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로상태 미숙지로 열차를 지연시킨 사례


1. 개 요

. 발생일시 : 0000. 0. 00. 00:00

. 발생장소 : 0호선 000000역간(터널내 00/1000 상구배)

. 관계열차 : 0000열차 000편성

. 장애내용

상기 열차의 기관사가 자동운전 중 주간제어기를 실수로 움직여 자동운전모드가 취소되면서

차량 ATC장치의 보호 기능에의해 상용전제동(FSB)이 체결되어 27/1000 상구배에 정차

  한 후

수동운전으로 여러 차례에 걸쳐 역행을 시도하였으나 상구배 구간을 오르지 못하여 열차운행

  에 지장을 초래한 장애임

열차지연 : 후속 제0000열차외 0개열차 00분 지연운행




<장애발생 개략도>

2. 본 장애의 문제점

. 자동운전 중 취급부주의로 주간제어기를 이동시킴

자동운전시 주간제어기는 중립위치에 있어야 하나 기관사의 실수로 중립위치에서 이탈되어

  자동운전이 해제되면서 열차가 정차됨


. 급 상구배 구간에서의 운전취급 미흡

열차가 정차한 장소는 27/1000 상구배로 수동운전으로 열차를 움직이려면 차량의 특성상

  전 출력(주간제어기 P4)으로 출발시켜야 함에도

당시 기관사는 주간제어기를 1(P1)만 투입하여 열차가 출력부족으로 뒤로 밀리는 현상이

  계속 하여 나타나자 차량고장으로 판단함


3. 대 책

운행 노선 선로의 형태(하구배 및 곡선등)에 따른 운전취급요령 재교육 실시

장애 발생시 상황판단 능력 배양(기동검수원)을 위한 동 사례 전파교육 실시

운행 노선의 선로형태(취약개소, 상하구배, 곡선반경) 등을 숙지하여 이례상황 발생시 운전

  정리 철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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