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성수지 파형관 (合成樹脂波形管, Polyethylene corrugated Pipe)

지중 배전선로용 관재는 합성수지파형관을 사용함을 원칙으로 하며, 합성수지(PE) 파형관은 종래 파상형합성수지관 또는 합성수지주름관이라 하였으나, 가급적 쉅게 모양을 즉시 연상할 수 있는 우리말로 고친 것이다. 그러나 KS규격에는 동일 형태의 금속관 명칭이 주름관으로 표기되어 있다.

관로규격 선정은 케이블의 최대외경, 장래의 용량증가, 경제성 등을 고려하여 특고압선로용 관로는 합성수지(PE) 파형관 지름175 를 표준으로 사용하며 저압 선로용 및 정보통신용 관로는 합성수지(PE) 파형관 지름100를 표준으로 사용한다.

규격은 100mm(60m), 125mm(50m), 150mm(40m), 175mm, 200mm(30m)가 있다.

 

합성수지 직관 (合成樹脂直管, Polyethylene Pipe)

합성수지 본당 길이가 짧아 취급이 용이하고 고무링으로 접속하므로 접속방법이 간편하며 관간격 유지가 용이하나 파형관에 비해 접속개소가 많아지며 굴곡개소에는 시공이 불가하고 부등침하 시 불리한 등 단점이 있어 통신용 관로, 교량시설 및 지하공간이 협소하여 파형관의 시공이 곤란한 특수개소에 사용한다. 규격은 100mm, 150mm, 200mm가 있다. (표준길이 6m)

 

강관 (鋼管, Steel Pipes for Underground Power Cable)

주요도로 및 철도 횡단개소, 압입공법 적용개소, 도로굴착으로 관의 손상이 우려되는 지역, 매설깊이가 부족하여 중량물의 압력을 받는 개소로서 합성수지관 매설깊이가 0.6m이하인 경우 등에 사용한다. 배전용 강관은 200mm로 단위길이가 6m이며 강관스리브를 사용하여 접속한다.

 

합성수지 고강도 파형관

(合成樹脂高强度 波形管, High Strength Polyethylene corrugated Pipe)

차도 및 중량물의 압력을 받는 장소에 설치하는 관로중 매설깊이 부족 및 기타 외압 등으로 일반 파형관으로 시공시 관의 손상이 우려되는 개소에 사용한다. 파형관의 내경은 175mm, 외경은 230mm로 기존 파형관과 연결이 가능하나 파형관 및 이음관의 색이 오렌지색 계열이다.

 

조립식 관로 이음관

(組立式管路接續管, Prefabricated Connector for the Corrugated HDPE Pipes)

파형관 이음용 관으로 규격은 175mm200mm가 있다.

 

파형 관로 이음관 (波形管路接續管, Connecting Device for PE Corrugated Pipe)

합성수지 파형관 종단 덮개용 관으로 규격은 100mm, 125mm, 150mm, 175mm, 200mm, 175mm(고강도용)이 있다.

 

관로 스페이서 (Spacer)

합성수지 파형관 포설시 관로간 일정간격 유지를 위한 자재로 175mm 관로용만 있다.

 

지중선로 표지기 (地中線路標識器, Underground Line Route Indicator)

지중배전선로 경과지에 사용하는 지중선로 표지기는 케이블의 접속점 및 매설위치를 알 수 있도록 매설위치 바로위에 설치하여, 각종 굴착작업 등으로 인한 케이블의 손상을 방지하기 위한 것이다. 재질은 KS D6024의 황동주물 3, KS D 5101 C3712또는 동등이상으로 하며, 핀은 일반구조용 압연강재 2KS D3503SS400 또는 기계적 성질이 동등이상의 재료를 사용한다.

지중선로표지기 설치장소는 케이블의 접속점 및 매설위치를 가장 잘 알 수 있는 거리로 정하였으며, 직선 구간은 매 10마다 설치하며, 시작점, 종점, 굴곡점, 분기점, 접속점은 매개소마다 설치한다.

 

지중선로 표지주 (地中線路標識柱, Pole type Underground Line Route Indicator)

사리도, 잔디밭 등 비포장도로 설치하는 지중선로표 지주는 케이블의 접속점 및 매설위치를 알 수 있도록 매설위치 바로위에 설치하여, 지방지역은 50, 도시지역은 20, 곡선부위는 5 ~ 10간격을 원칙으로 설치한다.

 

케이블 보호시트 (Protecting sheet for underground cable)

관로 매설을 표시하기 위하여 관로상단에 시설하는 주황색의 표시시트로 규격은 50mm()×30m(길이) 이다.

 

케이블 보호판 (Protecting plate for underground cable)

관로 매설을 표시하기 위하여 관로상단에 시설하는 노랑색의 플라스틱 판넬로 규격은 1000×1000×5(mm), 1000×700×5(mm), 1000×500×5(mm) 이다.

 

도통시험도통시험 (道通試驗, Continuity Test)

관로내 토사유입 및 관로손상, 지반침하 등으로 인한 관로의 기능저해 여부를 확인함으로서 전력케이블을 안전하게 설치할 수 있도록 하기위한 것이며, 케이블포설은 관로 도통시험을 거처 관로상태를 확인한 후 실시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다만, 관로건설 시기가 짦고 관로내 토사유입, 관로손상 및 지반 침하 등의 위해요인이 없다고 판단되는 경우에는 생략할 수 있다. 합성수지용 관로의 도통상태를 점검하는 도통시험기의 규격은 100mm, 150mm, 175mm용으로 길이는 400mm 이다.

 

관로 곡률반경 측정장치

(管路曲律半徑 測定裝置, Measuring Instrument for radius of curvature)

지중관로 도통시험과 더불어 거리와 관로 폭을 이용하여 곡률반경과 측압을 계산하고 케이블포설 최대장력을 산출하여 공사 대상구간의 기설관로 가용여부를 확인할 수 있는 장치로 케이블 포설이 예상되는 활용예정 기설관로에 적용한다.

 

관로구 (管路口, Pipe Entry)

관로구는 맨홀, 전력구 등 지중구조물과 관로가 만나는 곳의 관로 끝부분을 말한다.

 

코아드릴 (Core drill)

지중 구조물에 관로구 신설을 위하여 사용하는 회전형 천공기이다.

 

합성수지용 관로구 몸체

지중 구조물에 시설하는 관로연결용 자재로 규격은 150mm, 175mm, 200mm가 있다.

 

파형관용 어댑터

합성수지용 관로구 몸체와 관로를 연결하는 자재로 규격은 100mm, 150mm, 175mm, 200mm가 있다.

 

조립식 관로구 덮개 (Cover of Pipe Entry)

케이블 포설을 하지 않은 미사용 관로구를 막는데 사용하는 덮개

 

초정밀 위치탐사장비 (EW-500)

자기마커 시설 배전선로, 송전선로 등 지하 전력시설물(신설, 기설) 탐사장비로 신규 매설배관은 물론, 기존 매설배관도 모두 적용할 수 있다.

 

관로추진공법 (압입공법/管路推進工法, 壓入工法, Press-in method)

관로추진 공법은 개착공법이나 일반터널공법을 적용 할 수없는 장소에 파이프를 밀어넣어 땅속을 관통하는 추진공법으로서 장비(타격식, 유압식, 오거식등), 구경(소구경,대구경) 및 관재질(강관, 흄관) 등에 따라 종류가 다양하고, 공사방법이 다르다.

현재 지중배전관로 매설용으로 적합한 압입공법은 강관을 사용하여 수평방향으로 압입하는 강관압입공법과 지상에서 굴진방향 및 깊이를 조정할 수 있는 지향성 압입공법이 있으며, 철도, 도로, 하천 등 주요 구조물 아래를 지중으로 통과할 때 개착공법 이나 일반 터널공법을 적용하기 곤란한 장소에 적용하고 있다.

 

강관압입 (鋼管壓入, Steel pipe Press-in)

강관압입에는 추진방법에 따라 타격식, 유압식, 수력 굴착식이 있다.

 

타격식(충격식)

지중에 직접 강관(Φ200~800mm)을 램해머(ram hammer) 로 타입하는 방법으로 가장 단순한 공법이며, 점토, 실트질 지반에 효과적이지만 시공오차가 큰 편이다.

 

유압식

유압 잭(jack)에 의해 관을 땅 속에 추진하는 공법으로 점토, 실트, 사질토층에 적당하다.

 

수력굴착식

케이싱(casing)

파이프 선단에 절삭기를 취부하고, 파이프에 송수하면서 모터에 의한 로드(rod)의 회전절삭을 하므로 경질지반의 천공도 가능하다.

코어튜브(core tube)

로드(rod) 선단에 절삭기를 취부하고 로드에 송수하면서 회전 절삭하고, 천공 후 강관을 유압잭으로 압입한다.

 

지향성 압입공법 (指向性壓入工法, Directivity Press-in method)

현재 지중관로 매설공사는 노면 터파기를 통한 개착식 공법이 주를 이루고 있지만 개착식 공법을 적용할 수 없는 철도횡단, 하천횡단, 하수박스 및 복잡한 도심지의 도로횡단 등에는 비개착 공법이 사용되어지고 있다.

우리나라는 1995년 미국의 Horizontal Directionnal Drilling 공법을 국내에 도입하여 지중화공사중 비개착압입부분에 적용하여 지상의 방향조정기(Locator)로 지중의 굴착Drill Head 의 굴착방향조정이 가능한 관로시공 신공법으로 지향성압입공법이라는 이름으로 사용되어 왔다. 다만, H.D.D는 타공법에 비해 교통지체, 도로점거, 환경처리, 민원감소 등의 사회적 비용절감과 안전성확보에 우수하여 국내외에서 주로 사용되고 있으나 공동구가 설치되어 있지 않은 국내의 여건상 1회 시공을 통한 다공의 전력관매설시에는 지반안전성에 대한 위험과 벤토나이트 사용량 증가에 따른 하천오염과 폐기물 처리시설비용 등에 대한 사전 검토가 필요하다.

 

케이블 입상관 (立上管, Standpipe)

전주에 입상하는 케이블을 보호하기 위하여 부설하는 원형 또는 덮개형의 자재

 

조립식 반할관 (半割管, Splited pipe)

케이블 입상개소의 관로와 입상관 사이 곡선구간에 시설하는 연결용 자재

 

이형철근 (異形鐵筋, Deformed bar)

콘크리트와의 접착이 양호하도록 철근표면에 리브 (rib)와 마디가 있는 것이고, 없는 것을 원형철근이라

 

슬럼프 시험 (Slump Test)

콘크리트의 반죽질기(consistency)를 파악하여 물-시멘트비를 조절하여 시공성(workability)을 좋게 하고, 성형성(plasticity) 및 마무리(finishing)의 용이성을 가름하여 소정의 강도를 얻기 위하여 실시하는 시험이다.

슬럼프 측정방법은 KSF 2402(포틀랜드 시멘트 콘크리트의 슬럼프 시험방법)에 따라 높이 30, 밑변 안지름 20, 윗변 안지름 10의 절두 원추형 슬럼프 콘(cone)에 콘 용량의 1/33(17, 216높이)으로 매층마다 25회씩 다져 넣고, 원추형 콘을 빼내었을 때 콘크리트가 무너져 내린 높이를 측정한 것이 슬럼프 값이 된다. 따라서 물이 많아 반죽질기가 심할 경우 슬럼프 값이 커지기 마련이다.

규격화된 레미콘에 물을 추가하면 콘크리트의 강도가 떨어질 뿐만 아니라, 양생과정에서 균열발생의 원인이 되므로 현장에서 임의로 물을 추가해서는 안 된다.

 

모래다짐도 측정기 (Measuring Instrument for Sand Compaction degree)

관로 매설후 되메우기한 모래의 다짐도를 측정하여 기준이상의 다짐이 이루어지도록 함으로써 침하를 방지한다.


'전기,철도 기술자료 > 전기이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일반형 지상변압기  (0) 2017.02.24
방재설비  (0) 2017.02.24
구배 (勾配, Grade)  (0) 2017.02.24
곡률반경  (0) 2017.02.24
절연열화 현상   (0) 2017.02.24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