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널티계수(페널티計數, Penalty Factor)
전력계통에 연결되어 병행운전중인 각 발전기의 경제배분에 있어서, 각 발전기로부터 부하까지의 송전손실의 영향을 고려하기 위해 각 발전기별로 그 영향도를 지정한 계수로서, 증분 송전효율의 역수로 표현한다.
스윙모선(스윙母線, Swing BUS)
전력조류계산에서 발전기모선과 부하모선에 유효전력을 지정하게 되는데, 모든 모선에 지정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이것은 송전하는 과정에서 송전손실이 발생되고 있으므로, 전 모선의 유효전력을 지정한다는 것은 결과적으로 송전손실의 크기까지를 지정하는 결과가 되기 때문이다. 따라서, 실제 계산에서는 발전기 모선중에서 한군데만을 풀어서(즉, 여기에서는 유효전력[P]을 설정하지 않음) 계통내의 송전손실분을 흡수 조정하는 모선으로서의 기능을 맡게 하고 있는데, (이 모선을 스윙모선이라 함) 여기에서 는 유효전력과 전압의 크기를 지정하는 대신에 전압의 크기와 위상각(0도)만을 지정하도록 하고 있다.
슬랙모선(슬랙母線, Slack BUS)
전력조류계산에서 계통내의 각 모선 전압의 크기와 위상각을 계산하는데 있어서, 어느 한 모선을 기준모선으로 선택하여 위상각(δ)을 0줩로 둔다면, 다른 모선들은 이 기준 모선을 기준으로 하여 각 모선전압의 위상각이 얼마만큼 벌어지고 있는가를 쉽게 표현할 수 있게 되어 편리한 것인데, 이러한 기준모선을 슬랙모선이라 한다. 일반적으로 어느 한 모선을 스윙 모선과 슬랙모선으로 사용하고 있다.
증분부하법(增分負荷法, Incremental Loading)
등증분 연료비법이라고도 한다. 발전소 또는 각 발전기 간의 부하배분을 경제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각 발전기의 증분비(단위출력을 증가하는데 요하는 증가 경비)를 같게 하도록 배분하는 방법을 말한다. 실제로는 출력증가에 수반해서 송전손실도 증가하므로 발전단에 있어서의 증분비를 수요단으로 환산하는 페날티팩터를 고려하여 사용한다.
수력발전소에서는 단위출력을 증가하는데 필요한 증가사용 수량을 화력발전소의 증분연료비와 동등하게 취급하고 있다. 이 경우 화력발전기의 단위수량의 경제가치를 수 단가(水單價)라 한다.
증분연료비(增分燃料費, Incremental Fuel cost of Generation)
증분연료비는 증분연료소비율에 연료단가를 곱한 것을 말하며, 출력 P로 운전중인 어느 발전기가 출력을 미소량 △P만큼 증가 시켰을 때 연료비가 △F만큼 증가했다고 하면 이때의 △F와 △P의 비율(△F/△P)로 되는 것이다. 즉, 연료비 대 출력간의 관계이다.
등증분연료비운전(等增分燃料費運轉, Operation for Equal Incremental Fuel Cost)
일반적으로 각 발전기출력 배분이 다음 관계를 만족할때 최적 경제출력배분으로 되게 한다. 즉, 화력계통에서 각 화력발전기의 증분 발전비용이 같게 되도록 각 발전기 출력을 배분해 주면 가장 경제적인 부하배분이 된다는 것으로, 이와 같이 각 발전기의 증분연료비가 균등하게 되도록 운전하는 것을 등증분 연료비운전이라 한다.
방사상계통(放射狀系統, Radial Systems)
발, 변전소 간 단일 루트의 전선로로서 방사형으로 접속 운용되고 있는 계통을 말한다.
루프계통(루프系統, Loop Systems)
발,변전소 간 서로 다른 루트의 전선로로서 환상형으로 되어있는 계통을 말한다.
설비이용률(設備利用率, Capacity Factor)
일정기간 중 발전소의 평균출력을 설비용량으로 또는 변전소의 경우는 평균전력을 변압기용량으로 나누어서 이것을 백분율로 표시한 것으로서 단순히 이용률이라고도 한다.
평균전력(平均電力, Average Power)
일정 기간의 전력량을 그 기간의 총 시간수로 나눈 값을 말하며, 그 정한 기간에 따라 일, 월, 년 평균전력 등이 있다.
최대전력(最大電力, Maximum Power)
일정 기간의 전력 중 최대의 것을 말한다.
부등률(不等率, Diversity Factor)
전력계통에서 各個의 최대전력을 산술적으로 합산한 최대전력을 합성최대전력으로 나눈 값으로 이는 1보다 큰수로 된다.
평균최대전력 (平均最大電力, Average Maximum Power)
일정기간 매일의 최대전력 합계를 그 기간의 일수로 나눈 것으로 일, 월 평균 최대전력 등이 있다.
부하율(負荷率, Load Factor)
일정기간의 평균전력을 그 기간의 최대전력으로 나누어 이것을 백분율로 표시한 것. 부하율은 수요의 종별, 계절, 일반 사회정세 날씨 등 여러 가지 조건에 따라 다르므로 부하의 특성을 나타내는 중요한 계수이다.
평균부하율(平均負荷率, Average Load Factor)
일정기간의 평균전력을 그 기간의 평균최대전력에 대한 백분율로 표시한 것으로 일,월 평균부하율 등이 있다.
공용송전망
송․배전용전기설비 중 일반 다수의 고객이 공용하는 설비를 말한다.
접속설비
공용송전망 또는 공용배전설비로부터 특정고객의 전기 설비에 이르기까지의 전선로와 이에 부속하는 개폐장치, 모선 및 기타 관련 설비를 말한다.
송전요금
“송전이용요금”과 “송전접속비용”을 총칭하여 말한다.
송전이용요금이라 함은 고객이 공용송전망을 이용한 대가로서 지급하거나 지급해야 할 금액을 말한다. 송전접속비용이라 함은 고객이 자신의 전기설비를 공용송전망에 접속하고자 함에 따라 발생되는 접속설비의 건설, 운전 및 유지보수, 대체, 철거에 소요되는 비용을 말한다.
접속점
접속설비와 고객측 전기설비가 연결되는 지점을 말한다.
연계점
접속설비와 공용송전망 또는 공용배전설비가 연결되는 지점을 말한다.
독립발전사업자(IPP, Independent Power Plant)
최종소비자에게 전력을 판매할 수 있는 권한이 없고 도매시장이나 소매망을 가지고 있는 전력회사에 전력을 판매하는 발전사업자를 말한다. 과거 구조개편 이전의 민자발전사업자와 유사한 개념으로 일반전기사업자인 한전과 달리 발전한 전기를 전량 일반 전기사업자인 한전에게 공급하는 사업자를 칭한다. 하지만, 전력산업구조개편으로 인해 전력시장에서 전력이 거래되고 한전이 분할됨에 따라 IPP는 도매 전력시장에 전기를 공급/판매하는 발전사업자중 하나로 분류되고 있다.
전력수급계약(PPA, Power Purchase Agreement)
전력공급자가 단일구매자인 전력회사에 전력을 판매하는 형태로서 변동비는 실적 보상하고, 고정비 보상은 협상에 의하여 매년 일정 수준 보장하는 제도이다. 전력수급계약은 발전설비가 가동되는 전 기간에 걸쳐서 합의한 투자보수율을 보장하는 수준으로 전력수매요금과 가동시간 등을 포함하며, 대부분의 경우 IPP와 규제적인 독점전력회사 간의 계약이다. 따라서 전력수급계약은 경쟁적 전력시장으로의 이행과정에서 해결해야 할 과제가 되는데, 일반적으로 수급계약이 만기가 될 때까지 해당 계약전력을 구매하거나 IPP에게 충분한 보상을 하여 수급계약을 해지하는 방식을 취한다. 전력수급계약의 유형으로는 전량수매계약과 부분수매계약이 있다.
전력계통(電力系統, Electrical Power System)
전기를 생산하고 이것을 수용가에게 공급하는 일련의 설비를 전력계통이라 한다. 설비의 내용은 전력을 생산하는 발전설비와 생산된 전력을 수송하고 배분하는 송전선로, 변전소, 배전선로 등의 수송설비로 구성된다.
계통연계 (系統連繫, Power System Inter connection)
전력계통 상호간에 있어서 전력의 수수, 융통을 행하기 위하여 송전선로, 변압기 및 변환설비 등의 전력설비에 의해 상호 연결되는 것이다.
계통분리 (系統分離, System Splitting, System Separation)
전력계통에 고장이 발생할 경우 고장파급을 최소화하기 위하여 일부계통을 분리하는 것이다.
계통절체(系統切替, System Switching)
전력계통의 일부가 다른 전력계통에 접속되어 있을 경우 전력융통이나, 전력조류의 관계상 또는 송전선의 작업이나 사고 등의 이유에 의하여 현재 접속 중의 전력계통으로 부터 다른 전력계통으로 절체 하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