급전구분소 및 보조급전구분소용 가스절연개폐장치(GIS) 비교ㆍ검토
SP, SSP용 GIS는 옥내 급전구분소 및 보조급전구분소용으로 계통의 전압강하보상과 통신유도장해경감을 위한 단권변압기의 투입 및 차단을 위한 장치.
1. 가스절연개폐장치(GIS) 비교
구 분 | 72.5KV GIS | 29KV GIS |
정격전압 | ⦁72.5㎸ | ⦁29㎸ |
SF6 Gas | ⦁100[%] | ⦁1.7[%] |
차단구조 및 성능 | ⦁GCB(Gas Circuit Breaker)방식의 소호 - 개폐횟수 : 5,000∼10,000회 - 차단부 교체 불편 - 가격 고가 | ⦁VI차단(SF6 Gas FREE) - 개폐횟수 : 10,000∼30,000회 - 차단부 교체 용이 - 가격 저렴 |
기기배치 및 구성 | ⦁기기 규모, 건물 및 설치면적이 큼 - 수평방식의 기기배치 - 단로기, 접지개폐기 두 개의 기기로 구성 | ⦁Compact화(설치면적 적음) - 수직방식의 기기배치 - 단로기, 접지개폐기 통합 기기로 구성 |
System 운영 | ⦁지락 및 단락 등에 의한 보호기능 미흡 ⦁유지보수시 원활한 계통운영 미흡 | ⦁선로 인, 출입단에 각각 차단기 설치
|
낙뢰보호 | ⦁전차선 등의 유도뢰, 직격뢰, 개폐에 의한 과전압 보호 미흡(SURGE 흡수용 LA가 Switchgear 중간에 위치) | ⦁선로 인, 출입단에 각각 LA 설치(이상전압 침입시 전단에서 제거 또는 흡수됨) |
전압계측 | ⦁선로 인출입단의 선간전압이 계측됨 ⦁레일(대지간)과 TF, AF 각각에 대한 전압계측이 안됨(55㎸/110V) | ⦁1단 접지 PT 사용에 의한 TF, AF 각각에 대하여 이상전압 보호 및 계측 (27.5㎸/110V : 2대) |
AT 보호 | ⦁단권변압기(Auto Transformer)의 지락, 단락 등 이상시 보호기능 미흡(사고시 SP 또는 PP 전체 파급됨) | ⦁단권변압기(Auto Transformer)의 전단에 지락, 단락보호용 차단기 설치(사고시 정전범위 및 사고파급이 적음) |
사 업 비 | ⦁1321백만원(100%) | ⦁904백만원(68%) |
검토의견 | ⦁29㎸ GIS는 Compact형으로 기존 72.5㎸에 비해 경제성이 우수함 ⦁29kV GIS는 72.5㎸ GIS에 비해 설치면적 축소에 따른 건축비가 절감됨 ⦁29㎸ GIS는 SF6 가스 사용이 매우 적어 탄소배출량이 적게 되므로 환경친화적임 ⦁해외 적용사례는 ABB사에서 제작하여 이탈리아 IDECE변전소에 설치 운영 중에 있으며,국내에서는 호남고속철등 신규전철구간 변전설비(SP,SSP)에 적용하고 있음. | |
적 용 | 전철변전소 | 급전구분소, 보조급전구분소 |
2. 가스절연개폐장치(GIS) 건설비교
구분 | 72.5KV GIS | 29KV GIS | 비 고 | |
면적 | SP | 27m x 8m(216㎡) | 12m x 8m(96㎡) | • GIS실 면적 (참고1) • 부지면적은 기존과 동일 |
SSP | 15m x 7m(105㎡) | 9m x 7m(63㎡) | ||
발열량 | SP | - | 7.45[kW] |
|
SSP | - | 3.48[kW] | ||
소음 | 120[㏈] | 96[㏈] | • 차단기 개폐시 | |
하중 | SP | 54.00[ton] | 15.20[ton] | • 정하중 기준 |
SSP | 32.00[ton] | 7.14[ton] | • 정하중 기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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