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로상태 미숙지로 열차를 지연시킨 사례
1. 개 요
가. 발생일시 : 0000. 0. 00. 00:00
나. 발생장소 : 0호선 0000~00역간(터널내 00/1000 상구배)
다. 관계열차 : 제0000열차 000편성
라. 장애내용
◦ 상기 열차의 기관사가 자동운전 중 주간제어기를 실수로 움직여 자동운전모드가 취소되면서
◦ 차량 ATC장치의 보호 기능에의해 상용전제동(FSB)이 체결되어 27/1000 상구배에 정차
한 후
◦ 수동운전으로 여러 차례에 걸쳐 역행을 시도하였으나 상구배 구간을 오르지 못하여 열차운행
에 지장을 초래한 장애임
※ 열차지연 : 후속 제0000열차외 0개열차 0~0분 지연운행
<장애발생 개략도>
2. 본 장애의 문제점
가. 자동운전 중 취급부주의로 주간제어기를 이동시킴
◦ 자동운전시 주간제어기는 중립위치에 있어야 하나 기관사의 실수로 중립위치에서 이탈되어
자동운전이 해제되면서 열차가 정차됨
나. 급 상구배 구간에서의 운전취급 미흡
◦ 열차가 정차한 장소는 27/1000 상구배로 수동운전으로 열차를 움직이려면 차량의 특성상
전 출력(주간제어기 P4단)으로 출발시켜야 함에도
◦ 당시 기관사는 주간제어기를 1단(P1단)만 투입하여 열차가 출력부족으로 뒤로 밀리는 현상이
계속 하여 나타나자 차량고장으로 판단함
3. 대 책
◦ 운행 노선 선로의 형태(상․하구배 및 곡선등)에 따른 운전취급요령 재교육 실시
◦ 장애 발생시 상황판단 능력 배양(기동검수원)을 위한 동 사례 전파교육 실시
◦ 운행 노선의 선로형태(취약개소, 상하구배, 곡선반경) 등을 숙지하여 이례상황 발생시 운전
정리 철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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