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가선의 설치 목적 및 조가선에 요구되는 성능

 

 

 

. 조가선의 목적

조가선이란 가공 전차선에서 최상부에 커티너리 곡선을 그리며 가설된 전선으로, 행어 또는 드로퍼를 매개로 해서 전차선을 조가하고 전차선을 같은 높이로 수평하게 유지하기 위한 목적으로 사용된다.

       

 

. 조가선에 요구되는 성능

조가선은 일반적으로 부식, 기계적 진동, 마찰 등에 의해서 항장력이 저하되기 때문에 내식성, 내마모성, 진동성에 강해야 한다.

 

(1) 기계적 강도가 클 것

조가선은 전차선을 단순히 지지하는 것만이 아니라, 이선을 방지하고 고속 운전을 하기 위해 장력을 크게 할 필요가 있으므로 인장 강도가 커야한다.

(2) 내식성이 클 것

전차 선로는 시가지, 공장지대, 해안 지대를 통과하기 때문에 아황산 가스, 염수 등에 강한 내식성이 있어야 한다.

(3) 내마모성이 클 것

조가선은 행어 및 드로퍼 등으로 기계적 진동을 받기 때문에 내마모성이 커야 한다.

(4) 도전성이 좋을 것

부하 전류의 일부를 흐르게 하기 위해 도전성을 갖추어야 한다.

(5) 선팽창 계수가 적절할 것

조가선의 열신축에 의해서 전차선이 수평으로 유지되지 않으면 고속 집전에

지장을 가져오기 때문에 선팽창 계수가 작은 재료가 필요하다.

 

 

 

. 조가선의 구성

커티너리 가선에서 조가선의 구성은 다음과 같다.


. 조가선의 종류와 적용 장력

선종

규격

적용 장력

비고

아연도 강연선

St 90[]

1,000[kgf]

자동 장력 조정의 경우

카드뮴 동연선

CdCu 70[]

1,200[kgf]

자동 장력 조정의 경우

카드뮴 동연선

CdCu 80[]

1,400[kgf]

자동 장력 조정의 경우

아연도 강연선

St 135[]

1,500[kgf]

자동 장력 조정의 경우

청동 연선

Bz 65[]

1,400[kgf]

자동 장력 조정의 경우

청동 연선

Bz 70[]

1,000[kgf]

자동 장력 조정의 경우



. 결론

우리나라에서 사용하는 조가선은 아연도 강연선 및 카드뮴 동연선을 사용하고 있으나 도시 공해로 인한 부식으로 점차 카드뮴 동연선으로 바뀌고 있다. 그런데 카드뮴은 공해 산업으로 생산이 중단되고 있으므로 대체품으로 마그네슘 주석 동연선이 개발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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