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가선의 설치 목적 및 조가선에 요구되는 성능
Ⅰ. 조가선의 목적
조가선이란 가공 전차선에서 최상부에 커티너리 곡선을 그리며 가설된 전선으로, 행어 또는 드로퍼를 매개로 해서 전차선을 조가하고 전차선을 같은 높이로 수평하게 유지하기 위한 목적으로 사용된다.
Ⅱ. 조가선에 요구되는 성능
조가선은 일반적으로 부식, 기계적 진동, 마찰 등에 의해서 항장력이 저하되기 때문에 내식성, 내마모성, 진동성에 강해야 한다.
(1) 기계적 강도가 클 것
조가선은 전차선을 단순히 지지하는 것만이 아니라, 이선을 방지하고 고속 운전을 하기 위해 장력을 크게 할 필요가 있으므로 인장 강도가 커야한다.
(2) 내식성이 클 것
전차 선로는 시가지, 공장지대, 해안 지대를 통과하기 때문에 아황산 가스, 염수 등에 강한 내식성이 있어야 한다.
(3) 내마모성이 클 것
조가선은 행어 및 드로퍼 등으로 기계적 진동을 받기 때문에 내마모성이 커야 한다.
(4) 도전성이 좋을 것
부하 전류의 일부를 흐르게 하기 위해 도전성을 갖추어야 한다.
(5) 선팽창 계수가 적절할 것
조가선의 열신축에 의해서 전차선이 수평으로 유지되지 않으면 고속 집전에
지장을 가져오기 때문에 선팽창 계수가 작은 재료가 필요하다.
Ⅲ. 조가선의 구성
커티너리 가선에서 조가선의 구성은 다음과 같다.
Ⅳ. 조가선의 종류와 적용 장력
선종 | 규격 | 적용 장력 | 비고 |
아연도 강연선 | St 90[㎟] | 1,000[kgf] | 자동 장력 조정의 경우 |
카드뮴 동연선 | CdCu 70[㎟] | 1,200[kgf] | 자동 장력 조정의 경우 |
카드뮴 동연선 | CdCu 80[㎟] | 1,400[kgf] | 자동 장력 조정의 경우 |
아연도 강연선 | St 135[㎟] | 1,500[kgf] | 자동 장력 조정의 경우 |
청동 연선 | Bz 65[㎟] | 1,400[kgf] | 자동 장력 조정의 경우 |
청동 연선 | Bz 70[㎟] | 1,000[kgf] | 자동 장력 조정의 경우 |
Ⅴ. 결론
우리나라에서 사용하는 조가선은 아연도 강연선 및 카드뮴 동연선을 사용하고 있으나 도시 공해로 인한 부식으로 점차 카드뮴 동연선으로 바뀌고 있다. 그런데 카드뮴은 공해 산업으로 생산이 중단되고 있으므로 대체품으로 마그네슘 주석 동연선이 개발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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