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티너리 가선방식
종 별 | 구 조 | 특성 ․ 사용구분 | ||
① 심 플 커티너리식 | 조가선, 행거, 전차선으로 구성 전차선 압상특성차가 크고 고속운전에 적합지 않음. 사용구분 : 수도권, 산업선 전반 110km/h 미만의 본선, 측선, 기관차고, 中부하용 ※ 고장력 사용시 고속철도용으로 사용적합(TGV, KTX) | |||
② 헤비심플 커티너리식 | 심플커티너리와 구조 동일 가선을 무겁게 장력증대, 심플커티너리에 비해 가선변동 적음. M:St135㎟, GT:170㎟ 사용구분 : 110~130km/h 이하 본선, 中부하용 개량전 : 경부선 서울~구로#2번선 및 구로~수원1번선 | |||
③ 변형Y형 심 플 커티너리식 | 심플커티너리방식에서 조가선 지지점에 Y형 보조조가선을 설치. 전차선 압상특성을 향상시켜 고속운전에 적합. 中부하용 사용구분 : 고속철도에 널리 쓰임(ICE, 신간선) | |||
④ 더블심플 커티너리식 | 심플가선을 병렬로 가선(100㎜이격) 조가선 압상특성 양호. 대전류 집전에 적합. 사용구분 : 강체, 커티너리 이행구간. 重부하용 140km/h 정도까지 | |||
⑤ 더 블 전차선식 | 조가선 1조에 전차선 2조를 평행가선 압상력이 적음. 사용구분 : 중속대용량용 | |||
⑥ 더 블 조가선식 | 조가선 2조 평행가선에 전차선 1조가선 장경간용 사용구분 : 내풍용, 中부하용 | |||
⑦ 합성심플 커티너리식 | 심플가선의 드로퍼에 합성소자 이용 가선 탄력정수 균일화 집전특성 양호, 고속운전에 적합 사용구분 : 160km/h 이상 본선 (일본 동해도선) (WPS : 417km/h) | |||
⑧ 강 성 가선식 | 대구경 급전조가선사용 특수행거로 전차선 조가 사용구분 : 100km/h정도까지 重부하용 | |||
⑨ 콤파운드 커티너리식 | 콤파운드가선의 드로퍼 보조조가선,행거, 전차선으로 구성, 전차선 압상특성 양호, 전류용량大, 大부하, 고속운전에 적합,지지물이 높게되고 건설비 고가 사용구분 : 160km/h정도까지 重부하용(일본동해도선) | |||
⑩ 합성 콤파운드 커티너리식 | | 콤파운드가선의 드로퍼에 합성소자 이용 가선탄력 정수 균일화, 집전특성 양호, 고속운전에 적합 사용구분 : 160km/h 이상본선, 重부하용(일본 동해도선) | ||
⑪ 헤비 콤파운드 커티너리식 | |
콤파운드가선과 동일구조, 가선을 무겁게, 장력증대, 판타그라프의 변동이 적고, 집전특성 양호, 고속운전에 적합 사용구분 : 160km/h 이상 본선, 重부하용 (일본 山陽, 東北, 上越線) (WPS : 405km/h)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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