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진해일 발생시 행동요령
○ TV, 라디오,방송매체에서 발표되는 기상특보나 해일정보를 청취하고 재난방재기관의 지시에 따
라야 함
○ 해안 저지대 주민은 해일 발생시 대피장소로 긴급대피 하여야 함
○ 지진에 의한 해일 발생시에는 즉시 높은 지대로 긴급 대피하여야 함
○ 지진해일 발생시 먼 바다에서 항해중인 선박은 해일 경보가 해제 될 때까지 귀항하지 말고 외해로
피항하고, 항만 내 선박도 먼 바다로 안전하게 긴급 대피하여야 함
참고 :『폭풍 및 지진해일(쓰나미)』의 분류 및 특징
- 해일의 분류
․ 폭풍해일 : 폭풍으로 인하여 발생하는 해일
․ 지진해일 : 지진이나 화산폭발로 인해 발생하는 해일
- 해일의 특징
․ 폭풍해일 : 태풍이 접근하거나 통과 할때 주로 발생
․ 지진해일 : 지진, 화산폭발 등에 의해 바닷물이 비정상적으로 높아져 육지로 넘쳐 들어오는 현상
□ 대응요령
○ 지진해일시 먼 바다에 있는 선박은 해일경보가 해제될 때까지 항구 밖에서 대기 조치
○ 항행중인 선박은 수심이 깊은 먼바다 안전지대 대피
○ 항만내 정박중인 선박은 외해 이동
○ 항만 근로자 안전장소 대피 및 시설물 안전점검
○ 위기 수준별 홍보 체크 포인트
위기 수준 |
위기 진단 |
위기 대응 |
흰 색 |
∎일상적 상황 |
∎위기관리 시스템 점검: 비상망, 조직, 예 산, 시설 ∎쟁점관리: 정책 환경감시, 쟁점수집 |
파란색 |
∎위기 전화 가능성 큰 예비 상 황 ∎매체나 국회 등 관심 높아짐 |
∎홍보조직 점검, 담당자에 상황 전달 ∎위기징후 변화양상 모니터링, 위험수준 분석 |
초록색 |
∎부처에 영향 미치는 위기가 실제로 발생한 초기 단계 ∎위기 충격이 국지적, 부분적 수준 예상 |
∎대변인실과 관계부서 중심으로 역할과 책임 부여 ∎여론상황 분석, 장차관 수시 보고 ∎커뮤니케이션 기조 협의 결정, 전 부서에 전파 ∎기자회견장, 장비 등 언론지원 시설 점검. |
노란색 |
∎중대한 위기상황 발생 ∎국민 관심 집중 전 대처 시간이 다소 있는 경우 ∎부처 전체에 치명적 타격 줄 정도는 아닌 상태 |
∎위기관리 커뮤니케이션팀 구성 ∎대국민 메시지 준비, 성명서·해명자료 등 작성 ∎언론인터뷰 가이드와 자료 준비 ∎언론보도, 여론 변화 모니터링 및 수시 보고 ∎해당부서 책임자와 언론 대응 회의 및 훈련 실시 |
빨간색 |
∎치명적인 위기 발생 ∎시시각각 변화 상황에 즉각 대처해야 하는 경우 ∎모든 미디어 톱뉴스에 언급
|
∎위기관리 커뮤니케이션팀 구성 ∎관계기관에 상황보고 및 전파 ∎브리핑 및 기자회견 준비, 한 시간 내 보도자료 배포 ∎대변인 선정 및 발표창구 일원화 ∎현장 프레스센터 설치 등 취재지원 ∎대언론 및 대국민 홍보 - 매시간 진전 상황을 언론과 온라인에 전달 - 주요 언론사, 포털 등 보도협조 요청 ∎전담 여론모니터반 가동, 두 시간 단위 보고 ∎언론응답 가이드 제시, 전문가 자문 및 활용 |
□ 응급상황조치
○ 격심한 지면진동이 감지된 경우 가까운 곳에서 큰 지진이 발생한 것이므로 즉시 인력 및 장비 등
을 고지대로 대피
- 해안 가까운 곳에서 발생한 지지해일의 경우 수분내에 해안으로 밀려옴을 감안하여 최대한 신속
히 대피
○ 해안 먼 거리에서 발생한 지진해일에 대해서는 기상청의 해일특보에 의거 필요한 안전조치 실시
※ 지진해일의 특성
○ 지진해일은 약 10분 간격으로 반복
○ 제 3파나 제4파(약 30분)에서 최대가 되는 경우가 많음
○ 위와 같은 상태가 약 3~4시간 지속된 후 점차 약화되면서 하루정도 지속됨
철도분야
1) 진도 5이상
○ 지진발생지역 관내의 전열차 운행중지 지시
○ 담당 지역본부장(시설 및 전기팀장)의 현장상태 확인보고에 따라 열차운행 통제여부 결정
○ 철도교통관제센터 및 본사 관제사와 주관부서에 통보
2) 진도 4~5미만
○ 지진 발생지역 관내의 전열차 25㎞/h 이하 운전(고속선 30km/h 이하 운전)
※ 고속선 기상검지장치에 의한 열차운행 제한
․ 규모(M) 4.0-5.0 (중진) ⇒ 30㎞/h 이하 운전규제
․ 규모(M) 5.0 (강진) ⇒ 운행중지
○ 지진발생시의 화재발생에 대한 대비 계획
- 자동화재탐지설비를 비롯해 비상방송설비, 배연설비, 소화설비 등을 지속적으로 재정비하고, 이
설비는 역무실내의 방재센터에서 집중관리되어 역구내를 종합적으로 감시
- 화재가 발생한 경우라도 승객의 피난유도나 소화활동 등이 신속, 정확하게 행하여질 수 있도록 체
제를 유지하고, 승.하객이 많은 각 역사에는 대규모 또는 종합적인 방재관리시설을 마련
○ 정전시 대비 계획
- 지진으로 인해 일부 수전 계통이 정전이 될 경우에도 다른 계통에서 공급받는 시스템으로 전환되
어 있어 열차운행에 지장 없도록 조치
- 수전 전체가 멈춘 경우라도 역 및 전차 내에 배터리를 정비하고, 자동적으로 비상등을 점등토록 함
- 역구내에는 유도등(배터리 내장)을 정비하고 있으므로 출입구는 쉽게 알 수 있고, 또한 주요 역에
는 비상용 발전기를 정비하고, 방재설비의 전원을 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