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운전 취소시 응급조치가 미숙했던 사례
1. 개 요
가. 발생일시 : 0000. 0. 00(토) 00:00
나. 발생장소 : 0호선 00역(상선)
다. 관계열차 : 제0000열차(000편성, 00발 → 00기지 입고)
라. 내 용
◦ 상기열차는 영업운행을 마치고 00역에서 상인상선으로 인상한 후
◦ 00기지로 회송을 위하여 인상선에서 자동운전으로 출발하여 상선 승강장으로 진입하던 중
◦ 자동운전 취소로 전 차량 제동이 체결되어 정차한 후 이에 대한 조치지연으로
◦ 후속 영업열차를 하선 승강장에서 착발시키는 등 열차 운행에 지장을 초래한 장애임.
※ 열차지연 : 제0000열차외 0개열차 00~0 지연운행
《장애당시 열차운행상황》
2. 본 장애의 문제점
가. 자동운전 중 주간제어기 위치이동
◦ 영업종류 후 기지로 회송하는 열차는 인상선에서부터 자동운전으로 출발하여 승강장에 정차
하지 않고 통과하나
◦ 당시 기관사는 승강장에 진입후 정지위치에 정차하기 위하여 주간제어기를 제동위치로 이동시
켜 자동운전이 취소된 것임.
나. 자동운전 해제에 따른 후속 운전취급 미숙
◦ 이 경우 운전모드 수동전환 및 주간제어기를 B7단 위치로 ATC장치에 제동확인 신호를
입력시켜야 함에도
◦ 위와 같은 조치를 하지 않고 전동차 재기동(Pan하강, 상승)만 시행하여 열차 지연시간을
가중시켰고
◦ 동 상황을 즉시 사령에 보고하여 적절한 응급조치 지시를 받아야 함에도 이를 보고하지 않
아 응급조치에 혼란을 초래시킴
3. 대 책
◦ 최근 경력직 특채 기관사 관리감독 강화(교육 및 지도첨승 등)
◦ 이례상황 발생시 사령실에 상황을 선 보고 후 조치토록 교육
◦ 기지회송 입고열차(마천역 등)의 운전취급법 재정립 및 교육실시
◦ 열차무선 사용법 재교육 실시
◦ 장애 발생시 열차지연 최소화를 위한 운전명령 및 운전정리 철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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