동작시킨다.
(4) 엔진의 속도(RPM)를 적정하게 상승시킨 후 원하는 작업을 실시한다.
(5) 유압조작 레버를 (UP과DOWN)조작하면 된다.
(6) 다이스는 케이블의 규격에 맞는 것을 사용해야 한다.
마모측정기
마모측정기는 강체용과 카테너리용으로 구분되어 있으며 전차선의 마모상태를 측정하기 위한 장비이다.
강체용은 전차선이 롱이어에 취부된 상태에서 전차선의 두께를 측정한다.
카테너리용은 전차선의 전체 두께를 측정하여 마모상태를 점검한다.
가선편위자
가선편위자는 전차선로의 편위를 측정하는 기구로서 주로 기지구내 교차 금구의 정기검사시 사용하는 이동식 편위자이다. 주재료는 FRP로 이루어져 있으므로 전차선에 가압이 되어있는 상태에서도 전차선의 높이와 편위를 측정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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