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티너리 가선방식



종 별

구 조

특성 사용구분

심 플

커티너리식




조가선, 행거, 전차선으로 구성 전차선 압상특성차가 크고 고속운전에 적합지 않음.

사용구분 : 수도권, 산업선 전반

110km/h 미만의 본선,

측선, 기관차고, 부하용

고장력 사용시 고속철도용으로 사용적합(TGV, KTX)


헤비심플

커티너리식




심플커티너리와 구조 동일

가선을 무겁게 장력증대, 심플커티너리에 비해 가선변동 적음.

M:St135, GT:170

사용구분 : 110~130km/h 이하 본선,

부하용

개량전 : 경부선 서울~구로#2번선 및 구로~수원1번선

변형Y

심 플

커티너리식




심플커티너리방식에서 조가선 지지점에 Y형 보조조가선을 설치.

전차선 압상특성을 향상시켜 고속운전에 적합. 부하용

사용구분 : 고속철도에 널리 쓰임(ICE, 신간선)


더블심플

커티너리식




심플가선을 병렬로 가선(100이격)

조가선 압상특성 양호.

대전류 집전에 적합.

사용구분 : 강체, 커티너리 이행구간.

부하용 140km/h 정도까지


더 블

전차선식




조가선 1조에 전차선 2조를 평행가선

압상력이 적음.

사용구분 : 중속대용량용


더 블

조가선식




조가선 2조 평행가선에 전차선 1조가선 장경간용

사용구분 : 내풍용, 부하용


합성심플

커티너리식




심플가선의 드로퍼에 합성소자 이용

가선 탄력정수 균일화

집전특성 양호,

고속운전에 적합

사용구분 : 160km/h 이상 본선

(일본 동해도선)

(WPS : 417km/h)

강 성

가선식




대구경 급전조가선사용

특수행거로 전차선 조가

사용구분 : 100km/h정도까지 부하용


콤파운드

커티너리식




콤파운드가선의 드로퍼 보조조가선,행거, 전차선으로 구성,

전차선 압상특성 양호, 전류용량, 부하, 고속운전에 적합,지지물이 높게되고 건설비 고가

사용구분 : 160km/h정도까지 부하용(일본동해도선)


 

합성

콤파운드

커티너리식

 


 

콤파운드가선의 드로퍼에 합성소자 이용

가선탄력 정수 균일화,

집전특성 양호, 고속운전에 적합

사용구분 : 160km/h 이상본선,

부하용(일본 동해도선)

 

헤비

콤파운드

커티너리식

 


 

콤파운드가선과 동일구조, 가선을 무겁게, 장력증대,

판타그라프의 변동이 적고, 집전특성 양호, 고속운전에 적합

사용구분 : 160km/h 이상 본선,

부하용 (일본 山陽, 東北, 上越線)

(WPS : 405km/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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