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진해일 발생시 행동요령

 

TV, 라디오,방송매체에서 발표되는 기상특보나 해일정보를 청취하고 재난방재기관의 지시에 따

    라야 함

해안 저지대 주민은 해일 발생시 대피장소로 긴급대피 하여야 함

지진에 의한 해일 발생시에는 즉시 높은 지대로 긴급 대피하여야 함

○ 지진해일 발생시 먼 바다에서 항해중인 선박은 해일 경보가 해제 될 때까지 귀항하지 말고 외해로

    피항하고,  항만 내 선박도 먼 바다로 안전하게 긴급 대피하여야 함

 

참고 :『폭풍 및 지진해일(쓰나미)』의 분류 및 특징

 

- 해일의 분류

․ 폭풍해일 : 폭풍으로 인하여 발생하는 해일

지진해일 : 지진이나 화산폭발로 인해 발생하는 해일

 

- 해일의 특징

․ 폭풍해일 : 태풍이 접근하거나 통과 할때 주로 발생

지진해일 : 지진, 화산폭발 등에 의해 바닷물이 비정상적으로 높아져 육지로 넘쳐 들어오는 현상

 

□ 대응요령

○ 지진해일시 먼 바다에 있는 선박은 해일경보가 해제될 때까지 항구 밖에서 대기 조치

○ 항행중인 선박은 수심이 깊은 먼바다 안전지대 대피

○ 항만내 정박중인 선박은 외해 이동

○ 항만 근로자 안전장소 대피 및 시설물 안전점검

 

위기 수준별 홍보 체크 포인트

 

위기 수준

위기 진단

위기 대응

흰 색

일상적 상황

위기관리 시스템 점검: 비상망, 조직, 예

    산, 시설

쟁점관리: 정책 환경감시, 쟁점수집

파란색

위기 전화 가능성 큰 예비 상

    황

∎매체나 국회 등 관심 높아짐

∎홍보조직 점검, 담당자에 상황 전달

∎위기징후 변화양상 모니터링, 위험수준 분석

초록색

∎부처에 영향 미치는 위기가 실제로 발생한 초기 단계

∎위기 충격이 국지적, 부분적 수준 예상

∎대변인실과 관계부서 중심으로 역할과 책임 부여

∎여론상황 분석, 장차관 수시 보고

∎커뮤니케이션 기조 협의 결정, 전 부서에 전파

∎기자회견장, 장비 등 언론지원 시설 점검.

노란색

∎중대한 위기상황 발생

국민 관심 집중 전 대처 시간이 다소 있는 경우

부처 전체에 치명적 타격 줄 정도는 아닌 상태

∎위기관리 커뮤니케이션팀 구성

∎대국민 메시지 준비, 성명서·해명자료 등 작성

∎언론인터뷰 가이드와 자료 준비

∎언론보도, 여론 변화 모니터링 및 수시 보고

∎해당부서 책임자와 언론 대응 회의 및 훈련 실시

빨간색

∎치명적인 위기 발생

∎시시각각 변화 상황에 즉각 대처해야 하는 경우

∎모든 미디어 톱뉴스에 언급

 

 

 

 

 

 

∎위기관리 커뮤니케이션팀 구성

∎관계기관에 상황보고 및 전파

브리핑 및 기자회견 준비, 한 시간 내 보도자료 배포

∎대변인 선정 및 발표창구 일원화

현장 프레스센터 설치 등 취재지원

∎대언론 및 대국민 홍보

- 매시간 진전 상황을 언론과 온라인에 전달

- 주요 언론사, 포털 등 보도협조 요청

∎전담 여론모니터반 가동, 두 시간 단위 보고

∎언론응답 가이드 제시, 전문가 자문 및 활용

 

 

□ 응급상황조치

 

○ 격심한 지면진동이 감지된 경우 가까운 곳에서 큰 지진이 발생한 것이므로 즉시 인력 및 장비 등

    을 고지대로 대피

  - 해안 가까운 곳에서 발생한 지지해일의 경우 수분내에 해안으로 밀려옴을 감안하여 최대한 신속

    히 대피

○ 해안 먼 거리에서 발생한 지진해일에 대해서는 기상청의 해일특보에 의거 필요한 안전조치 실시

 

 

※ 지진해일의 특성

 

○ 지진해일은 약 10분 간격으로 반복

제 3파나 제4파(약 30분)에서 최대가 되는 경우가 많음

위와 같은 상태가 약 3~4시간 지속된 후 점차 약화되면서 하루정도 지속됨

 

 

철도분야 

 

1) 진도 5이상

○ 지진발생지역 관내의 전열차 운행중지 지시

담당 지역본부장(시설 및 전기팀장)의 현장상태 확인보고에 따라 열차운행 통제여부 결정

○ 철도교통관제센터 및 본사 관제사와 주관부서에 통보

 

2) 진도 4~5미만

○ 지진 발생지역 관내의 전열차 25㎞/h 이하 운전(고속선 30km/h 이하 운전)

 

※ 고속선 기상검지장치에 의한 열차운행 제한

․ 규모(M) 4.0-5.0 (중진) ⇒ 30㎞/h 이하 운전규제

․ 규모(M) 5.0 (강진) ⇒ 운행중지

 

 지진발생시의 화재발생에 대한 대비 계획

 

- 자동화재탐지설비를 비롯해 비상방송설비, 배연설비, 소화설비 등을 지속적으로 재정비하고, 이

   설비는 역무실내의 방재센터에 집중관리되어 역구내를 종합적으로 감시

- 재가 발생한 경우라도 승객의 피난유도나 소화활동 등이 신, 정확하게 하여질 수 있도록 체

   제를 유지하고, 승.하객이 많 각 역사에는 대규모 또는 종합적인 방재관리시설을 마련

 

 정전시 대비 계획

 

- 지진으로 인해 일부 수전 계통이 정전이 될 경우에도 다계통에서 공급받는 시스템으로 전환되

   어 있어 열차운행 지장 없도록 조치

- 수전 전체가 멈춘 경우라도 역 및 전차 내에 배터리를 정비하고, 자동적으로 비상등을 점등토록 함

- 구내에는 유도등(배터리 내장)을 정비하고 있으므로 출입구 쉽게 알 수 있고, 또한 주요 역에

   는 비상용 발전기를 정비하고, 방재설비의 전원을 확보

 

'든든한 삶 > 생활상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건선피부관리  (0) 2011.04.12
협심증  (0) 2011.03.31
생존의 법칙 5가지  (0) 2011.02.24
졸업앨범  (0) 2011.02.22
영어면접  (0) 2011.01.27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