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장점 표정장치 SYSTEM 비교



구 분

중성점 흡상전류비 방식(1)

임피던스 방식(2)

표정요소

중성점 흡상전류 비

임피던스(전류, 전압, 위상)

표정원리

변전설비 전 개소에 설치된 AT간의 중성점에 흐르는 사고전류를 측정하여 고장위치 표정

 

 

전철변전소, 급전구분소, 측선 및 분기개소 등에 설치된 거리계전기로 고장개소 선로의 전압 및 전류를 측정하여 임피던스 계산값에 의한 고장위치 표정

설치개소

S/S, SP, SSP AT 설치 개소

고장점 표정장치 별도 설치

 

S/S, SP, 측선 및 선로분기점 등 필요개소

릴레이에 내장 가능(BT방식)

단점

고장점 위치 비교적 정확함

선로임피던스와 무관

공사비가 임피던스방식에 비하여 고가임

AT가 없는 개소는 측정불가

국산화 개발이 완료되어 일반 전철화 구간에 설치

고장위치 표정값의 오차 발생을 줄이기 위하여 측선 및 분기선 등 필요한 개소마다 거리 계전기를 설치

공사비가 중성점 흡상전류 방식에 비해 저렴함.

 

 

사용실적

일본 등

국내 일반 전철화 구간

 

 

 

프랑스, 독일

국내 기존선(BT방식), 경부고속철도

우선개통구간(서울~대구) 및 완전개통

구간(대구~부산)

일본(BT방식)

경 제 성

불 리

유 리


검토의견

고장점 표정장치 방식을 비교한 결과 임피던스 방식(2)은 전철변전소, 급전구분소 등에 설치된 거리계전기로 고장점까지의 선로 전압 및 전류 등을 측정하여 고장개소의 임피던스 계산값에 의해 고장위치를 표정하는 방식으로서 역구내 측선, 하선 Tie 운전, 선형변경 등이 적은 개소에 중성점 흡상전류비교 방식에 비해 고장점 위치 표정의 정확도가 유리할 수 있다. 중성점 흡상전류 비교방식(1)은 전철변전소에 모장치를 두고 SP SSP에는 자장치를 설치하여 고장지점이 발생하면 가까운 ATAT사이의 중성점에 흐르는 고장전류와 고장거리와의 관계를 비율로 환산하여 고장점 위치를 표정하여 고장구간의 위치를 검출하는 방법으로 역구내 측선, 상하선 타이운전, 선형변경 등이 많은 개소에 유리하나 경제성은 불리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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